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직업능력개발원, 장애학생 특성 기초한 진로정보서 발간… 특수학교 진로지도 지원체제 강화

세미나 및 토론회 결과 보고 ‘특수교육대상학생을 위한 진로정보 세미나, 2016: 관리·경영재무직 및 농림어업직을 중심으로’

장애학생 특성에 기초한 진로정보서 발간으로 특수학교 진로지도 지원체제 강화

5년에 걸쳐 한국고용직업분류 6개 대분류에 해당되는 직업을 선별하고 이를 연차적으로 개발 및 보급·확산

2016-12-07 12:00
서울--(뉴스와이어)--한국직업능력개발원(원장 이용순)이 ‘특수교육대상학생을 위한 진로정보 세미나 2016(관리·경영재무직 및 농림어업직을 중심으로)’를 7일 오후 2시부터 5시까지 서울대학교 호암교수회관에서 개최했다.

세미나에는 교육부, 시·도교육청, 특수학교 교직원, 특수학급 담당교사 등이 참석하였으며 특수교육대상학생을 위한 진로정보서의 보급·확산과 지속적 진로정보 개발을 위한 국가 정책 과제 제언을 목적으로 개최됐다.

연구책임자인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이지연 선임연구위원은 ‘2016년 특수교육대상학생을 위한 진로정보서 개발 과정 및 향후 과제’를 주제로 발표했다.

2015년 ‘진로교육법’ 제정 이후 빠르게 변화하는 직업세계와 교육환경에 장애학생이 적절하게 대응할 수 있는 역량을 함양하고 비장애학생과 차별 없는 진로교육의 학습 권리를 강화할 수 있도록 장애특성에 적합한 진로정보를 개발·보급·확산하는 국가의 책무성을 강조했다.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서는 5년(2013년∼2017년)에 걸쳐 한국고용직업분류(KECO, Korean Employment Classification of Occupations) 6개 대분류에 해당되는 직업을 선별하여 연차적으로 개발하고 있으며 2016년에는 이 중 3개의 대분류에 해당하는 ‘관리·경영재무직 및 농림어업직’의 진로정보 생성과정을 상세히 소개하고 향후 발전 방안을 제안했다.

4차 연도(2016년) 사업에서는 ‘관리·경영재무직 및 농림어업직’으로 30개 직업을 선정했으며, 진로정보 생성을 위한 5대 기본 방향인 ‘통일성, 현장성, 활용성, 연계성, 접근성’을 높이기 위하여 총 5단계의 세부적인 절차를 거쳤다.

‘2016 특수교육대상학생을 위한 진로정보: 관리·경영재무직 및 농림어업직’은 30개 직업별 총 8개 영역(직업명, 직무내용, 업무환경, 요구환경, 준비방법, 근로현황 및 직업 전망, 직장예절, 취업 정보 및 인터뷰)으로 구성돼 있다.

특히 4차 연도 사업에서는 학생용 ‘스토리텔링이 있는 직업이야기: ➀ 12월의 크리스마스 파티, ➁ 신나는 여름방학의 나눔 활동’ 2종을 추가적으로 개발하여 특수교육대상 학생을 위한 진로교육에서 학생들이 직업에 대한 흥미와 탐색 동기를 촉진하는데 유용하게 활용될 것이라 강조했다.

한국직업능력개발원 김민경 전문연구원은 ‘특수교육대상학생을 위한 진로정보서 통계 현황-관리·경영재무직 및 농림어업직을 중심으로’를 주제로 발표했다.

그는 2016년 대상 직업군에 대한 직업세계 특징을 설명하고 진로정보 생성 시 활용한 통계 자료를 구체적으로 제시하였다. 하지만 대부분의 양적 통계가 비장애인 근로자를 기준으로 작성되었다는 한계점을 지적하면서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장애 특성에 기초한 장애인 근로자의 세부적이고 다양한 국가 통계 생성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토론에 참석한 관련 전문가들은 다음과 같은 의견을 제시했다.

성은학교 황윤의 前교감은 진로정보서가 학교 현장에서 적극적으로 활용되기 위하여 교육부·기관·학교가 서로 연계·협력하여 진로정보서를 홍보 및 안내하고 실제 현장에서 교사가 진로지도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적극 권장해야 함을 강조했다.

한국구화학교 조신재 교사는 본 사업의 마지막 차시인 5차 연도 진로정보 생성을 위한 직종 발굴을 위하여 필요한 효과적인 전략을 제시하였다.

한국장애인고용공단 고용개발원 조사 통계부 이호진 연구위원은 국가 장애인 통계의 현황과 통계 생성 시 발생하는 한계점을 제시하면서 향후 이를 개선하기 위한 국가의 적극적인 지원과 기관의 노력이 필요하며, 이를 기초로 진로정보가 보다 신뢰롭고 정확해야 함을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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