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립기념관, 광복71주년 기념 학술심포지엄 개최

뉴스 제공
독립기념관
2016-08-10 14:10
천안--(뉴스와이어)--독립기념관(관장 윤주경)은 광복71주년 및 독립기념관 개관 29주년을 맞아 ‘21세기 동아시아 평화와 역사교육’을 대주제로 8월 11일 오전 10시부터 한국언론진흥재단 국제회의장에서 학술심포지엄을 개최한다고 10일 밝혔다.

지난 세기의 동아시아는 침략과 반침략, 냉전 이데올로기에 의한 분열과 갈등이 심화되었다. 자국사를 중심으로 한 역사교육은 이러한 분위기와 결코 무관하지 않았다. 동아시아의 평화와 공존을 위한 방안 중 하나는 상호간 다름을 인정하는 역사인식 공유이며, 21세기에 부응한 동아시아 지배질서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모색하려는 일환으로 개최되는 것이다.

이번 학술회의는 국내의 학자 11명이 참여해 5개의 주제발표와 열띤 토론을 진행하게 된다.

주제발표에는 ▲‘올바른 한국근대사 교육을 위한 제언’김한종(한국교원대학교 교수) 발표와 홍선표(독립기념관 학술연구 팀장) 토론을 시작으로 ▲’중국 근대사 교육 현황과 전망‘오병수(동북아역사재단 연구위원)발표와 김영신(원광대학교 교수)토론, ▲’일본 역사교과서 검정제도와 한국근대사 왜곡‘신주백 (연세대학교 교수) 발표와 이명화(독립기념관 수석연구위원)토론, ▲’동아시아 근대사에 대한 인식과 역사교육‘권소연(한신대학교 교수)발표와 손준식(중앙대학교 교수)토론으로 진행된다.

주제발표에 이어 독립기념관 한국독립운동사연구소 장석흥 소장을 좌장으로 한 종합토론이 심도 있게 진행될 예정이다.

웹사이트: http://www.i815.or.kr

연락처

독립기념관
홍보사업팀
김형목 선임연구위원
041-560-04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