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명대, 양승택 전 총장 초청 ‘IT강국, 대학의 역할’ 특강

자부심, 자신감, 화합 등 통한 발전 역설 주목

뉴스 제공
동명대학교
2016-10-14 08:40
부산--(뉴스와이어)--동명대가 12일(수) 양승택 前총장을 초청해 오후 4시30분부터 대학본부경영관107호에서 재학생 등 300여명을 대상으로 ‘IT강국, 대학의 역할’이란 주제의 특강을 90여분간 가졌다.

정보통신부 장관 등을 역임한 양승택 前 총장은 이날 우리나라가 전세계 반도체시장의 60~70%를 차지하고 있다는 사실 등을 상기하며 ▲세계 최고를 해냈다는 자부감과 자신감에 바탕한 도전정신 ▲화합을 통한 기술 생산성 시너지 창출 ▲교육의 개선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해 언급했다.

양 前총장은 “모든 분야에서의 1등은 존재할 수 없다. 자기가 좋아하고 잘하는 그 분야에서만 1등 하는 것을 추구한다면 제2의 아이슈타인이 될 수 있다”며 “지방대라는 틀에 갇혀 생긴 열등의식을 버리고 큰 목표 의식을 가지라”고 말했다.

또 양 前총장은 “우리나라 노사관계는 세계135위에 머무르고 있다”면서 “노사가 더 화합하고 정치인 공무원 군인 등도 그렇게 해서 생산성과 경쟁력을 높이는 것이 중요한 과제다”고 밝혔다.

개도국은 선진국을 따라 하기만 해도 발전하는 반면, 선진국은 구성원 상호간에 서로 화합을 잘 해내면 단기간에 20~30%의 기술발전을 더 높일 수 있을 것이라면서 거듭 ‘화합’을 강조한 것이다.

양 前총장은 또한 10년도 더 지난 미국 중심의 교과서를 개선해야 한다면서 “IT강국으로의 자부심과 무엇이든 잘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자신을 발전시킬 수 있다”고 밝혔다.

이번 특강은 동명대 잘가르치는대학(ACE)사업단의 제6회 명사 초청 특별 강연이다.

동명대학교 개요

2017년 건학 40주년을 맞는 산학실용교육 명문 동명대는 취업률 2년 연속 부울 사립대 1위, 대학구조개혁평가 전국 최상위권 실현에 더해 최근 ▲잘 가르치는 대학을 선정하는 ACE사업 ▲산학협력을 선도하는 LINC사업 ▲지방대학 특성화를 지향하는 CK사업 ▲취업을 활성화하는 PRIME사업 ▲해양플랜트O&M사업 등 5대 국책사업에 모두 선정되어 약 800여억원의 국가자금을 지원받아 학생교육과 장학금 등에 사용하는 ‘학생이 행복하고 신바람나는’ 대학이다.

웹사이트: http://www.tu.ac.kr

연락처

동명대학교
대외홍보팀
051-629-0916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