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RS글로벌, ‘스마트 금융 시대 선도하는 핀테크 관련 신사업 전략 모색 위한 종합 분석’ 보고서 발간

- 모바일(간편)결제, 인터넷전문은행, 크라우드펀딩, P2P대출, 가상화폐 집중 분석 및 근거리무선통신기술(비콘, NFC)과 생체인식의 핵심기술 개발동향

뉴스 제공
IRS글로벌
2015-03-31 09:41
서울--(뉴스와이어)--산업조사 전문 기관인 IRS글로벌이 ‘스마트 금융 시대를 선도하는 핀테크(FinTech) 관련 신사업 전략 모색을 위한 종합 분석’ 보고서를 발간했다.

핀테크(Fintech)가 2015년 연초부터 국내외 산업 및 경제 분야에서 가장 핫한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기존의 금융서비스가 금융회사에 의해 주도됐다면, 핀테크는 ‘ICT업체가 주도하는 금융서비스’를 의미하기도 하면서, 가까운 시일 안에 경제와 자본 시장을 뒤바꿀 신기술로 평가되고 있으며, 이미 스마트폰 등 스마트 디바이스의 대중화로 형성된 모바일 환경은 핀테크 활용도와 가치를 더 높게 부각시키고 있다.

모바일 (간편)결제나 송금, 신용 평가, 보안, 개인 자산 관리 등 금융과 관련된 모든 기술 서비스나 상품을 포함하고 있는 핀테크는 크게 송금 분야(전자 화폐), 결제 분야(전자 결제 시스템), 투자 분야(금융 투자 플랫폼)로 구분하고 있다.

최근 국내에서 핀테크 분야중 가장 이슈가 되고 있는 부분은 ‘인터넷전문은행’ 설립으로, 금산분리 규정 등 선결해야 할 과제가 많으나, 원칙적으로 정부는 설립을 허용하는 방향에서 정책을 마련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다양한 업종에서 인터넷전문은행 설립을 준비 중이며, 경기도에서는 지방자치단체 가운데 가장 적극적인 의지를 보이고 있는 실정이다. 향후 국내에서 많은 규제들이 해소되면 인터넷전문은행을 통한 크라우드 펀딩이나 P2P대출 등 새로운 금융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다음으로, 핀테크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모바일(간편)결제 시장은 모바일 OS 시장에서 독주하고 있는 구글, 모바일 기기 1위 사업자인 삼성전자, 하드웨어와 OS의 자체 생태계를 꾸리고 있는 애플이 진출하면서 모바일(간편)결제 시장에 대한 기대가 어느 때보다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알리바바’의 ‘알리페이’도 막강한 영향력을 기반으로 핀테크 서비스 중 성공사례로 거론되고 있으며, 페이팔은 전자 지갑 기반의 전자상거래(e-commerce) 서비스로 미국에서 가장 큰 전자상거래 서비스로 손 꼽히고 있다.

이들이 핀테크 시장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이유는 자사의 간편결제 시스템을 이용하게 함으로써 시장 점유율을 넓히고 소비자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겠다는 전략으로 분석된다. 또한, 국내에서는 이동통신사뿐만 아니라 다음카카오, 네이버와 포털사이트 업체까지 다양한 핀테크 사업을 모색 중이다. 다음카카오는 ‘카카오페이’ ‘뱅크월렛카카오’ 등 지불결제사업에 이어 인터넷전문은행까지 진출을 앞두고 있으며, 네이버도 이미 모바일 O2O 플랫폼 ‘샵윈도’를 오픈하고, 2015년 상반기엔 ‘네이버 페이’를 도입할 계획이다.

투자 분야에서는 크라우드펀딩과 P2P대출이 주목을 받고 있다.

다수의 대중으로부터 자금을 모아 투자하는 크라우드펀딩은 새로운 자금조달 방식으로 부상하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문화예술분야에 대한 후원을 중심으로 크라우드펀딩이 급속하게 성장하고 있다. 아울러 기존의 금융기관을 거치지 않고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개인끼리 자금을 대출하는 P2P대출은 영국에서 처음 등장한 이후 미국과 유럽을 중심으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중국에서도 P2P대출을 이용한 개인간 대출거래가 활발히 일어나고 있다.

이에, IRS글로벌은 핀테크(Fintech)에 관심이 있는 기관·업체의 실무담당자에게 연구개발, 사업전략 수립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하여 본서를 기획하였다.

본서는 IRS글로벌의 ‘2014년 모바일(간편)결제’ 에 이은 두 번째 핀테크 관련 보고서로, 국내외 송금, 결제, 투자 분야별 다양한 활용 서비스 사례들과 참여기업의 사업전략, 관련 시장 전망 및 국내외 정책동향, 핀테크 관련 정보보안 동향을 소개하고, 최근 핀테크의 핵심 기반기술로 거론되고 있는 근거리무선통신(비콘, NFC 등)과 생체인식(지문, 얼굴, 홍체, 음성 등)의 최근 시장 및 개발동향에 대해서도 분석하여 이해를 돕고자 하였다.

아울러, 2013년 핫이슈로 떠올랐던 가상화폐인 비트코인이 최근 핀테크 이슈가 전세계적으로 확대되면서 관심이 다시 높아지고 있어, 최근 비트코인에 대한 주요동향을 정리하였으며, O2O 등 새롭게 등장하는 유통채널 속에서 핀테크 기술의 활용 가능성과 시장기회도 면밀히 분석되었다.

모쪼록 본서는 핀테크(Fintech)에 관심이 있는 기관·업체의 실무담당자에게 창조적인 신규사업 전략 수립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아이알에스 글로벌 소개
IRS Global은 국내외 산업 정보를 조사, 분석하여 유망분야를 발굴, 관련기업에 서비스하는 산업정보 전문 출판 서비스 기업이다.

웹사이트: http://www.irsglobal.com

연락처

IRS Global
산업조사실
김승훈 실장
02-786-7710
이메일 보내기

이 보도자료는 IRS글로벌가(이)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뉴스입니다. 뉴스와이어는 편집 가이드라인을 준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