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주시, 보건과 복지 함께 아우르는 노인 생명존중 사업 추진

‘동행-동네방네 행복 만들기’ 프로젝트 실시

2016-10-06 13:58
여주--(뉴스와이어)--여주시정신건강증진센터(센터장 임정희)와 여주시노인복지관(관장 이석자)이 여주시 노인자살률을 낮추고 노인생명 존중을 위해 힘을 모았다.

2016년 5월 연계간담회를 시작으로 두 기관의 업무체결을 통해 두 기관과의 결속을 다지며 정신건강 및 지역복지 발전을 위한 적극적인 협력을 약속하였다.

이후 6월부터 여주시정신건강증진센터에서는 복지관 이용 어르신을 대상으로 10회기 정신건강프로그램 ‘마음찜질방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어르신들의 우울, 스트레스, 불면에 대한 추이를 살펴보고 어려움이 있는 어르신들은 추후 정신건강상담을 진행하였고, 노인복지관에서는 이용자 어르신 700여명을 대상으로 우울과 치매검사를 실시하였다.

노인우울검사를 실시한 결과 97명이 우울감을 경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여주시정신건강증진센터에서는 97명에 대해 2차 상담을 실시하고 있으며, 이후 8회기로 실시되는 인지 및 미술 집단프로그램을 통해 우울감 향상을 돕고 이후 의료비지원, 사례관리 등 사후관리까지 체계적으로 서비스가 제공될 예정이다.

현재 실시되는 인지 및 미술 집단프로그램은 대상자 모집 중에 있으며, 앞으로도 여주시정신건강증진센터와 여주시노인복지관은 지속적인 협력을 통해 지역 내 생명존중 문화조성과 자살률을 낮추기 위한 노력을 함께할 예정이다.

여주시는 2013년 자살사망률이 38.7명에서 2015년 30.9명으로 지속적으로 자살사망률이 감소하고 있는추세로 생명존중문화조성과 자살률 감소를 위해 민·관이 함께 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여주시정신건강증진센터 개요

여주시정신건강증진센터는 여주 지역주민의 정신건강과 정신장애인의 사회통합을 지원하기 위해 여주시민들에게 정신건강과 관련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지역 내 많은 정신장애인과 그 가족들이 겪는 정신적 고통을 함께 나누며 지역사회에서 더불아 살아갈 수 있는 지지체계를 구축하기 위하여 지속적인 정신보건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이다.

웹사이트: http://yeojumind.com

연락처

여주시정신건강증진센터
홍보팀
윤상흠 팀원
031-886-3435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