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RS글로벌, ‘IoT 기반 커넥티드 카 핵심기술 개발동향과 국내외 시장전망 분석’ 보고서 발간

뉴스 제공
IRS글로벌
2016-07-12 13:00
서울--(뉴스와이어)--산업조사 전문 기관인 IRS글로벌이 ‘IoT 기반 커넥티드 카(Connected Car) 핵심기술 개발동향과 국내외 시장전망 분석’ 보고서를 발간했다.

최근 자동차 업계에서는 차량에 IT 기술이 융합되어 양방향으로 인터넷, 모바일 서비스 등이 가능한 ‘커넥티드 카(Conneted Car)’가 중요한 화두로 대두되고 있다.

이는 완성차와 부품업체 뿐만 아니라, 이통사 및 ICT 전문업체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새로운 미래 성장동력 산업으로 주목하고 있다.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사물인터넷(IoT), 클라우드 등의 기술 진화는 커넥티드카 시대의 도래를 촉진시켜, 자동차를 통해 또 다른 혁신을 예고하고 있다. 초기의 자동차 분야 IoT는 시동을 거는 정도의 컨트롤러 수준이였다면, 이제는 긴급상황에서 외부에 연락을 취하는 등 이용환경에서 요구되는 기능들을 중심으로 진화하고 있다. 나아가 커넥티드 카 서비스는 다른 차량이나 교통 및 통신 기반 시설 등과도 연결되어 차량충돌 및 인명사고 감소 등을 목적으로 하는 전통적 가치를 뛰어 넘는 새로운 네트워크 디바이스로 거듭 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처럼 자동차가 IT 기기화 되어감에 따라 자동차 플랫폼(OS) 시장에서는 경쟁이 이미 치열해지고 있다. 우선 애플과 구글이 선도적이다. 애플은 2014년 ‘CarPlay’를 출시하며 기존 스마트폰 생태계를 커넥티드카 분야에까지 확대시켜 나가고 있으며, 구글은 이에 대한 대응책으로 2015년에 ‘Android Auto’를 최초 공개했다. 아직은 애플이 시장을 리드하고 있지만, 머지않아 개방형인 구글의 ‘Android Auto’가 주도권 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이에, 최근 완성차업체들은 커넥티드카 기술 구현을 위해 구글, 애플, MS, 시스코 같은 ICT 기업뿐만 아니라 이통사 업체들과의 기술제휴를 보다 적극적으로 추진해 나가고 있다. 한편, 이와 같은 이종 업계와의 제휴뿐만 아니라 최근에는 경쟁자와의 제휴와 협력도 꺼려하지 않고 있다. 독일 완성차 업체인 다임러, BMW, 아우디는 고정밀 지도 기술을 확보하기 위하여 2016년 초 노키아의 자회사 ‘히어(Here)’를 25억 유로(약 3조원)에 공동 인수했다.

이러한 시장 변화 속에 최근 선진국을 중심으로 차량 통신 단말기가 점차 의무화되어감에 따라 커넥티드카 시장은 자동차산업 생태계에 큰 변화를 줄 것으로 전망된다. 미국 도로교통국(DOT)은 V2V 법제화를 2017년까지 마무리하고, 모든 신차에 차량간 통신시스템의 장착을 의무화할 예정이며, 유럽에서는 2018년부터 커넥티드카를 이용한 구난 시스템인 e-call을 도입할 방침이다.

2015년 기준 커넥티드 카는 텔레매틱스, 폰-커넥티비티 등 낮은 수준의 관련 기술이 상용화되고 있으며 적용률도 아직 35% 수준에 불과하지만, 2020년에는 글로벌 연간 자동차 생산량 전망치인 9,200만대 중 약 75%까지 크게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며, 2025년에는 모든 차량이 고도화된 커넥티드 시스템을 적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점차 연결성(connectivity)이 강화되면서 자동차 산업의 혁신을 주도하고,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 및 수익원을 창출해 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스마트카 기술에 IoT, 클라우드와 같은 ICT기술이 융·복합되면서 ‘텔레매틱스+인포테인먼트+이동통신 네트워크 기술’이 통합된 형태로 진화하는 커넥티드 카 서비스는 차량을 통합 제어할 수 있는 다양한 시스템 및 모니터링 서비스와의 접목이 증가하면서, 궁극적으로는 플랫폼 및 솔루션이 차량 내에 탑재되어, LBS, ITS, 스마트그리드, 스마트하이웨이 등과 결합하여 향후 자율주행차로 성장해 나아갈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IRS글로벌은 자동차업계 및 통신, ICT 등 커넥티드 카 분야에 관심이 있는 기관·업체의 실무담당자들에게 연구개발, 사업전략 수립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하여 본서를 기획하였다.

본서는 서두에서 사물인터넷(IoT)과 IoT+자동차의 최근 동향, 커넥티드 카의 최신 시장 동향과 전망, 국내외 주요국별 정책과 R&D 현황까지 면밀히 정리·분석하였다. 이어서, 커넥티드 카의 핵심기술, 표준화, 특허 동향과 국내외 주요 업체동향 및 사업전략, 이외에도, 연관 산업으로서 차량용 통신과 ITS, 클라우드 분야의 동향, 커넥티드 카의 발전방향인 자율주행차 분야까지도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전반적인 이해를 돕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아이알에스 글로벌 개요

IRS Global은 국내외 산업 정보를 조사, 분석하여 유망분야를 발굴, 관련기업에 서비스하는 산업정보 전문 출판 서비스 기업이다.

웹사이트: http://www.irsglobal.com

연락처

IRS Global
산업조사실
김승훈 실장
02-786-7710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