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드림출판사, ‘이산’ 이원찬 대표이사 ‘한글로 배우는 일본어’ 펴내

뉴스 제공
해드림출판사
2015-09-07 12:01
서울--(뉴스와이어)--해드림출판사가 ‘이산’ 이원찬 대표이사의 ‘한글로 배우는 일본어’를 펴냈다고 7일 밝혔다.

‘한글로 배우는 일본어’는 이전의 ‘일본한자 쉽게 끝내주는 책’을 보완 개정하여 저자가 새롭게 펴낸 책이다.

저자는 한일 간 기술 교류 차 수시로 일본을 방문하면서 백제시대의 왕인박사 묘소를 참배하게 되었다. 이를 계기로 왕인박사가 일본에 한자를 전래하는 과정에서 어떤 방식으로 전하였는지 관심을 갖게 된 것이다.

특히 사업적 차원에서 만나게 된 전문서적 대부분은 일어한자로 기술되어 있어서, 이를 빠른 시간에 이해하려면 보통 어려운 일이 아니었다. 그래서 한글과 상관관계를 통해 일어한자를 습득한다면 좀 더 빠르고 쉽게 공부해 갈 수 있지 않을까 연구하여 이 책을 출간하게 되었다.

한일 관계의 기본 중의 기본, 일본어

한국과 일본은 고대로부터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수천 년 동안 인적·물적 활발한 교류와 더불어 다른 한편으로는 갈등과 대립으로 점철되어 온 관계이다. 이는 역사적으로나 지리적으로 볼 때 일본과는 끊임없이 서로를 알아가면서 더불어 살아가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특히 최근에 와서는 경제 교류뿐만 아니라 민간 차원의 문화적 교류도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어 양국 간의 관계는 그 어떤 때보다 중요하게 여겨진다.

그러나 최근에 우리나라에서는 한글 전용이라는 시책으로 한자를 등한시하는 경향이 생겨, 한자를 그 뿌리로 하는 일본 문헌을 접하기가 더욱더 어렵게 되었다.

더욱이 두 나라 간의 학문적, 기술적 교류가 활발한 전문 분야의 일본어 서적은 대부분 한자로 표기되어 있어, 읽고 그 뜻을 깨닫기에는 어려움이 따른다. 이러한 현실에서 음(音)과 훈(訓)으로 표현되는 일어 한자를 배우다 보면 머릿속은 더욱 혼란스럽고 복잡해질 수도 있다.

한국어와 일본어의 상관 법칙을 밝히다

먼저 이 책에서는 한국어와 일본어의 상관성을 밝혀 기본적인 이해를 도운 후, 상관 법칙에 따라 한자를 학습하는 교재로서, 일어의 정규교육 과정이나 일본 현지 경험 없이도 일어한자를 배우려 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도록 하였다.

또한 본 교재에서는 일본의 초등학교 교육과정의 한자(1,006자)와 중등학교 교육과정의 한자(1,130자)인 2,136자를 활용하여 동음어, 변형어, 받침어 등 한자 원리에 따라 18개 법칙으로 설명함으로써 한 자 한 자 따로 외우지 않아도 이 법칙을 통해 일본 한자를 바로 읽을 수 있도록 돕는다.

본문에서, ‘일어 50음자의 특징’

일어는 50음자와 한자를 글자로 하고 그 글자의 음을 50음으로 발성하는 언어이다. 현재의 한글의 구성 원리와 일어 50음자에 대하여 설명해 보고자 한다.

첫째, 한글의 초성자음과 중성모음이 어울린 어음을 가진 문자의 언어이다.

둘째, 중성모음이 단모음인 언어이며 한글의 중성모음 ㅐ음은 ㅏ, ㅣ로 변형되고 ㅓ, ㅕ음은 ㅔ음으로 변형된 언어이다.

셋째, 종성자음이 없는 즉 받침이 없는 문자의 언어이다. 한글에서 받침으로 쓰는 ㄱ, ㄹ, ㅂ, ㅇ은 50음어인 く, つ, う, い·う語로 변형된 문자의 언어이다.

넷째, 글자구성이 초성, 중성의 음과 50음자의 글자와의 이론적 근거가 없어 보이며, 특히 50음자와 한자를 혼용하는 과정에서 한자의 음과 뜻(訓)을 섞어 쓰는 언어의 관습으로 일어의 어려움과 복잡함을 느끼게 되는 것이다.

저자 이원찬 소개

저자는 한양대학교를 졸업하고, 1983년 주식회사 이산을 설립하여 현재 대표 이사를 맡고 있으며, 한일 수자원 기술 교류회 위원으로 활동 중이다. 저자는 은탑산업훈장, 대통령 표창, 석탑산업훈장 등을 수상하였다.

이원찬 지음
면수 188쪽 |사이즈 4*6배판 | ISBN 979-11-5634-103-1| 13730
| 값 12,000원 | 2015년 8월 31일 출간 | 교육 | 외국어 |

문의
임영숙(편집부) 02)-2612-5552

해드림출판사 소개
해드림출판사는 휴머니즘·정직·작가주의를 내세워, 단 한 권의 책이라도 독자의 손에 들리도록 노력하고 있다. 현재 트윗과 페이스북 등 SNS 도서 홍보망을 탄탄히 구축해 가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처음으로 [CEO출판=자기경영출판]이라는 새로운 출판 형태를 기획하여 많은 저자와 꿈과 희망과 도전을 공유하고 있다. CEO출판은 출판사가 저자의 출판매니저 역할을 해주는 것이며, 개인 저자뿐만 아니라 기업체 차원의 출판에서도 상호 Win-Win할 수 있는 파트너십의 출판이다. 검색하면 ‘CEO출판’의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웹사이트: http://www.sdt.or.kr

연락처

해드림출판사
이승훈
02-2612-5552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