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큐에어커뮤터, 봄바디어에 발주한 Q400 화물-콤비 항공기 공개

뉴스 제공
Bombardier
2016-03-30 18:14
토론토, 온타리오--(뉴스와이어)--일본 류큐에어커뮤터(RAC)가 봄바디어 커머셜 에어크래프트(Bombardier Commercial Aircraft)에 발주한 Q400 화물-콤비 항공기 가운데 2대를 공개했다.

이를 위한 특별 행사가 오키나와에 위치한 나하공항 내 일본트랜스오션항공(Japan Transocean Air) 정비센터에서 열렸다. RAC는 일본항공그룹(JAL) 계열사로 Q400 화물-콤비 항공기의 최초 발주사이며 오늘 공개된 Q400 항공기는 RAC가 발주한 5대 가운데 화물-여객 콤비 형태로 배치된 첫 2대이다.

RAC의 Q400 콤비 항공기는 탑재가능중량이 최대 5,600파운드(2,540kg)로 50석 규모의 좌석이 편안한 형태로 배치되어 있다. 첫 항공기 투어는 오키나와현 당국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되었다.

봄바디어 Q100 4대와 Q300 1대를 운영하는 RAC는 오키나와 제도를 오가는 국내선을 운항하고 있다.

이레이 다카시 류큐에어커뮤터 사장은 “RAC는 1997년 이후 지역 내 운항기종의 근간을 이루고 있는 봄바디어 대시 8 시리즈 100 항공기의 강력한 대변자였다”라면서 “20년 간 수익성과 효율성이 확보된 항공기 운항을 지속해 온 가운데 최초로 Q400 화물-콤비 항공기를 서비스에 투입하며 기단 규모를 확대하게 되어 자랑스럽게 생각한다. 오늘은 봄바디어와의 지속적인 협업 관계에 있어 기념비적인 날이며 오키나와의 비즈니스 및 레저 허브 지역을 운항하는 우리 회사의 성장 전략의 다음 단계를 위한 기초를 마련하게 됐다”고 말했다.

봄바디어 커머셜 에어크래프트의 중국 및 북아시아지역 영업을 총괄하는 앤디 솔렘(Andy Solem) 팀장은 “RAC의 사업적 텃밭에서 Q400 화물-콤비 항공기를 공식적으로 공개하게 되어 영광스럽게 생각한다”면서 “항상 미래를 겨냥하며 혁신적 인사이트를 갖춘 RAC는 특정 사업 영역이 필요로 하는 조건에 대응하기 위해 봄바디어의 도움을 필요로 했으며, 독보적인 Q400 화물-콤비 항공기는 이러한 협업의 결과물이라 할 수 있다. 이 항공기는 이제 화물-승객 수송을 위한 소형 항공기 시장에 새로운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고 밝혔다.

◇ Q400 항공기 소개

21세기형 현대적 터보프롭으로 설계된 Q400 항공기는 Q시리즈 항공기단 가운데 가장 최근에 개발된 기종으로 비교할 수 없는 성능과 운항 유연성, 승객 편의성을 제공한다. 또한 듀얼 클래스 실내 옵션으로 향상된 고객 편의성을 제공하며, 최대 86석까지 확장할 수 있는 추가 옵션으로 항공 수요가 많은 시장에서 유용하다. 여기에 화물-여객 콤비 구성도 가능하다.

Q400 콤비 항공기는 세그먼트 최고 수준의 유효하중과 운항 유연성을 제공하며 다양한 형태로 구성할 수 있는 유일한 상업용 터보프롭이다. 본 기종은 최고 수준의 유효하중을 공급하는 레이아웃을 통해 탑재가능용량이 최대 9,000파운드(lb), 화물 수용 면적은 최대1,150ft³(32㎥) 에 이른다. 또한 화물의 비중이 높을 경우에도32인치 좌석간 거리로는 50명의 승객을, 29인치의 좌석간 거리로는 58명의 승객을 편안하게 수송할 수도 있다. Q400 콤비 항공기의 C등급 화물칸은 업계의 최근 규제를 준수하도록 설계되었다.

