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자부, 2016년 중앙부처 ‘정부3.0 국민디자인단’ 설명회 23일 개최

세계가 인정한 국민참여모델 성과 극대화 위한 설명회 개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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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부
2016-05-22 13:11
세종--(뉴스와이어)--‘iF 디자인 어워드 2016’ 서비스디자인 부문 금상 수상 등 세계에서 인정받은 국민참여모델인 ‘정부3.0 국민디자인단’이 ‘2016년 중앙부처 정부3.0 국민디자인단 설명회’를 통해 ‘16년의 새로운 출발을 시작한다.

※ iF 디자인 어워드 : 세계 3대 디자인 상의 하나로 독일 International Forum Design사가 주관하는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디자인 관련 시상식

23일 오후2시 세종컨벤션센터에서 열리는 이 설명회는 과제의 효율적 추진과 성과 극대화를 위해 42개 중앙부처 국민디자인과제 담당자 및 서비스 디자이너 등을 대상으로 개최되며 행정자치부, 국민권익위원회, 한국디자인진흥원에서 ‘16년도 과제 추진계획 안내, 공공서비스디자인 개념 교육, 국민디자인단 활용 사례 실습, 국민생각함을 통한 과제발굴 및 관리방안 소개를 할 예정이다.

국민디자인과제는 정책 공급자인 공무원, 정책 수요자인 국민, 서비스디자이너가 정책과정 전반에 함께 참여하여 서비스디자인*기법을 통해 공공서비스를 개발·발전시키는 국민참여형 과제로 정책과정 전반에서 국민 관점의 서비스 설계 및 정책고객 확대가 이루어지는 장점을 가지고 있으며, 특히 문화관광, 주거환경 등 대민접점이 높은 정책 분야에서 적용가능성이 높게 나타나고 있다.

* 서비스를 구상하고 전달하는 과정 전반에 디자인을 활용, 수요자의 경험을 향상시키고 행동변화를 유도하여 수요자 중심으로 서비스를 혁신하는 방법 및 분야

올해는 ‘15년 국민디자인과제의 확산에 이어 과제의 정착을 목표로, 기관주도형 과제 운용 및 국민참여 플랫폼을 통한 과제 발굴, 세부 분야별 안내지침서 개발 등을 진행할 계획이다.

구체적으로 각 부처가 자율적으로 국민디자인단을 구성·운용하고, 행정자치부는 진행상황 모니터링, 교육 및 자문, 안내지침서 개발 등을 진행하는 방식으로 과제를 관리하고,

올해 3월 개통한 국민생각함을 통해 국민이 제안한 아이디어를 국민디자인과제로 추진하는 한편 문화관광, 국민편리 등 분야별 맞춤형 국민디자인정책 매뉴얼을 제작, 서비스디자인이 정책과 유기적으로 접목될 수 있도록 추진할 예정이다.

현재 각 부처는 국민디자인과제를 발굴하여 디자인단을 구성하고 발대식을 갖는 등 정부3.0발(發) 정부혁신을 위해 적극 노력하고 있으며 올해 10월까지 각 과제별 국민디자인단의 활동을 마친 다음, 11월 행정자치부 주관 성과공유대회를 통해 성과가 뛰어난 과제를 널리 알리고 우수기관 시상 및 부처평가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전성태 행정자치부 창조정부조직실장은 “국민디자인단은 정부3.0의 목표인 국민 중심의 서비스 정부, 일 잘하는 유능한 정부, 소통하는 투명한 정부를 구현하는 표준모델”이라며 “국민디자인단 3년차인 올해에는 국민 중심의 일하는 방식을 중앙부처 및 지방자치단체에 확산하는 한편, 국민생각함을 통해 과제를 발굴하고 디자인과제 전 과정에 국민이 참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국민생각함: http://idea.epeople.go.kr

웹사이트: http://www.me.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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