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일기획,日HAKUHODO(하쿠호도)社 지분투자 유치
제일기획과 HAKUHODO社와의 전략적 제휴는 대부분의 국내 광고회사가 외자계 광고그룹에 흡수·합병되는 등 Borderless化된 국내광고시장에서 제일기획의 글로벌 경쟁력 제고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이번에 제일기획은 지분의 2.8% (130,000株)에 대해 HAKUHODO측의 투자를 유치함으로서 글로벌 시장에서 HAKUHODO社가 가지고 있는 광고역량을 공동 활용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되었다.
이에따라 글로벌 수준의 과학적 광고전략모델 등 선진사와의 노하우 교류를 통한 경쟁력 강화로 광고업무의 과학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1973년 이후 우호적 파트너 관계를 유지해 오며 쌓아온 상호간의 신뢰를 바탕으로한 이번 우호지분 유치로 경영상의 안정에도 도움이 될 전망이다.
HAKUHODO社는 1895년 10월 창업하여 1세기가 넘는 역사를 가지고 있다. M/S로는 일본內 2위지만 Marketing과 Creative에 관해서는 일본 최고의 회사로 평가받고 있으며, HAKUHODO社가 보유하고있는 HAKUHODO 生活總合硏究所」는 일본인의 생활형태를 파악하는 최고의 연구소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2003년 10월엔 일본내 5위의 DAI-KO(大廣), 6위의 YOMIURI -KOKOKU(讀賣廣告社)와 경영 통합으로 3개사 공동의 지주회사「HAKUHODO DY HOLDIHGS(HAKUHODO DYH)」를 설립하는 등 활발히 영향력을 확대해 가고 있다.
제일기획과 HAKUHODO社는 국내에「하쿠호도제일」이라는 공동출자 자회사도 운영중에 있다.
이번 전략적 제휴는 8월 27일까지 양사 이사회 결의를 마쳤으며, 9월초까지 계약서 체결 등 관련 절차를 완료할 예정이다.
※문의 : 홍보팀 양승원 대리
웹사이트: http://www.chei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