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 건강형평성 제고를 위한 취약계층 맞춤형 건강관리 교육과정 실시

청원--(뉴스와이어)--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원장 류호영, 이하 인력개발원)이 21일(수)부터 23일(금)까지 3일간 전국 지자체 보건소 맞춤형 건강관리사업 담당자를 대상으로 <취약계층 맞춤형 건강관리과정>을 운영하였다.

WHO(세계보건기구)는 오타와 헌장부터 계속적으로 모든 사람들이 건강할 수 있는 균등한 기회와 자원을 보장하는 건강형평성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또한 건강형평성 제고는 제4차 국민건강증진종합계획(HP2020)에서 중요한 목표로 우리나라의 건강증진 정책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지자체 보건소에서 실시하고 있는 맞춤형 건강관리사업은 일괄적인 서비스가 아닌 지역사회 요구에 따라 생애주기별, 생활터별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사업이며 자가 건강관리가 어렵거나 의료이용이 어려운 취약계층을 직접 방문하여 건강관리를 진행하고 있다.

이번 교육과정은 지자체 맞춤형 건강관리사업을 담당하는 공무원을 대상으로 취약계층 보건복지 문제 및 욕구를 파악하고 대상자에 맞는 맞춤형 건강관리 전략 수립 역량을 높이고자 기획되었으며 세부내용으로는 ▲취약계층 정의 및 보건복지 문제진단 ▲정신건강문제의 발견과 사례관리 연계방안 ▲취약계층 복지서비스 이해와 연계 활성화 방안 ▲안전관리 등으로 구성되었다. 특히 복지와 연계할 수 있는 정신건강 사례관리 및 건강증진사업과 복지서비스 간의 연계 전략에 초점을 두어 보건과 복지서비스를 통합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역량 강화를 꾀하고자 하였다.

본 과정에 참여한 대상자들은 이번 과정을 통해 취약계층이 어떤 보건복지 문제를 가지고 있는지 다시 한 번 고민해볼 수 있는 기회가 되었고 현장으로 돌아가 막연하게 생각했던 대상자 요구에 맞춤 보건과 복지 연계 방안에 대해 구체적으로 전략 수립을 할 수 있을 것 같다고 밝혔다.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은 보건복지에 종사하는 인력들의 교육 훈련·연구 등의 업무를 수행함으로써 보건복지 종사자들의 전문성을 높이는 기회를 제공하고 보건복지 분야의 발전을 도모하여 국민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고 있는 보건복지부 산하 전문교육 기관이다.

웹사이트: https://www.kohi.or.kr

연락처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
경영기획부
유어진
043-710-9116
이메일 보내기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