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위사업청, 국방규격 제도개선 및 품질개선 사업 추진

뉴스 제공
방위사업청
2015-02-25 10:17
서울--(뉴스와이어)--방위사업청(청장 장명진)은 국방규격의 완성도 향상을 통한 전력 증강을 위해 제도개선 및 ‘15년 국방규격 품질개선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고 25일 밝혔다.

그동안 무기체계 개발 및 전력화 계획에 있어 일정의 준수에만 중점을 두면서 규격서, 도면 등 국방규격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가 미흡했던 것이 사실이다.

이에 방위사업청은 각종 제도개선과 관리의 체계화로 국방규격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고 국방규격업무를 한 단계 향상시키는데 전력을 다할 방침이다.

국방규격 제정안에 대한 검토를 체계개발 초기부터 수행하도록 규정화함으로써 개발단계에서의 국방규격 신뢰도를 높인다.

기존 국방규격을 단순히 정식규격과 약식규격으로 구분하던 것을 체계규격서, 개발규격서, 제품규격서 등 연구개발간 사업단계별로 작성 시기와 종류를 세분화하여 규격관리를 체계화 한다.

명백한 단순오기, 누락 등의 경우에는 군수조달 실무위원회의 심의를 생략함으로써 신속한 국방규격 개정을 통해 업무의 효율성을 높인다.

한편, 일부 국방규격의 경우 제정년도가 장기(20~30년)간 경과함에 따라 그간의 기술발전 및 환경변화를 반영하지 못해 생산 및 품질보증 활동에 어려움이 있었는데, 이를 개선하기 위해 3월부터 올해 12월까지 7억5천만 원을 투자하여 ’15년 국방규격 품질개선사업 용역도 추진할 예정이다.

계획지원부장(해군준장 김성백)은 “체계화된 국방규격의 관리와 제공을 통해 군수품의 경제적 조달과 방산중소업체의 시장 참여확대를 유도함 으로써 ‘15년 국방규격 품질개선사업은 궁극적으로 방산시장의 경쟁력 강화를 통한 전력증강의 효과를 낳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포부를 밝혔다.

웹사이트: http://www.dapa.go.kr

연락처

방위사업청
계획지원부 장비규격팀
팀장 육군대령 허화만
02-2079-46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