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폐암연구협회, 제17회 국제 폐암 컨퍼런스에서 발표된 연구 결과 공개

뉴스 제공
국제폐암연구협회
2016-12-07 18:10
오로라 콜로라도주--(뉴스와이어)--국제폐암연구협회(IASLC)가 주최한 제17회 국제 폐암 컨퍼런스(WCLC) 언론 브리핑이 6일(현지시간) 열렸다.

질병의 적극적인 예방을 주제로 한 이번 브리핑에서 연구진들은 폐암 환자들의 질환 진행 리스크를 감소시킨 것으로 나타난 각종 신약 임상시험 결과를 공유했다. AURA3 임상시험 관련 논문 등 개별 주제에 대한 보도자료 요약본과 전문은 뉴잉글랜드의학저널(New England Journal of Medicine)에 게재되었다. 보다 자세한 정보는 IASLC 언론담당관인 크리스 마틴(cmartin@davidjamesgroup.com)에게 문의하면 된다.

언론 브리핑 녹화본은 관련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다.

◇AURA3 임상시험 결과 오시머티닙(osimertinib)이 비소세포폐암 환자의 질환 진행 리스크 70% 감소시켜

AURA 3 임상시험에서 오시머티닙을 복용한 환자들은 항암치료만 진행한 환자보다 질환의 진행율이 70% 감소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IASLC가 주관한 제17회 WCLC에서 텍사스주립대 MD앤더슨암센터 바실리키 파파디미트라코포울루(Vassiliki Papadimitrakopoulou) 박사가 발표했으며 뉴잉글랜드의학저널에 게재되었다. 보도자료 전문은 https://goo.gl/JAnHdE 에서 확인할 수 있다.

◇중국 연구진, 뇌전이 진행된 비소세포폐암 환자에게 아이코티닙(icotinib) 투여할 경우 뇌방사선 치료보다 무진행 생존율 높고 부작용 적은 사실 발견

암이 뇌로 전이된 비소세포폐암 환자의 경우 통상적으로 생존 기간이 6개월 내외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이번에 새롭게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아이코티입 투여가 뇌방사선 치료와 항암치료를 병행하는 것보다 환자 생존율을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연구 결과는 광둥종합병원 폐암연구센터 우이룽 교수가 발표했으며, 보도자료 전문은 https://goo.gl/CEmvdj 에서 확인할 수 있다.

◇ASCEND-4 임상시험 결과 세리티닙(ceritinib) 1차 투여 환자는 항암치료 환자보다 질환 진행 리스크 45% 감소

세르티닙 1차 투여 환자는 역형성 림프종 인산화효소 양성(ALK+)인 진행성 비소세포폐암 환자의 질환 진행 리스크가 항암치료 환자보다 45% 줄었다. 이번 연구 결과는 브라질 상파울루암연구소 지우베르투 데카스트로(Gilberto De Castro) 박사가 발표했으며 보도자료 전문은 https://goo.gl/30WTiq 에서 확인할 수 있다.

◇폐암 환자 임상 치료법 구분을 위한 폐암 종양 병기 분류 기준 개정판 발표

7만여명 이상의 비소세포폐암 환자와 6,100명의 소세포폐암 환자들을 대상으로 연구해 나온 종양 분류 개정 기준이 TNM 분류법 8차 개정판에 수록되었다. 이번 개정판은 국제암예방연합, 미국암연합위원회(AJCC), 그리고 국제폐암연구협회(IASLC)가 공동으로 발간했다. 스페인 HMT대학병원(Hospital Universitari Mutua Terrrassa)의 라몬 레미 포르타(Ramon Rami-Porta) 박사에 따르면 개정판은 폐암 환자의 해부학적 범위를 강화했다. 개정판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https://goo.gl/EJMp4F 에서 확인할 수 있다.

IASLC는 1998년 중요 폐암환자 케이스의 국제적 데이터베이스 구축과 해부학적 분류를 위한 ‘폐암 병기 분류 프로젝트’를 출범시켰다. IASLC는 종양 크기, 림프 노드 연관 유무, 그리고 전이 상태에 대한 방대한 규모의 데이터를 취합해 국제암예방연합(UICC), 미국암연합위원회(AJCC)에 전달했다. IASLC의 프로젝트가 출범하기 전에는 폐암 환자 병기 분류를 위해 취합된 데이터가 거의 미국 지역의 소규모 환자 그룹에 국한되었다.

국제 폐암 컨퍼런스(WCLC) 개요

WCLC는 폐암 및 다른 흉부 악성종양을 주제로 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회의다. 100여개 국가에서 6,000명이 넘는 연구원, 의사, 전문의들이 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회의의 목표는 폐암에 대한 인식과 이해도를 높이고 협력을 도모하며 전 세계 환자들에게 최신 의료기술을 제공하는 것이다. ‘힘을 합쳐 폐암을 극복한다(Together Against Lung Cancer)’란 주제로 열리는 이번 컨퍼런스에서는 여러 분과의 주제들이 다뤄지며 다양한 연구와 임상시험 결과가 공개될 예정이다. 자세한 정보는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국제폐암연구협회(IASLC) 개요

국제폐암연구협회(IASLC)는 폐암 연구를 전문으로 하는 세계 유일의 국제단체이다. 1974년 설립되었으며 100여개 국에서 5,000명이 넘는 폐암 전문의를 회원으로 보유했다. 자세한 정보는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언론 브리핑 녹화본: http://wclc2016.iaslc.org/live-stream/
국제 폐암 컨퍼런스: http://wclc2016.iaslc.org

웹사이트: http://www.iaslc.org

연락처

국제폐암연구협회(IASLC)
Jenny Jaacks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