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드림출판사, 서경애 시인의 우주관이 잠재된 시집 ‘그대 나의 중심이여’ 펴내

시인의 우주관이 잠재되고 매화마름을 닮은 시집

뉴스 제공
해드림출판사
2015-11-25 09:27
서울--(뉴스와이어)--시인의 우주관이 잠재된 서경애의 두 번째 시집, [그대 나의 중심이여]를 해드림출판에서 펴냈다.

이는 작은 몸피에도 시기하지 않고 감내와 자족하며 감사와 사랑이 가득한 매화마름, 그 겸손한‘매화마름’을 닮은 시집이요, 시인이다. 한편으로 서경애 시인은 아프고 가난한 이들을 먼저 찾아가며 밝고 고운 마음으로 시와 더불어 살아가는 실천적 시인이기도 하다.

◇우주라는 나의 중심을 향하다

내가 가는 길이 진정성이 있는 지, 여한 없는 시에의 여정이 되는지를. 더 할 수 없는 남은 열정 다 데불고 ‘시’라는‘, ’우주‘라는, 나의 ’중심‘을 향해 온전히, 전속력으로 가보겠다는 것이 이 시집의 메시지이다.

특히 시인의 우주관이 잠재된 ‘그대 나의 중심이여’는, 삼라만상의 모든 사물을 토닥토닥 위로하며 어루만지는 시집이다.

우주와 나의 관계를 찾고 그 속에서 시적 의미를 발견한다.

날마다 일정 거리를 부유하는 듯한 삶도, 결국은 하나의 중심을 향해 돌아가고 있는 것이며, 삶과 죽음, 사람과 사람은 서로 끈끈하게 연결되어 호흡을 주고받고 있음을 말한다.

시인은 시적 대상을 냉정한 시선으로 천착하면서도, 그 관찰하는 모든 것에 따스한 애정을 가지고 있다.

세상의 모든 인연에는 후회와 슬픔도 공존하지만 결국은 사랑이 존재하는 곳이다. 비록 혼탁할지라도 그래서 그곳의 참된 의미를 찾고 또한 연민을 가지고 세상을 바라보는 시인이다.

◇각 시편에서 나타난 의미들

시편은 4부로 나누어져 있다.

1부 ‘사무치다’에는 저자 자신의 고백적 삶이 담겨져 있다. 또한 평범하면서도 예스런 서술체로 시적 운율을 이끈다.

삼천대계 우주도/시 안에 한 티끌이리/적막 안에 먼지이리//절창 앞에/한 세상 몸 앉히리/

넋 놓고 그대 바라보리/이윽고 그대 만지리.-본문 ‘시’ 중 일부

초반에는 ‘시’에 대한 경외심을 보인다. 시를 대하는 저자의 사유를 더불어 나타내는 것이다. 이어지는 ‘바보 같은 나여’와 ‘사무치다’, ‘거기 적막한 당신’ 등에서도 자신의 삶을 되돌아보며 회한의 감정을 이입하고 있다. 하지만 후회와 그리움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삶의 철학을 정립하여 그것에 따라, 강물처럼 바람처럼 유유자적한 승화의 의지를 드러낸다.

2부 ‘그물코 -화엄’에는 “인간이 사는 우주는 서로 연결된 그물코이며 그 그물코는 ‘화엄’의 세계”라는 인식하에 함께 살아가는 ‘생명붙이’들에 대한 관심과 연민을 시로 형상화한 작품들이 담겨 있다.

이 순비기 양지바른 언덕에 옮겨 심으면/하 세월 모래사장에 눕힌 키를/하 세월 진흙땅에 뿌리내리려 세워야 하리/몸부림치리//이렇게 생은 자연에 길 들여져 가는 것//살아남아야 하는 것.-본문 ‘순비기나무’ 중 일부

살아 숨 쉬는 생명체 안에서 삶의 원초적 의미를 톺아본다. 서로 다른 존재들이지만 그들 모두 세계를 품고 있다는 것, 인생의 굴곡진 발자국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성찰해 보는 것이다.

3부 ‘환한 봄햇살 같은’은 긍정적이고 낙관적인 눈으로 저자 주위 사람들의 일상을 관찰하여 담고 있으며 따스한 시선이 일관적이다.

