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일하는재단, ‘내 일(my work)-내일(tomorrow) 프로젝트’ 실시

취업에 등을 돌린 청년, 마음부터 살펴야

뉴스 제공
함께일하는재단
2016-10-17 14:30
서울--(뉴스와이어)--구직 활동을 포기하고 마음을 닫아 버린 청년들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이 17일 오후 2시에 성북구 청소년 문화공유센터에서 개최됐다.

함께일하는재단(이사장 송월주)은 케이투인터네셔널(대표 코보리 모토무)과 함께 구직 활동을 멈추고 취업을 포기한 청년들에게 사회적 소속감을 심어주기 위해 ‘내 일(my work)-내일(tomorrow) 프로젝트’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 프로젝트는 6개월 이상 사회활동이나 구직 활동이 없는 만 20세~29세 청년을 대상으로 약 3개월간 음악과 요리, 일 체험 활동을 통해 스스로 할 수 있다는 성취감을 심어주어 사회적 관계 회복을 이끄는 프로그램이다. 스텝들은 참가자와 1:1로 안정된 관계를 맺으면서 참가자가 하고 싶었던 일을 발견할 수 있게 도와준다.

11일 잡코리아는 성인남녀 1,374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 ‘스스로 니트족이라고 생각하는지’물었다. 이에 응답자 20.1%가 ‘그렇다’고 답해 청년 5명 중 1명은 니트라고 밝혔다. 또 10일 OECD의 보고서 ‘한눈으로 보는 사회 2016’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우리나라 청년 니트족의 비율이 18%로 나타났다. 이는 심각한 경제난을 겪고 있는 터키, 스페인, 멕시코, 그리스에 이어 OECD 가입 34개 국가 중 7번째 순서다.

OECD는 청년 고용률 하락을 볼 때 많은 청년들이 실업이나 비 구직 상태에 있는 대신 교육에 오래 남아있기 때문이다고 지적했다. 이는 주위 시선과 취업 실패의 두려움이 이들을 계속 취업 준비생으로 남아 있게 만들다가 결국 취업 시기를 놓쳐 취업을 포기하게 만들었다고 본다.

함께일하는재단 이원태 일터증진팀장은 “내 일-내일 프로젝트는 니트 청년들을 대상으로 한 특화 프로그램”이라며 “참가자들 모두 사회적 관계 맺기 능력을 키우고 참가자와 보호자들을 위한 커뮤니티가 형성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함께일하는재단 개요

함께일하는재단은 IMF 위기 이후 급격히 증가한 실업과 빈곤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1998년 6월 실업극복국민운동위원회(공동위원장 故강원용, 故김수환, 송월주)로 발족한 단체다. 2003년 6월, 실업문제가 장기화, 구조화되는 상황에 보다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공익재단법인 ‘(재)실업극복국민재단 함께일하는사회’로 재출범하였고, 2008년에 ‘(재)함께일하는재단’으로 새롭게 탄생하였다. ‘실업극복’이라는 사명을 안고 첫발을 내딛었던 2003년부터 지금에 이르기까지 13년을 오직 ‘함께 일하는 사회’ 만들기에 전념해왔다. 민간 공익재단으로 사회적 양극화 해소와 지속가능한 일자리 창출을 통해 행복하고 건강한 사회를 이루어나가는 데 힘쓰고 있다. 특히 새로운 일자리 모델인 사회적기업과 소셜벤처의 지속적인 성장을 지원하고 캠페인, 연구, 출판 등 다양한 형태로 사회적 경제 영역의 발전적인 대안을 만들어 나가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hamkke.org

연락처

함께일하는재단
경영기획팀
심재군
02-330-0707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