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불교조계종 한국불교문화사업단, 템플스테이 안전매뉴얼 발간

- 오늘도 평화로운 템플스테이

- 한국불교문화사업단·동국대학교 의과대학, 템플스테이 안전사고 예방 및 안전사고 대응 지침 담긴 ‘템플스테이 안전매뉴얼’ 발간

- 건강한 ‘안전’여행을 위한 안전매뉴얼 및 기초 인명 소생가방(EMT가방) 전국 110개 템플스테이 운영사찰에 보급 예정

2015-02-25 14:11
서울--(뉴스와이어)--대한불교조계종 한국불교문화사업단(단장 진화)이 템플스테이 참가자의 건강 및 안전한 템플스테이를 위한 ‘템플스테이 안전매뉴얼’을 발간했다.

이는 템플스테이 프로그램이 다양화되고 참가자 규모가 확대됨에 따라 대두되는 안전문제 해소를 위한 것. 지난 2012년 응급처치 대응에 대한 영상물을 제작하여 운영사찰에 배포한 이래로 본격적인 행보라 할 수 있다.

본 매뉴얼은 사업단과 동국대학교 의과대학 응급의학과 연구진(총괄 최대해 교수)의 합작품으로, 안전사고 사전 예방뿐 아니라 안전사고가 발생한 후에도 빠른 초기 대응으로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는 지침이 담겨 있다. 문헌조사, 현지 방문 실사, 운영사찰 템플스테이 관계자 심층 인터뷰를 거쳐 제작됐다.

전국의 템플스테이 운영사찰은 지난 2011년부터 참가자의 안전을 지키기 위한 영업배상책임보험에 가입했다. 최근 4년간 보험이 청구된 템플스테이 사고는 총 22건이다. 템플스테이 체험의 주된 공간인 산중(山中)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는 낙상과 발목 염좌, 벌 쏘임 등의 사례를 들 수 있다.

본 매뉴얼에는 이러한 주요 안전사고 사례와 함께 외상·질병 손상 등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상세한 대처법이 실려 있다. 또한 심폐소생술, 기도폐쇄처치법 등의 응급처치법과 필수 의료물품, 의료기기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수록되어, 사찰의 프로그램 진행에 대한 신뢰도를 높일 수 있는 최적의 안내서라는 평가다.

한편 안전매뉴얼과 함께 안전물품이 담긴 기초 인명 소생가방(EMT가방)이 운영사찰에 보급될 예정이다. 기초 인명 소생가방은 다양한 응급상황이 발생할 시 현장에서 최적의 대응이 가능한 국제 표준 전문 응급키트다.

이에 발 맞춰 템플스테이 운영사찰에서는 매뉴얼을 적극적으로 수용, 보다 많은 내·외국인이 안전한 템플스테이를 통해 마음의 안정과 평화를 찾을 수 있게 발전시켜 나갈 전망이다.

한국불교문화사업단장 진화스님은 “이번 매뉴얼에는 참가자에 대한 안전사고의 예방, 응급처치, 재발방지에 대한 진지한 노력이 반영됐다”며, “안전한 템플스테이의 운영으로 국민들이 더욱 큰 만족감을 느끼게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한국불교문화사업단 소개
한국불교문화사업단은 한국불교 1,700년의 역사의 풍부한 문화적 자원을 바탕으로, 21세기가 필요로 하는 새로운 가치의 문화관광자원 개발에 앞장서고 있다.

웹사이트: https://www.koreatemplefood.com/eng/main...

연락처

한국불교문화사업단 홍보대행
인사이트제이
김미화 대리
010-8747-5049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