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물 산업 육성을 위한 국회포럼 개최

뉴스 제공
환경부
2016-11-06 13:20
세종--(뉴스와이어)--환경부(장관 조경규)는 국회, 기업, 전문가, 정부가 함께 모여 ‘물산업 육성을 위한 국회포럼’을 7일 오후 3시부터 서울 영등포구 국회의원회관 제2세미나실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포럼은 국회(환경노동위원장 홍영표 의원, 조원진 의원), 국회신성장산업포럼이 주최하고 대한상하수도학회(학회장 오현제), 한국환경공단(이사장 전병성)이 주관한다. 환경부와 국회환경포럼(회장 권은희 의원)은 후원을 맡았다.

‘물산업 육성을 위한 국회포럼’은 기후변화에 따라 점차 증가하고 있는 물 수요에 대비하고 국내 물산업의 체계적인 육성과 신성장 동력화가 필요하다는 공감대에 따라 정·관계, 언론, 학계, 산업계 등이 뜻을 모아 마련했다.

국내 물산업 현황과 문제점, 미래전망, 기술개발 및 산업화 방향, 해외진출 촉진방안 등 국내 물산업 육성 방안을 집중적으로 토의한다.

홍영표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위원장은 축사를 통해 “기후변화로 인해 우리는 아주 가까운 미래에 ‘안정적인 물 수급’에 대해 골몰하게 될 것이다. 이는 생존을 향한 화두다. 물 산업을 결코 가벼운 발상으로 접근해서는 안되는 이유다. 오늘 이 자리가 물 수급 문제에 대한 장기적인 안목과 고민을 논의할 수 있는 장이 되길 바란다”고 밝힐 예정이다.

조원진 의원은 “국가 물산업 클러스터를 성공적으로 조성할 경우 물산업도 육성되고 새로운 일자리 창출도 기대되므로, 이를 체계적으로 지원하고 운영할 물산업진흥원 설립과 물산업진흥법 제정이 필요하다” 의견을 전했다.

조경규 환경부 장관은 “하천과 호수의 관리, 상하수도, 오·폐수, 해수담수화 등 국가 경제 전반에 영향을 미치는 물산업을 한 단계 끌어 올려 국민의 물복지 확대에도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포럼은 국회, 물 관련 기관, 학계, 국내 산업 전반에 물산업에 대한 관심과 기술개발을 유도하고, 11월 10일 착공하는 ’국가 물산업 클러스터‘의 성공적인 추진과 함께, 국가 전략산업으로 추진 중인 우리나라의 물산업에도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물산업 강국인 미국과 유럽은 노후화된 설비 개선과 물 부족에 대비한 물재이용, 대체수자원 개발, 원수 악화에 따른 수처리 기술개발이 부각되고 있는 반면, 국내는 산업기반 자체가 아직은 취약한 실정이다.

웹사이트: http://www.me.go.kr

연락처

환경부
수도정책과
남상기 서기관
044-201-71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