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 외국인 의료코디네이터 65명 배출
몽골, 러시아, 중국, 일본, 베트남 등 7개 언어권
외국인 의료코디네이터 양성과정은 올해 2회에 걸쳐 진행되었으며 1기는 3월부터 6월까지, 2기는 7월부터 11월까지로 각각 100시간의 교육으로 진행되었다.
올해 배출된 교육생은 1기 28명, 2기 37명 총 65명으로 몽골어 32명, 러시아어 9명, 중국어 8명, 일본어 6명, 영미권 5명, 베트남어 4명, 아랍어 1명 등 언어권별로 다양하다.
외국인 의료코디네이터 양성과정은 결혼 이민자 등 국내 거주 외국인의 이중 언어 능력, 자국 문화 이해도와 같은 글로벌 역량을 바탕으로, 코디네이터로서 갖춰야 할 ▲기본역량: 글로벌 헬스케어 산업 이해, 한국 의료시스템 이해 등 ▲직무역량: 외국인 환자 의료서비스, 외국인 환자 컨시어지서비스, 외국인 환자 행정지원서비스, 국제진료 시나리오 등 ▲전문역량: 의료 관련 법의 이해, 기초 의학의 이해, 현장 임상의 이해 등을 교육했다.
특히 올해는 서울아산병원, 서울대학교병원, 청담오라클피부과·성형외과와 같은 의료기관으로 현장실습 확대, 모의 면접시험 진행, 언어별 국제진료 시나리오 수업 등 실무 역량 부문을 더욱 강화하였다.
배출된 언어권에 대한 외국인 의료코디네이터 인력 수요가 있는 의료기관, 유치업체 등은 보건산업 인력정보 통합플랫폼(plat.kohi.or.kr)을 통해 인재요청을 하거나 전화로 문의하면 된다.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은 외국인 의료코디네이터 양성과정을 2010년부터 운영해 오면서 국내 거주 우수한 외국인 인재를 발굴하여 보건의료산업 국가 경쟁력 강화 및 다문화 사회 통합과 일자리 양성에 기여하고 있다며 이번 교육을 통해 배출된 수료생들이 국제의료 현장에서 적극적으로 활약해가는 모습을 기대해 달라고 밝혔다.
덧붙여 앞으로도 배출된 교육생들이 현장에서 적극 활용되도록 채용 연계 및 보수교육 등의 사후관리에도 철저히 임하겠다고 밝혔다.
웹사이트: https://www.kohi.or.kr
연락처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
경영기획부
유어진
043-710-9116
이메일 보내기
전화 문의
02-3299-14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