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94회 방위사업추진위원회 결과

뉴스 제공
방위사업청
2016-04-20 17:00
서울--(뉴스와이어)--제94회 방위사업추진위원회가 한민구 국방부장관(위원장) 주재로4월 20일 14:00 국방부 화상회의실에서 개최되었다.

오늘 위원회에 상정된 안건은 ▲425사업 사업추진기본전략 수정(안) ▲보병용중거리유도무기(현궁) 초도생산계획(안) ▲훈련함 체계개발기본계획(안) ▲울산급 Batch-Ⅱ 후속함 건조계획(안) ▲검독수리-B Batch-I 후속함 양산계획(안) ▲한국형전투기(KF-X) 체계개발사업 AESA 레이다 시제 협상대상업체 및 우선순위 결정결과였다.

425 사업은 한반도 및 주변지역에 대한 전천후 영상정보 수집이 가능한 위성을 획득하는 사업이다. ‘14년 6월, 방위사업추진위원회에서 국제기술협력을 통한 “국방과학연구소 주관 연구개발사업”으로 사업추진기본전략을 심의·의결하여 추진하였다.

이번 방위사업추진위원회에서는 창조경제에 부응하고 민군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미래창조과학부 등 관계부처와의 협의를 거쳐 기존 추진방향인 국제기술협력의 범위를 최소화하고, 국방과학연구소가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및 국내업체가 보유한 국내기반 기술을 최대한 활용하여 국방획득절차에 따라 개발하는 형태로 사업추진기본전략을 수정·보완하였다.

향후, 관계부처와 유기적인 협력을 통해 세부 개발계획을 수립하여 연내에 사업을 착수할 예정이다.

‘보병용중거리유도무기(현궁) 사업’은 약 1조 1천억원을 투자하여 기존 노후화된 대전차화기인 90mm 및 106mm 무반동총 및 토우(TOW) 대전차미사일을 보병대대급 운용용 중거리 대전차유도무기로 대체하는 사업이다.

’07. 10월부터 ’15. 8월까지 국방과학연구소 주관으로 개발되어 운용시험평가 결과 ‘전투용 적합’ 판정을 받았으며, 향후 7년간 육군 전방부대 및 해병대에 전력화될 예정이다.

보병용중거리유도무기가 전력화되면 주·야간 사격이 가능하고 우수한 관통력으로 대전차 정밀 유도공격 능력과 운용자 생존성이 획기적으로 향상될 것으로 기대되며, 특히 약 160여개의 많은 중소기업들의 참여로 국내 고용창출과 경제파급효과가 지대할 것으로 기대된다.

‘훈련함 체계개발 사업’은 약 3천억원을 투자하여, 연구개발(국내건조)로 전용 훈련함을 확보하는 사업이다.

훈련함은 연안·원양 항해실습 및 보수교육과정 실습함으로 운용하며, 해난·재난사고 발생 시에는 구호활동지원 등 다목적 지원함으로, 전시에는 의무지원함 및 병력수송함으로도 운영할 예정이다.

훈련함이 전력화되면 전투함을 차출하여 실습함으로 운용함에 따른 전투준비태세 유지 어려움 해소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울산급 Batch-Ⅱ 후속함 건조사업’은 해군에서 운용 중인 노후화된 호위함과 초계함을 대체하기 위해 미래 해군력 운용개념에 부합하는 2,800톤급 최신예 호위함을 국내 기술로 건조하는 사업이다.

울산급 Batch-Ⅱ 선도함은 현재 설계 및 건조 중에 있으며, 후속함을 양산하기 위한 계획이 이번 방위사업추진위원회에서 심의·의결되었다.

울산급 Batch-Ⅱ 함정은 기존 호위함 및 초계함에 비해 대함·대잠 표적에 대한 탐지 및 공격능력과 대공 방어능력이 크게 향상되어 전·평시 한반도 해역 방어를 위한 주력함으로 운용할 계획이다.

‘검독수리-B Batch-I 후속함 양산 사업’은 노후화된 참수리급 고속정(PKM)을 대체하기 위한 차기 고속정을 국내 건조로 확보하는 사업이다.

검독수리-B Batch-I 선도함은 국내연구개발로 설계되어 건조 중에 있으며 후속함을 양산하는 계획이 이번 방추위에서 심의·의결 되었다.

검독수리-B Batch-I은 제1, 2연평해전의 주역인 참수리급 고속정(PKM)에 비해 화력, 기동성 및 생존성이 향상된 차기 고속정이다.

검독수리-B Batch-I 후속함이 전력화되면 최전방에 배치되어 연안감시 및 침투하는 적을 차단/격멸하는 임무를 수행하여 NLL을 수호하는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국형전투기(KF-X) AESA 레이다 개발 및 체계통합 사업’은 한국형전투기(KF-X)에 탑재할 AESA 레이다를 국방과학연구소 주관으로 국내 연구개발하는 사업이다.

[AESA(Active Electronically Scanned Array) : 능동위상배열]

국방과학연구소는 AESA 레이다 시제제작 국내업체 선정을 위하여 지난 2월 공고를 통해 희망업체를 대상으로 4월 초에 기술능력평가와 비용평가를 실시하여 ㈜ 000 업체를 우선협상 대상업체로 선정하였다.

국방과학연구소는 우선협상 대상업체와 기술 및 조건 등의 협상을 통해 금년 6월 중 계약을 체결할 예정이다.

전투기의 핵심 센서인 AESA 레이다가 개발되면 국방과학연구소 주도하에 한국항공우주산업과 협력하여 한국형전투기(KFX)에 체계 통합될 예정이다.

웹사이트: http://www.dapa.go.kr

연락처

방위사업청
지휘정찰사업부
박종문
02-2079-58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