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드림출판사, 전 인천행정부시장 김동기 박사 자전 에세이 ‘인생 3모작과 나’ 펴내

뉴스 제공
해드림출판사
2015-03-16 15:29
서울--(뉴스와이어)--전 인천 행정부시장과 인천도개공사장을 지낸 김동기 박사가 평생 공직의 행정가로 살아온 자전적 에세이 ‘인생3모작과 나’를 해드림출판사에서 펴냈다.

고령화 시대 자기경영
이제 우리나라는 고령화 사회로 빠르게 진전하면서 인생 100세 시대가 열리게 되었으며 멋진 인생(웰빙), 멋진 나이듬(웰 에이징)이 화두가 되고 있다. 이 책에서는 웰빙을 욕구 이론에 따라 경제적으로 풍요롭고 사회적 구성원인 가족과 동료들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면서 문화적으로 품격 있는 생활을 영위하는 것으로 정의하였다. 웰빙이나 웰에이징이 모든 국가, 지역 그리고 개인이 소망하는 목표이기도 하다.

인생3모작은 단순히 남은 인생(餘生)인 아니라 멋지고 아름다운 인생(麗生)이 되기 위하여 국가적, 지역적으로 그리고 개인적으로도 미리 사전에 준비하여야 함을 의미한다.

웰에이징이 되기 위하여 필요조건으로 건강과 돈, 충분조건으로 일, 취미, 친구, 음식을 들면서 이를 구체화하기 위한 방법으로 크린업(clean up) 등 7가지 또는 10가지를 제시하고 있다.

인생을 3기로 나누면
‘100세 시대’라는 말이 심심찮게 들려오는 요즘, 노년기가 길어지면서 노후를 어떻게 보낼 것인가가 중요한 이슈가 되었다. 예전에는 논밭에서 보리를 수확한 후 벼를 심는 2모작처럼 인생도 2모작으로 비유되었다. 그러나 오늘날에는 인생을 3모작 시대이다. 부모의 뜻에 따라 살아온 1모작과 청·장년기를 보내는 2모작, 마지막으로 남은 노년기를 말하는 3모작이다. 인생 100시대에 회한의 노년을 보내고 싶지 않다면 계획이 필요할 것이다. 저자의 노하우가 담긴 인생 3모작을 통해 그 해결책을 모색할 수 있다.

저자는 인생을 기존의 분류 방식과 달리 경제적으로 누가 보살펴주느냐에 따라 부모가 보살펴준 학창시절까지를 1모작, 자신이 생활 주체가 되어 생활하고 자녀를 키우는 2모작, 퇴직 후 연금보험 등으로 살아가는 3모작으로 구분하였다.

1모작 시기는 청주와 서울에서 성장하고 공부하면서 겪은 다사다난한 내용들이며, 2모작에서는 공직에 입문해 청와대와 행정자치부 그리고 충북과 인천에서 공직자로 있으면서 추진한 각종 정책과 사업 내용들, 국내외의 대학과 연수원에서 연찬하며 느낀 것들을 담았다. 덧붙여 역사적 사실에 대한 객관적인 해석으로 이해를 도왔다.

지나온 1모작과 2모작 시기를 돌아보면 저자는 공직을 천직(calling, beruf)으로 생각하고 공무 수행을 하는데 있어 최선을 다해왔다. 페이지를 넘기면 34년의 저자의 공직생활이 파노라마처럼 지나간다. 인생의 1모작과 2모작을 충실하게 보낸 사람이라면 3모작 시기를 어떻게 보낼 것인가 고민하기 마련이다.

1모작에서는 주어진 환경에 맞게 살고 2모작 시기에서는 남들의 기준에 맞춰 살았다면 3모작의 시기는 오롯이 개인적인 역량에 달려있다. 젊은 날 뿌려놓은 것을 모두 거두는 시기이다. 또한 정말로 원하는 삶을 살 수 있는 때이다. 그래서 더욱 계획이 중요하다. 저자도 웰에이징의 시대에 걸맞게 철저하게 준비하고 계획해 3모작을 꾸려야 한다.

3모작 경영 계획에 필요한 조건들은 건강과 경제력이며 계획을 세울 때는 일과 친구, 취미, 음식 등에 대해 구체적인 전술이 필요하다. 조건이 맞지 않을 때 여건을 더 향상시키기 위한 방법도 본문에 함께 저술되어 있어 책을 읽으면서 함께 인생의 3모작을 준비할 수 있다.

