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드림출판사, 백다은 선생님 상상력 동화 ‘우리들이 꿈꾸는 세상은 달라요’ 출간

아이들의 미래와 꿈을 위한 동화, 상상만 해도 행복한 비행기 교실

뉴스 제공
해드림출판사
2015-12-16 16:18
서울--(뉴스와이어)--우리들이 꿈꾸는 세상은 달라요는, 초등학교 교사인 저자가 영국 킹스랜드 초등학교에서 실제로 있었던 이야기를 동화로 창작한 것이다.

영국 정부가 하던 창조적 학습 프로그램(Creative Partnership)에서 학교가 학생들에게 ‘꿈의 교실’에 대한 아이디어를 내라고 하자, 한 학생이 “낡은 항공기를 이용해 교실을 만들자”는 의견을 냈다. 이에 교장, 데이비드 로렌 선생님은 학생들이 상상하던 ‘항공기로 만든 교실’을 현실로 만들 수 있도록 도와주게 된다.

이 기사를 밴치마킹하여 아이들의 상상력을 키워주는 동화 ‘우리들이 꿈꾸는 세상은 달라요’가 탄생하였다.

공부에는 별 흥미가 없지만 상상력이 풍부하고 책 읽기를 좋아하며 궁금증이 넘쳐나는 주인공 서윤이, 어느 날 영국의 한 초등학교에서 비행기로 교실을 만들었다는 기사를 읽은 서윤이가 이 기사를 교장 선생님께 제시하면서 동화는 시작된다.

기존 교육 환경에 젖은 교장 선생님의 무관심에도 비행기 학교는 서윤이의 꿈이 되었다. 공부만 강요하는 학교와 학원 그리고 부모로부터의 일탈을 이어 가며, 옥탑방과 스마트폰 그리고 공부만이 전부가 아닌 새로운 시대 새로운 아이콘처럼 등장한 친구 대기가 함께 꿈을 실현해 가는 매개체로 등장한다.

아지트와 같은 옥탑방을 중심으로 친구들과 함께 생각하며, 함께 기획하고, 함께 노력하여 비행기 교실, 플라이 하이 꿈은 끝내 실현되는 것이다.

◇상상력이 풍부한 아이가 미래 성공 가능성이 높다

왜 아이들에게 상상력이 필요한가.

학교와 학원 공부가 아이들에게 새장이라면 상상력은 하늘이다. 마음껏 창공을 날아다니며 원하는 것을 만들 수 있다. 사고의 틀이 고착화된 아이들은 당연히 창의력이 떨어질 뿐만 아니라, 미래 자기 분야에서 경쟁력이 뒤쳐질 수밖에 없다. 따라서 상상력이 풍부한 아이로 키우는 일이 어떤 분야에서든 창조적인 사람으로 성장시키는 길이다. 가까운 미래에는 창조력 없이는 경쟁에서 절대 이길 수 없는 세상이 된다.

창조는 상상에서 이루어진다. 아이들의 상상력은 아이들 미래를 결정지을 수도 있는 것이다. 상상력을 발달시켜주는 만큼 훌륭한 교육은 없다. 아이들은 예술가의 상상력보다 몇 배 뛰어난 잠재적 상상 능력일 지니고 있다. 그것을 자꾸 흔들어주어야 하는 것이다. 상상력 동화, 아이들의 끝없는 상상력을 자극하고 흥미를 유발시키며 집중할 수 있도록 이끌어주는 것이 바로 [우리들이 꿈꾸는 세상은 달라요] 같은 상상력 동화이다.

아이들은 [우리들이 꿈꾸는 세상은 달라요]를 통해, 비행기 교실 안에서 공부하며 푸른 하늘을 마음껏 날아다니는 상상을 하고, 새로운 꿈을 꾸면서 학교와 학원 그리고 부모로부터 지친 마음을 잠시 내려놓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아이들만의 본래적 상상과 순수한 정서를 되찾고, 보다 넓은 생각, 보다 창의적이고 넓은 세상을 바라보게 되는 계기도 될 것이다.

