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드림출판사, 인문교양도서 유문상 박사의 ‘유가의 길을 묻노니’ 펴내

뉴스 제공
해드림출판사
2015-09-08 17:41
서울--(뉴스와이어)--현재 일선 고등학교에서 윤리사상을 강의하고 있는 유문상 박사가 인문 교양도서 유가의 길을 묻노니’을 해드림출판사에서 펴냈다.

내가 가야할 올바른 인생 길은 무엇인가. 옛 성현의 발자취를 따라 가다보면 이에 대한 해답이 보이는데, ‘유가의 길을 묻노니’은 동양의 윤리사상을 이해하기 쉽도록 정리·설명한 책이다. 윤리적 마비 상태가 되어 가는 현대사회에서 올바른 길을 알려주는 성현의 말씀을 정리한 것이다.

◇유구한 세월이 흘러도 여전히 우리 가슴속에서 빛나는 유학사상

‘유가의 길을 묻노니’은 공자, 맹자, 순자의 유교윤리사상과 신유학(성리학, 양명학) 사상을 분석 및 정리한 인문 교양도서이다. 유구한 세월이 흘러도 여전히 우리 가슴속에서 빛나는 이 유학사상과 세월이 흐를수록 더 깊이 수용해야 할 인생철학을 담았으며, 대입 수험생에게는 명쾌한 정리를, 어른에게는 책 읽는 재미를 제공하는 유교사상의 해설판이라고도 할 수 있다.

저자는 다년간 일선 고등학교에서 윤리사상을 강의하고 있다. 그런데 학생들에게는 이 지적인 힘과 재산과 같은 유학의 윤리사상이 매우 어려운 교과목으로 인식되어 있고, 또 학습에 도움이 될 만한 적당한 교재가 없는 것이 현실이다. 이런 연유로 저자는 학생들에게 동양 윤리사상을 쉽고도 체계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유가의 길을 묻노니’을 출간하게 되었다.

◇왜 윤리철학을 공부하는가?…우리가 가야할 길을 찾기 위해서

우리 인생은 길의 연속이다. 길을 제대로 걸어야 우리 삶이 순탄하고 빛난다.

추상적인 전체 인생뿐만 아니라 우리가 가야할 길은, 산을 오르고 내릴 때 가는 길도 있고 직업인으로서 요구되는 길일 수도 있다. 이 모든 길을 다산 정약용 선생은 ‘도(道)’라고 말하였다. 다시 말해 도(道)는 우리가 걷는 물질적 길이기도 하며, 우리가 행하여야 할 도리를 의미하기도 한다는 것이다. 그 둘 다 우리가 마땅히 가야할 길이란 점에서 공통점이 있다.

등산을 할 때 정상 부근까지 가면 힘은 들지만 심적 부담이 없던 것은 길을 따라갔기 때문이다. 그런데 내려오는 길이 보이지 않는다면 두려운 마음이 들 것이다. 우리의 인생도 그러하다. 마땅히 가야할 길을 갈 때 우린 마음이 편안하고 당당해질 수 있으나 바른 길을 벗어날 때 우린 마음이 불편하고 불안해지기까지 한다. 바로 우리가 윤리철학을 공부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윤리 사상, 특히 유가의 길은 우리 인생이 순탄하고 풍요롭게 항해할 수 있도록 앞을 밝혀주는 기운인 것이다.

각자의 걸어온 길을 성찰하는 계기를 제공하게 될 것이다

이 책은 수능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이 동양 윤리사상을 흥미 있고 입체적으로 학습할 수 있게 하고, 아울러 자라나는 우리의 청소년들에게 인생에서 걸어야 할 길을 찾는 것에 도움을 주고자 출간 되었다. 그리고 일반 성인들에게는 다양한 직업에서 각자의 걸어온 길을 성찰하는 계기를 제공하게 될 것이다.

또한 주로 공자, 맹자, 순자로 대표되는 선진유학(先秦儒學)과 부록으로서 성리학과 양명학으로 대표되는 신유학을 다루었다.

진나라 이전, 즉 선진유학은 유학의 본래의 모습이 남아 있어서 동양 윤리사상의 기본적이며 정수에 해당되는 부분이다. 선진유학을 공부함으로써 우리는 유학의 참 모습에 접근할 수 있으며 유교 윤리사상의 체계적 이해에 도달할 수 있을 것이다.

성리학과 양명학은 유학이 철학적으로 탈바꿈한 학문 영역이기 때문에 자연과 인간에 대한 철학적 사유를 즐길 수 있다는 점이다. 그리고 현실적으로는 윤리사상을 공부하는 학생들에게 난해하다고 인식되는 이 부분을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기 위함이다.

저자 유문상 소개
충북대학교(윤리교육)를 졸업하고 동대학원에서 석사학위를, 한국교원대학교(윤리교육)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재야 유학자인 이종락 선생님에게서 고전을 공부하였다. 현재 세종국제고에서 윤리철학을 강의하고 있다. 주요 논문은 ‘다산의 인성 및 교육론’, ‘다산 정약용의 괘주론에 관한 일연구’, ‘운법에 의한 주역해석 고찰’, ‘정서교육의 범주와 유가 동학의 정서교육방법 고찰’ 등이 있다.

유문상 지음
면수 578쪽 |사이즈 변형신국판 | ISBN 979-11-5634-099-7| 03140
| 값 18,000원 | 2015년 8월 25일 출간 | 교양 | 윤리 |
문의: 임영숙(편집부) 02-2612-5552

해드림출판사 소개
해드림출판사는 휴머니즘·정직·작가주의를 내세워, 단 한 권의 책이라도 독자의 손에 들리도록 노력하고 있다. 현재 트윗과 페이스북 등 SNS 도서 홍보망을 탄탄히 구축해 가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처음으로 [CEO출판=자기경영출판]이라는 새로운 출판 형태를 기획하여 많은 저자와 꿈과 희망과 도전을 공유하고 있다. CEO출판은 출판사가 저자의 출판매니저 역할을 해주는 것이며, 개인 저자뿐만 아니라 기업체 차원의 출판에서도 상호 Win-Win할 수 있는 파트너십의 출판이다. 검색하면 ‘CEO출판’의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웹사이트: http://www.sdt.or.kr

연락처

해드림출판사
이승훈
02-2612-5552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