여행을 좋아하는 사람들, 새로운 것을 배우고 싶어하는 사람들, 더욱 사교적으로 지내고 싶은 사람들 모두의 성향에 맞는 방법들이 수록되어있다. 홀로 40여 년의 계획을 세우기가 막막한 사람들에게 길을 제시하는 앞길을 비추는 등대와 같은 책이다.

행정가의 노하우
또한 저자는 이 책에서 자신이 근무한 대통령 비서실에서부터 인천시 행정부시장과 인천도개공사장 그리고 보은군수와 청주와 충주시 부시장 등 34년간 공직자로서 역점적으로 추진했던 사업들의 뒷이야기를 기술하고 있다. 특히 인천행정부시장으로 있으면서 경제자유구역개발, 아시안게임 유치와 인천도개공사장 시절인 2008년 리먼 브라더스 사태이후 외자를 유치하기 위하여 중동에 갔던 이야기 등 공직자로서 또한 한 인간으로 느낀 진솔한 이야기들이 담겨있다.

국가에는 국사가 있듯이 개인에게는 개인사가 있다. 개인의 역사가 묶어져 지역의 역사가 만들어지고 국가적으로 국사(國史)가 쓰인다. 거대한 국가적 흐름의 풍랑 속에서 흔들리며 버텨온 저자의 이야기가 [인생3모작과 나]이다.

목차로 보는 [인생 3모작과 나]

제 1장 인생3모작과 웰에이징
제 2장 청풍명월의 고향
제3장 길을 밝혀준 등불
제4장 국가경영에의 길
제5장 목민관이 되어
제6장 박람강기(博覽强記)를 위한 길
제7장 광역부단체장과 공기업CEO
제8장 인생 3모작에의 길

저자 김동기는
고려대학교 경영학과 졸업(경영학사, 1974)
서울대 행정대학원 졸업(행정학석사, 1983)
미국 위스콘신 대학원-메디슨 졸업(도시계획 및 지역개발학 석사, 1985)
성균관대학교 대학원졸업(행정학 박사, 1998)
행정고시 17회 합격(1975)
충북 보은군수(1991)
대통령비서실-공직기강비서관실(1993)
내무부 재정경제과장(1995)
충북도 기획관리실장(1996)
충북 청주, 청주 부시장(1998)
행정자치부 지방재정경제국장(2003)
인천광역시 행정부시장(2004)
인천도시개발공사 사장(2008)
동국대, 인천대, 청주대 초빙교수(2010년부터-현재까지)
행정안전부 지방공기업정책위원회 위원(2011년부터-현재까지)

저서
한국공무원의 여가행태에 관한 연구(서울대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85)
광역지방자치단체의 재정력평가에 관한 연구(성균관대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8)
조사방법론(대왕사, 1975)
한국지방재정학(법문사, 1993)
한국지방자치의 새로운 모색(법문사, 2010)

김동기 지음
면수 372쪽 |사이즈 변형신국판| ISBN 979-11-5634-070-6| 03810
| 값 15,000원 | 2015년 2월 25일 출간| 문학| 한국|

해드림출판사 소개
해드림출판사는 휴머니즘·정직·작가주의를 내세워, 단 한 권의 책이라도 독자의 손에 들리도록 노력하고 있다. 현재 트윗과 페이스북 등 SNS 도서 홍보망을 탄탄히 구축해 가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처음으로 [CEO출판=자기경영출판]이라는 새로운 출판 형태를 기획하여 많은 저자와 꿈과 희망과 도전을 공유하고 있다. CEO출판(자기경영출판)은 저자가 출판비를 투자하는 대신 판매수익 전부를 차지하고, 제작, 유통, 판매, 홍보를 맡아주는 출판사에 소정의 수수료만 지급하는 출판 형태를 말한다. 한마디로 출판사는 출판매니저 역할을 해주는 것이며, 개인 저자뿐만 아니라 기업체 차원의 출판에서도 상호 Win-Win할 수 있는 파트너십의 출판이다.

http://www.sdt.or.kr/bbs/bbs/board.php?bo_table=B5...

웹사이트: http://www.sdt.or.kr

연락처

해드림출판사
이승훈
02-2612-5552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