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 지방자치단체 보건소 의약무 담당 공무원 대상 역량강화 교육 실시
일부 연예인들의 마약류 오남용 사건 등을 계기로 최근 향정신성 의약물의 관리 필요성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고, 실제로 마약류뿐만 아니라 생활 속의 의약품들을 올바르게 사용하는 방법에 대한 지도와 점검은 시민보건 및 건강증진 측면에서 중요하며 필수적이다. 또한 의약품 유통, 의료인의 윤리적 업무 수행 등도 국가 및 지자체 단위에서 관리되어야 할 사항들이다.
이번 과정은 지방자치단체 보건소 의약무지도·감독 담당 공무원 대상으로 의료, 의약품 및 기타 관련 법령에 대한 기본지식과 각종 행정처분 사례를 통해 실제 업무에 적용할 수 있도록 역량을 강화하고자 기획되었다.
교육내용은 ▲의약품 유통 투명화 정책 및 동향 ▲의료관계행정처분업무 및 현지조사 ▲마약류 관리 ▲의약무 윤리 ▲의료법 이해 ▲미디어와 보도자료이해 ▲행정소송 절차 및 서식 작성 ▲의약무 지도사례 ▲마약류지도점검사례 등이다.
인력개발원 류호영 원장은 “의약무 지도 및 관리 업무 수행에 있어서의 법적·정책적 배경에 대한 지식뿐만 아니라 보도자료 작성법, 행정소송 서식 작성 등 실무에 필요한 현장교육이 중요하다. 인력개발원은 지속적으로 보건소 역량을 높이는데 적극적으로 지원해 갈 예정이다”고 밝혔다.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은 보건복지에 종사하는 인력들의 교육 훈련·연구 등의 업무를 수행함으로써 보건복지 종사자들의 전문성을 높이는 기회를 제공하고 보건복지 분야의 발전을 도모하여 국민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고 있는 보건복지부 산하 전문교육 기관이다.
웹사이트: https://www.kohi.or.kr
연락처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
경영기획부
유어진
043-710-9116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