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이테크, 대기오염방지 위한 하이브리드형 집집진기술 보급 확대 나서

뉴스 제공
지이테크
2016-10-18 09:00
대구--(뉴스와이어)--㈜지이테크가 염색 가공공정에서 주 생산설비인 텐터기(다림질시설)에서 배출되는 대기오염물질을 친환경적 제거 방법인 하이브리드형 집진기술 보급 확대에 박차를 가한다.

염색산업 중 특히 텐터기에서는 다량의 폐유(폐기름)을 함유한 악취로 인한 대기환경오염문제가 지속적으로 대두되고 있으며 사회적 문제와 산업공단 인근 주민들의 보건환경을 위협하고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지이테크는 대구지역 뿐만 아닌 전국적으로 염색산업의 대기오염문제를 해결하고자 친환경 전기집진기 개발 및 보급을 주도하고 있다.

지이테크는 염색산업의 대기오염방지를 위한 전기집진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한국산업단지공단 대구EIP 사업단에서 진행하는 생태산업단지 구축사업 ‘텐터공정에서 배출되는 폐유의 저 함수 회수 및 정제연료유 재활용을 위한 네트워크 구축’ 사업을 성공적으로 기술개발을 완료하였다.

개발된 기술은 염색산업의 텐터기에서 발생되는 텐터 배가스에 포함된 폐유(폐기름)를 90%이상 회수하여 백연과 악취 배출량을 현저히 낮추었다. 또한 회수된 폐유를 정제연료유 생산 원료로 공급함으로써 자원네트워크 구축에 성공함에 따라 차세대 대기오염방지 기술로 평가 받았다.

이에 따라 지이테크는 기 개발된 기술의 보급과 활성화를 위하여 한국산업단지공단 대구EIP 사업단에서 주관하는 생태산업단지 보급사업에 선정되어 사업을 수행 중이다.

지이테크는 이번 생태산업단지 보급 사업을 계기로 염색산업의 대기오염방지 시설로써 하이브리드형 집진기술을 개선/보급하게 된다. 하이브리드형 집진기술은 열교환식 스크라바와 건식전기 집진기술을 접목한 기술로써 텐터 후단 배가스에 포함된 폐열과 폐유를 회수함과 동시에 재활용이 가능하다.

염색산업단지에 적용시 에너지 저감 효과와 자원 재순환 효과를 동시에 얻을 수 있으며 지역 악취 등의 환경문제 또한 해결할 수 있다고 밝혔다.

지이테크는 지역주민들의 건강과 더불어 염색산업의 발전을 위해서는 하이브리드형 집진기술의 우수한 대기오염방지 기술이 필요로 하며 전국 염색단지 대상으로 한 보급 확대에 적극적으로 나서겠다고 밝혔다.

지이테크 개요

㈜지이테크는 쾌적한 생활환경을 위한 노력과 산업체 환경오염저감을 위한 기술개발을 기업 이념으로 꾸준한 연구개발과 혼신의 노력으로 환경 분야의 으뜸 주자로서 열심히 나아가고 있다. ㈜지이테크는 환경기술 전문업체(대기, 수질)의 종합 면허를 보유하고 있으며, 풍부한 전문인력을 확보하고, 기술축적을 통하여 효율적인 업무진행은 물론 작업 환경개선에 선도적 역할을 하고 있다. 그동안의 경험을 바탕으로 대구 물산업클러스 입주기업으로 선정되는 등 2007년부터 베트남 환경시장 개척을 시작하였으며, 2010년 1월 베트남에 환경전문 해외투자법인을 설립하여 베트남의 환경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아프리카 모로코의 환경오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전문 컨설팅 업체와 협력하여 한국의 선진 환경기술을 수출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getec21.com

연락처

지이테크
기술개발연구소
권순덕 과장
053-269-5712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