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4차 가습기살균제 피해 신청 접수할 계획

뉴스 제공
환경부
2016-04-22 16:32
세종--(뉴스와이어)--환경부(장관 윤성규)가 5월부터 가습기살균제에 대한 피해조사 신청에 대한 추가접수를 재개하고, 현재 진행 중인 3차 신청자 조사 및 판정도 조속히 마무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현재 환경부는 추가 피해조사 신청접수를 검토하고 있으며, 5월중으로 관련 고시*를 개정할 계획이다.

* 가습기살균제에 사용된 화학물질로 인한 폐질환의 인정 및 지원기준 등에 관한 고시

추가 신청을 원하는 분들은 신청서와 함께 개인정보 수집·이용 및 제공 동의서, 신분증 사본, 진료기록부, X-Ray, CT 등 의료기관의 진단자료를 준비하여 한국환경산업기술원에 신청하면 된다.

2015년 연말 마감된 3차 접수에서는 총 752명 신청을 하여 현재 서울아산병원을 중심으로 조사와 판정이 진행되고 있다.

환경부는 조사기관과 협력하여 가급적 ‘17년말까지는 3차 조사를 완료하고, 진료기록부, X-Ray, CT 등의 증빙서류를 제출한 신청자들은 늦어도 금년말까지 조사를 끝마칠 계획이다.

환경부는 서울아산병원을 환경보건센터로 지정(‘15.4월), 기 조사·판정된 피해자들에 대한 건강모니터링 등을 통하여 폐 이외의 건강피해 가능성을 조사·연구하고 있으며 해당 분야에 대한 진단·판정기준이 마련될 경우 지원 대상을 확대할 계획이다.

올해부터는 건강보험공단 등이 보유하고 있는 피해자 건강정보 자료를 확보하여 피해가능성을 보다 심층적으로 연구하고, 가습기 살균제 유해성분에 의한 폐손상과 관련된 질환 발생 메카니즘 규명과 건강영향평가 연구(R&D)도 함께 추진하고 있다.

한국환경산업기술원: http://www.keiti.re.kr/wat/page12.html

웹사이트: http://www.me.go.kr

연락처

환경부
환경보건정책과
민중기 사무관
044-201-6756

한국환경산업기술원
02-3800-5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