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학교폭력 예방 또래상담 사업 활성화 위한 업무협약 체결
초‧중‧고등학교 또래상담 지도교사 직무연수 공동 개최
또래상담 지도교사 대상 직무교육 학점 인정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또래상담 운영학교: 2012년 4,638개교 → 2016년 7,713개교 → 2017년 8,000개교 이상(예상)
궁극적으로 또래상담 사업을 총괄하는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과 교원 직무연수를 제공하는 한국교총이 협력하여 양질의 학교폭력 예방 교육콘텐츠를 일선 학교에 체계적으로 보급할 수 있게 되었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크다.
이번에 체결한 업무협약에 따라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은 2017년부터 전국 17개 시·도의 초·중·고교 교원 4,000여명에게 또래상담 기초·심화 교육을 제공하며 한국교총은 교육 이수자에 대한 교원 직무연수 학점 인정·관리 업무를 지원한다.
더불어 향후 양 기관은 공동으로 추진할 수 있는 교육 사업들을 지속 개발하여 교원들에 대한 양질의 교육콘텐츠 제공을 확대해 나가기로 합의하여 정부3.0 협업행정을 통해 대국민 서비스를 개선하는 사례가 될 것으로 보인다.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은 그간 학교폭력 예방을 위해 또래상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일선 학교의 또래상담 운영 활성화를 위한 이러닝 콘텐츠를 제공하는 등 현재까지 전국 초·중·고등학교의 67%에 해당하는 7,713개교에 또래상담 프로그램을 보급하였다. 또한 매년 10만명 이상의 또래상담자를 양성하는 등 또래상담 사업을 통한 학교폭력 예방 및 근절을 위해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하여 왔다.
한국교총은 종합교육연수원을 운영하면서 교원 직무연수에 대한 전문성을 기반으로 학교현장의 수요에 부합하는 다양한 교육을 제공하여 교원들의 역량강화에 기여해 왔다.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권승 원장은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은 한국교총과 협력하여 일선학교에서 또래상담활동을 지도·지원하는 교원들의 직무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며 “다변화된 학교폭력문제 예방을 위한 또래상담 콘텐츠를 적극 지원함으로써 학교 내의 배려·존중의 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개요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은 국책 상담복지 중추기관으로 청소년 문제의 예방 및 해결을 위해 일하는 기관으로, 1990년 몸과 마음이 지친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을 도모하고 지원하기 위해 체육부의 청소년종합상담실로 출발하였다. 청소년의 올바른 인격 형성과 조화로운 성장을 위한 상담 서비스 제공과 상담기법의 연구, 개발 및 보급, 상담인력 양성 및 연수, 위기 청소년 통합 지원 등을 수행하며 건강하고 바람직한 청소년을 육성하는데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또래상담: http://www.peer.or.kr
웹사이트: http://www.kyci.or.kr
연락처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김해정 홍보담당
051-662-3023
이메일 보내기
이 보도자료는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가(이)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뉴스입니다. 뉴스와이어는 편집 가이드라인을 준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