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초 ‘CS클레임 관리사’ 시험, 6월 20일 실시

- KCA, 오는 25일부터 내달 7일까지 원서 접수

뉴스 제공
KCA
2015-05-07 08:30
서울--(뉴스와이어)--아마 세상이 망하지 않는 이상 절대 고객 클레임(불만행동)은 없어지지 않을 것이다. 복잡한 고객의 심리를 바탕으로 상품과 서비스를 매개로 한 커뮤니케이션을 하다 보면 의도치 않게 클레임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클레임으로 인한 기업의 피해 또한 만만치 않지만 그로 인해 접점 직원들이 입는 유무형의 피해 또한 결코 적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이러한 기업의 상황에서 대면, 비대면에서 발생하는 클레임에 대해 좀 더 체계적이고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국내 최초 CS관련 실무 자격증이 등장하였다. CS클레임 관리사 자격증이 바로 그것인데 KCA는 오는 6.20일 제 1회 ‘CS클레임 관리사’ 자격증 취득을 위한 시험을 서울, 대전, 부산에서 치른다고 밝혔다.

주로 다루는 내용은 고객응대실무, 고객불만처리, VOC운영실무, 매뉴얼개발실무 등 총 4개 영역에서 고객심리의 이해 및 커뮤니케이션 방법, 고객유형별 응대방법, 클레임 발생원인과 대응방안, 블랙컨슈머, 고객개인정보, 감정노동 및 접점직원보호, VOC, 실무 매뉴얼 작성법, 응대스크립트 작성법 등 현장에서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할 내용과 실무 내용을 중심으로 시험을 치른다.

KCA 박종태 원장은 “이번에 국내 최초로 치러지는 CS클레임 관리사는 고객불만처리에 대한 실무능력 및 전문적인 업무능력을 향상시킴과 동시에 경력개발에도 도움을 주기 위한 100% 실무 자격증이다. 매년마다 3~4회 실시될 예정이며 무엇보다 실무중심이어서 수험자들이 공부를 하면서 실무지식이나 정보를 습득할 수 있는 것이 최대 강점이라고 할 수 있다’고 말했다.

CS클레임 관리사 시험의 출제형태는 4개영역에서 객관식(4지선다형) 80문항과 주관식(단답서술형) 8~12문항이며 전 영역 평균 70점 이상이면 합격이며 70점 미만이거나 4개 영역 중 단일 영역 점수가 40점 미만이면 불합격 처리된다.

매년 3~4회 실시되는 CS클레임 관리사 자격시험 접수기간은 오는 5. 25일~6.7일이며 접수는 KCA 홈페이지(www.kcallcenter.net)에서 온라인을 통해 접수 가능하다.

웹사이트: http://www.kacademy.net

연락처

(주)한국콜센터아카데미
www.kcallcenter.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