저자는 그동안 [내 꿈을 달라요]와 아이들이 장차 가질, 새로이 창조될 직업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보여주는 [꿈 씨앗 파노라마](음식편) 등을 출간하였다. 이를 통해 아이들 미래의 비젼을 제시하며, 아이들의 꿈과 창의성을 길러주는 데 애써왔다.

무엇보다 저자는 아이들에게 학교와 교실 안팎에서 더욱 자유롭고, 더욱 풍요로운 생각으로 행복해지는 세상을 그려주는 데 특별한 사명감을 가지고 있다.

[우리들이 꿈꾸는 세상은 달라요] 역시 그런 취지로 출간한 동화이며, 서크라테스 교장실 습격사건, 스카이가 그 SKY가 아니야!, 옥탑방 스티브 잡스와 청출어람 제자들, 우리들의 아지트 탄생, 지금 희망을 시작하는 아이들, 공포의 개학식 전야, 플라이 하이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본문 일부

이윽고 흰 천막이 걷어지자, 그 실체가 드러냈다. 흰 천막이 걷히고 운동장에 순간 5초 정도 적막이 흘렀다. 오히려 전교생이 쥐죽은 듯 조용해졌다.

“떴다 떴다 비행기다!”

1학년 장난꾸러기 한 명이 큰 소리로 외치자, 그제서야 운동장이 아이들의 환희에 찬 목소리로 떠나갈 듯했다.

흰 천막 뒤에 숨겨져 있던 것은 아이들이 그토록 기다리던 비행기였다.

비행기의 멋진 자태는 사람들로 하여금 절로 탄성을 자아내게 했다.

비행기에는 아이들의 환한 웃음이 그려져 있었다. ‘남을 따라 하지 말고, 너 자신이 되렴!’, '장래희망 말고, 지금 희망을 시작하자!‘ 같은 문구가 어우러져 더욱 환상적인 분위기를 자아냈다.

꿈에나 그리던 비행기 학교가 생각지도 못한 때에 눈앞에 짠하고 등장하자, 옥탑방 아이들은 이게 무슨 일인가 싶어 어안이 벙벙했다. 서윤이는 거의 까무러칠 지경이었고, 시경, 민서, 나리도 너무 놀라 자리에 그대로 멈춰 섰다. 누가 보면 정지화면인 줄 알았을 것이다.

-플라이 하이 중에서

저자 백다은

저자 백다은은 현직 초등학교 교사이다. EBS 초등 공채 강사이며, 전국 소셜벤처경연대회 최우수상 수상을 수상하였다.

또한 ‘tvN 창조클럽 199’의 상상 아이디어 위너, 강연, 작곡 등 여러 분야에서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꿈의 학교> 시리즈 동화작가이기도 한 저자는, 1번째 ‘내 꿈은 달라(예림당)’에 이어 이번에 내게 된 ‘우리들이 꿈꾸는 세상은 달라요’를 통해 어린이들이 보다 자유롭고 행복해지는 세상을 꿈꾸고 있다.

어린이 창직 교과서 [꿈 씨앗 파노라마]가 있다.

백다은 지음
면수 76쪽 |사이즈 198*244 | ISBN 979-11-5634-101-7 | 73810
| 값 12,000원 | 2015년 12월 21일 출간 | 교육 | 아동 |

문의
임영숙(편집부) 02)-2612-5552

해드림출판사 소개
해드림출판사는 휴머니즘·정직·작가주의를 내세워, 단 한 권의 책이라도 독자의 손에 들리도록 노력하고 있다. 현재 트윗과 페이스북 등 SNS 도서 홍보망을 탄탄히 구축해 가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처음으로 [CEO출판=자기경영출판]이라는 새로운 출판 형태를 기획하여 많은 저자와 꿈과 희망과 도전을 공유하고 있다. CEO출판은 출판사가 저자의 출판매니저 역할을 해주는 것이며, 개인 저자뿐만 아니라 기업체 차원의 출판에서도 상호 Win-Win할 수 있는 파트너십의 출판이다. 검색하면 ‘CEO출판’의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웹사이트: http://www.sdt.or.kr

연락처

해드림출판사
이승훈
02-2612-5552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