제일기획,日HAKUHODO(하쿠호도)社 지분투자 유치

뉴스 제공
제일기획 코스피 030000
2004-08-30 14:59
서울--(뉴스와이어)--1973년 회사 창립이래 국내 광고시장에서 줄곧 1위의 위상을 유지하며 국내 광고시장을 이끌어온 제일기획은, 하쿠호도 DY 그룹으로서 세계 8위, 일본내 2위인 HAKUHODO社와 지분투자 유치를 통한 전략적 제휴로 글로벌 광고시장에서의 입지를 대폭 강화하게 되었다.

제일기획과 HAKUHODO社와의 전략적 제휴는 대부분의 국내 광고회사가 외자계 광고그룹에 흡수·합병되는 등 Borderless化된 국내광고시장에서 제일기획의 글로벌 경쟁력 제고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이번에 제일기획은 지분의 2.8% (130,000株)에 대해 HAKUHODO측의 투자를 유치함으로서 글로벌 시장에서 HAKUHODO社가 가지고 있는 광고역량을 공동 활용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되었다.

이에따라 글로벌 수준의 과학적 광고전략모델 등 선진사와의 노하우 교류를 통한 경쟁력 강화로 광고업무의 과학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1973년 이후 우호적 파트너 관계를 유지해 오며 쌓아온 상호간의 신뢰를 바탕으로한 이번 우호지분 유치로 경영상의 안정에도 도움이 될 전망이다.

HAKUHODO社는 1895년 10월 창업하여 1세기가 넘는 역사를 가지고 있다. M/S로는 일본內 2위지만 Marketing과 Creative에 관해서는 일본 최고의 회사로 평가받고 있으며, HAKUHODO社가 보유하고있는 HAKUHODO 生活總合硏究所」는 일본인의 생활형태를 파악하는 최고의 연구소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2003년 10월엔 일본내 5위의 DAI-KO(大廣), 6위의 YOMIURI -KOKOKU(讀賣廣告社)와 경영 통합으로 3개사 공동의 지주회사「HAKUHODO DY HOLDIHGS(HAKUHODO DYH)」를 설립하는 등 활발히 영향력을 확대해 가고 있다.

제일기획과 HAKUHODO社는 국내에「하쿠호도제일」이라는 공동출자 자회사도 운영중에 있다.

이번 전략적 제휴는 8월 27일까지 양사 이사회 결의를 마쳤으며, 9월초까지 계약서 체결 등 관련 절차를 완료할 예정이다.

※문의 : 홍보팀 양승원 대리

웹사이트: http://www.cheil.co.kr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