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드림출판사, 국내최초 하수처리장을 동화로 스토리텔링한 주인석의 ‘데굴데굴 물꼬마’ 출간

뉴스 제공
해드림출판사
2016-03-04 13:52
서울--(뉴스와이어)--국내 스토리텔러로서 입지를 굳혀가는 주인석 씨가 우리나라 최초로 하수처리장을 동화로 스토리텔링 하여, 아이들에게 물에 대한 가치를 심어 줄‘데굴데굴 물꼬마’를 해드림출판사에서 펴냈다.

이는 비호감의 하수를 자연친화적 호감 이미지로 바꾼 국내 최초 스토리텔링이라는 점과 전국 지방자치단체 가운데 최초로 ‘경상북도 영주하수처리장’이 하수처리 과정을 혁신적으로 스토리텔링 하였다는 점에서, 국가적 차원의 관심이 있어야 할 사업으로 평가된다.

하수처리가 스토리텔링 동화로 탄생한‘데굴데굴 물꼬마’는 미래 이 땅을 보존하고 지켜야 할 우리 아이들에게 영원한 생명인 물에 대한 가치를 깨우쳐주는 의미도 크다.

스토리텔러 주인석 씨는 ‘감포 깍지길’, ‘간절곶 소망길’을 스토리텔링하여 높은 평가를 받은 바 있다.

◇박원순 서울시장 등 지방자치단체장들이 주목해야 하는 이유

아무도 쉽게 생각하지 못한 이번 하수처리장의 스토리텔링은 스토리텔러 주인석 작가와 디자인회사인 주)대한미술공사 그리고 영주하수처리장의 코페르니쿠스적인 발상이 일궈 낸 ‘업적’이라 할 수 있다. 이는 단순히 사적인 결과가 아니라 사회 국가적으로 가치 있는 공익적 업적이다. 따라서 서울을 비롯한 전국 지방자치단체는 영주하수처리장을 벤치마킹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또한 하수처리장뿐만 아니라 오수정화처리장 등 다른 비호감 시설도 재미있고 유익하게 스토리텔링을 함으로써, 이미지를 개선하고 학습 체험과 문화 공간으로서의 역할을 제공하게 할 수 있다. 더 나아가 이번 영주하수처리장의 스토리텔링은, 앞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스토리텔링화를 시도할 가능성도 보여준다. 그야말로 창조적이고 혁신적인 새로운 콘텐츠 사업을 널리 개발할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이는 미래지향적인 문화 환경 사업으로 각광 받을 소지가 충분하다.

한편 영주하수처리장은 주)대한미술공사에 의뢰하여 하수처리장 내 자연전시관에다 스토리텔링된 하수처리 시설을 설치하여 아이들이 실제 하수가 깨끗한 물로 변해가는 과정을 체험해 보게 할 것이다. 그래서 해당 지역뿐만 아니라 여러 지역 어린들의 견학이 예상되기도 한다.

◇귀엽고 재미있는 물꼬마 케릭터 님프, 꾸르르, 또르르, 뿌르르, 쭈르르, 쏘르르

스토리텔링 학습 동화 ‘데굴데굴 물꼬마’에는 깜찍하고 재미있는 캐릭터들이 등장하는데 님프, 꾸르르, 또르르, 뿌르르, 쭈르르, 쏘르르 등의 물꼬마가 그들이다. 물꼬마들은 가축 축사, 욕조, 변기통, 공장, 빗물 등 여러 경로를 통해 하수처리장으로 들어오게 된다. 이들이 모험과 도전을 통해 각 과정을 통과 하며 씻기다가 마침내 탈출하듯이 깨끗한 물에 도달하게 되는 것이다. 이 스토리를 통해 하수의 더러운 물이 깨끗한 물로 바뀌는 과정을 보여준다.

◇스토리텔러 주인석

작가는 여행을 하면서 자연과 사물에 말을 걸고 사람을 사랑하는 일에 애정을 쏟는다. 애정이 지극해지면 글발이 열리며 글은 영감이요, 순간의 포착이요, 첫사랑이요, 속닥거림이란다. 지금까지 이런 마음으로 작가는 글을 써왔고 앞으로도 사람이 빠진 이야기는 쓰지 않을 것이라고 한다.

‘데굴데굴 물꼬마’는 하수처리의 특수한 과정을 어린이들에게 쉽고 재미있게 전달하고자 모험이라는 주제를 두고 스토리텔링을 하고 체험콘텐츠를 만들었다. 상상하기를 즐겨하고 이야기를 좋아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바친다는 심정으로 저자가 직접 이 책의 그림을 그리고 글을 썼다. 음악을 좋아하고 그림을 더 좋아하고 사람 사는 이야기를 좀 더 좋아하는 작가는, 이를 글로 쓰는 것을 제일 좋아하는 스토리텔러로서의 작업을 계속하게 될 것이다.

‘매일신문’과 ‘영주신문’ 신춘문예로 데뷔하여 문학과 문학치료 강의와 길 스토리텔링을 주로 하였으며 다양한 방향의 스토리텔링 작업 중에 있다.

저서로는 그림이 있는 사람 이야기 ‘낀’이 있고, 스토리텔링으로는 ‘강동 사랑길’, ‘감포 깍지길’, ‘간절곶 소망길’이 있고 그 외 문학지 ‘사랑’ 등이 있다.

주인석 지음
면수 66쪽 |사이즈 297*210 | ISBN 979-11-5634-130-7 |73810 | 값 10,000원 | 2016년 2월 20일 출간 | 교육 | 아동

해드림출판사 개요
해드림출판사는 휴머니즘·정직·작가주의를 내세워, 단 한 권의 책이라도 독자의 손에 들리도록 노력하고 있다. 현재 트윗과 페이스북 등 SNS 도서 홍보망을 탄탄히 구축해 가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처음으로 [CEO출판=자기경영출판]이라는 새로운 출판 형태를 기획하여 많은 저자와 꿈과 희망과 도전을 공유하고 있다. CEO출판은 출판사가 저자의 출판매니저 역할을 해주는 것이며, 개인 저자뿐만 아니라 기업체 차원의 출판에서도 상호 Win-Win할 수 있는 파트너십의 출판이다. 검색하면 ‘CEO출판’의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웹사이트: http://www.sdt.or.kr

연락처

해드림출판사
이승훈
02-2612-5552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