꿈은 꿈꾸는 자의 것이니/그대들 야무진 꿈 하나씩 은하수에 새기고/한 걸음 한 걸음 그 꿈 좇아가면/그대들의 은하수에 닿게 되리/꼭 닿게 되리.-본문 ‘서울역 지하도-노숙자2’ 중 일부

4부 ‘쑥부쟁이 꽃그늘 아래’는 평범한 사람들의 삶과 죽음과 함께 세기적 인물의 삶도 그 인물의 발화를 차용하여 들여다보았으며, 몇 편의 사랑시도 담고 있다.

삶의 경건함이여/이 새벽을 살아내는/노인의 삶이 애잔하다-본문 ‘삶의 애잔함이여’ 중 일부

세상을 따뜻한 시선으로 바라보고 위로하듯 모든 것을 포근하게 감싸준다. 작은 꽃과 나무에서도 우주가 담겨 있음을 전하는 저자는 그 중심에 항상 사랑을 담은 ‘그대’가 있음을 넌지시 알려준다.

서경애 시인은 1986년부터 중앙대 예술대학원, 경희대, 계명대, 경희사이버대 등에서 시 창작을 공부하였다. 2004년 첫 시집 ‘내 앵두빛 입술은 눈물의 영토’ 를 발간했다. 1954년에 연근과 대추, 사과의 주산지인 경산에서 태어났다.

열린 사고로 한 시대를 먼저 내다보신 훌륭한 아버지와 어머니를 끔찍이 사랑하시고 자상히 가사를 도와주시던 아버지로 인해 유년은 참 따뜻했다. 평생 누워만 지낸 뇌성마비 숙녀 정미희데레사를 죽기 전까지 방문하여 친구가 되었고, 20대 중반에 전신주에서 떨어져 하체를 절단하고 평생 누워만 지낸 김승요셉도 오랫동안 방문하여 친구가 되었다. 교통사고를 당한 환우를 방문하여 가사를 도왔고, 성모 마을과 대전의 한 청소년의 집도 정기적으로 방문하여 가사, 청소를 도왔다.

2005년 10월 1일부터 19일까지 전남 해남 땅끝마을에서 고성 통일 전망대까지 홀로 국토종단을 하여 완보했다. ‘우리 땅걷기’ 의 한강 따라 걷기에 참여하여 태백 검룡소에서 충주댐까지 한강을 따라 걸었다. 출판사와 시민사회단체와 마을 사무장 등으로 일했다. 그때 그때 사회의 이슈를 따라 참여하는 삶을 살았다. 일인시위와 단체 행동에 직접 참여하고 서명을 하고 현장 방문도 했다. 환경부 자연환경조사원 양성 과정을 수료하여 자연환경 조사에 참여하였다. 신토불이, 몸과 땅은 둘이 아닌 하나이듯, 우주 만물과 생명체도 하나여서 다 함께 공생하는 삶을 사는 것에 초점을 맞춰 해야 할 일을 찾아 하고 있다.

서경애 지음
면수 144쪽 |사이즈 135*210 | ISBN 979-11-5634-112-3 | 03810
| 값 10,000원 | 2015년 11월 12일 출간 | 문학 | 시 |

문의
임영숙(편집부) 02)-2612-5552

해드림출판사 소개
해드림출판사는 휴머니즘·정직·작가주의를 내세워, 단 한 권의 책이라도 독자의 손에 들리도록 노력하고 있다. 현재 트윗과 페이스북 등 SNS 도서 홍보망을 탄탄히 구축해 가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처음으로 [CEO출판=자기경영출판]이라는 새로운 출판 형태를 기획하여 많은 저자와 꿈과 희망과 도전을 공유하고 있다. CEO출판은 출판사가 저자의 출판매니저 역할을 해주는 것이며, 개인 저자뿐만 아니라 기업체 차원의 출판에서도 상호 Win-Win할 수 있는 파트너십의 출판이다. 검색하면 ‘CEO출판’의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웹사이트: http://www.sdt.or.kr

연락처

해드림출판사
이승훈
02-2612-5552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