터보프롭의 특성과 제트기와 같은 기능, 업계 선도적인 승객 경험 및 환경적 효율성을 제공하는 Q400 항공기는 다목적으로 사용될 수 있으며, 다양한 상업 모델로 개조 가능하다. 또한 비슷한 성능의 제트 기종에 비해 30%의 연료를 절감할 수 있고 탄소 배출을 획기적으로 줄이는 동시에 비용 효율성을 향상시켰다. 또한 기존의 터보프롭 기종보다 시속이 160km 빠른 고속 운항을 통해 운항시간이 제트 기종과 비슷하며, 넓은 싱글아일 제트 기종과도 같은 좌석 비용이 발생한다. Q400의 거대한 프로펠러는 낮은 RPM으로 작동해 소음이 적지만 더 큰 동력을 발생시켜 도심 공항에서도 친화적이다.

Q400 항공기는 타사 터보프롭 기종과 비교해 독보적인 항속 유연성을 지녀 높은 스케쥴링 효율성 구현이 가능하며, 도합 12~14석의 추가 좌석을 확보할 수 있어 고객사에게 800만 달러 수준의 가치를 추가로 제공한다. 봄바디어는 이와 더불어 탑재가능중량을 2,000파운드 늘리고 경정비(A-Check)와 중정비(C-Check) 주기를 각각 600/6,000비행시간에서 800/8,000비행시간*으로 확대했다고 밝혔다. 봄바디어가 수송률 증가와 고객사 수익목표에 대응하기 위해 지속적인 (기능) 향상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는 걸 보여준다. 이 모든 기능들은 2018년 초 운항개시와 함께 만날 수 있다.

Q400 시리즈 항공기는 전 세계 40여 국가에 60개 이상의 고객사를 보유하고 있으며 전 세계적으로 670만 시간 이상을 운항하면서 4억 1,300만 명 이상의 승객을 수송했다. 운항 업체들로부터 높은 가치를 지닌 자산으로 오랫동안 인정받아 온 Q400 항공기는 임대시장에서도 주목 받고 있다.

봄바디어는 현재까지 547대의 Q400 항공기 확정 주문을 확보했다.

편집자주

류큐에어커뮤터 Q400 항공기 사진은 본 보도자료와 함께 www.bombardier.com에 게재되어 있다.

Q400 항공기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http://news.commercialaircraft.bombardier.com에서 확인 가능하다

봄바디어 커머셜 에어크래프트에서 발표하는 최신 뉴스 수령을 원할 경우 트위터(@BBD_Aircraft)를 팔로우하면 된다.

봄바디어 보도자료 수령을 원할 경우 RSS Feed 섹션을 방문하면 된다.

* 각 항공기관들의 승인 대기 상태

Bombardier, Dash 8, Q300, Q400, Q Series, The Evolution of Mobility는 봄바디어 혹은 그 계열사들의 등록상표이다.

봄바디어(Bombardier) 개요

봄바디어는 항공기와 기차를 모두 생산하는 세계 최대의 기업이다. 꾸준한 사업전략을 수행함과 동시에 미래의 계획을 폭넓게 수립하고 있는 봄바디어는 모든 곳에서 보다 효율적이고 지속가능하며 즐길 수 있는 교통수단을 원하는 고객의 요구에 부응함으로써 전세계의 교통산업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봄바디어의 제품과 서비스, 그리고 무엇보다도 봄바디어 소속 인재들은 당사가 운송 분야의 글로벌 리더로 자리매김하게 해주는 요소이다.

캐나다 몬트리올에 본사를 두고 있는 당사의 주식은 캐나다 토론토증권거래소(BBD)에서 거래되며 다우존스 지속가능성 세계 및 북미 지수(Dow Jones Sustainability World and North America Indexes)에 등재되어 있다. 당사는 2015년 12월 31일 마감된 회계연도 기준 182억 달러(미화 기준)의 매출을 달성했다. 당사 관련 소식과 정보는 bombardier.com을 방문하거나 트위터(@Bombardier)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웹사이트: http://www.bombardier.com

연락처

봄바디어(Bombardier)
Commercial Aircraft
마리아넬라 데라 바레라(Marianella de la Barrera)
+1-416-375-3030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