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SET 충청권역사업단, ‘찾아가는 실험실’ 실시

2015-06-30 13:05
대전--(뉴스와이어)--한국여성과학기술인지원센터 충청권역사업단(단장 이선영 충남대학교 교수)이 지난 4월부터 대전지역 학생들을 대상으로 ‘2015 찾아가는 실험실’ 지원을 시작하였다.

‘찾아가는 실험실’은 공학계열 전공 여대학(원)생으로 구성된 과학 멘토단이 중고등학교에 찾아가서 과학 및 공학 분야의 주제로 실험·탐구 활동을 운영하는 프로그램으로 해마다 학생들의 높은 관심 속에 운영되고 있다.

WISET충청권역사업단은 2015년도 찾아가는 실험실 운영을 위해 지난 3월, 대전지역 중고등학교를 대상으로 지원학교를 모집하고 28개의 중·고등학교를 선정하여 프로그램 지원을 시작하였다.

찾아가는 실험실은 10월까지 진행될 예정이며 학교별 지원을 통해 총 130회를 운영할 계획이다.

사업단은 실험실 운영을 위해 과학멘토단을 추가로 모집·선정하고, ‘과학멘토단 워크숍’을 실시하였다.

워크숍에 참석한 멘토들은 앞으로 직접 지도하게 될 과학실험 컨텐츠에 대한 교육을 받았으며, 컨텐츠 및 멘토활동에 대한 의견도 나누었다. 사업단은 특별히 학교별 담당 과학멘토를 배정하여 운영함으로써 멘토링의 효과를 높이는데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실험컨텐츠는 여러 학교를 대상으로 과자 속 염분측정, 빛의 파동과 편광필름 등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하면서도 과학 분야의 전문지식을 배울 수 있는 다양한 주제의 실험들이 진행되었다. 그 중에서도 ‘압전소자 발전기’ 실험을 통해 여학생들이 평소 어려워하는 전기, 물리 분야에 대한 친화도와 이해도를 높일 수 있었다. 또한 ‘앙금 생성 반응’ 실험을 통해 앙금을 직접 걸러보고 다양한 앙금의 색깔을 관찰하는 등의 시간을 통해 응용화학분야에 관심을 높일 수 있었다.

사업단은 앞으로도 다양한 주제의 과학실험 컨텐츠를 개발하고 이를 활용한 찾아가는 실험실을 운영하여 대전지역 여학생들의 과학마인드를 고취하고 우수한 이공계 여성인재를 양성하는데 기여해 나갈 계획이다.

WISET 충청권역사업단 소개
WISET 충청권역사업단은 비영리법인 및 국가기관이다. WISET 충청권역사업단은 미래창조과학부와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충남대학교에서 운영 중인 여성과학기술인 육성·지원 사업단으로, 여성과학기술인의 육성 및 효율적인 지원을 통해 대전충남충북지역 과학기술분야의 발전과 역량있는 여성과학기술인 육성에 앞장서고자 한다.

웹사이트: http://daejeon.wiset.re.kr

연락처

WISET 충청권역사업단
팀장 송지은
042-821-8840
이메일 보내기

이 보도자료는 WISET 충청권역사업단가(이)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뉴스입니다. 뉴스와이어는 편집 가이드라인을 준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