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 해외진출 간호인력 양성 위한 국제 간호사 222명 배출

청원--(뉴스와이어)--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원장 최영현, 이하 개발원)이 국내 보건산업분야 해외진출 활성화 위하여 해외진출 예정 또는 희망하는 간호사 대상으로 2016년 한 해 동안 ‘국제간호사면허 취득과정(1기수)’ 및 ‘국제역량간호사과정(6기수)’, ‘국제역량간호사 심화과정’ 등을 운영하여 총 222명의 국제적 역량을 지닌 간호사를 배출했다.

국내 의료기관의 해외진출은 2000년 이후 본격화 되었고, 2010년 11개국 58건에 이어 2015년 기준 18개국 141건 진출로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분당서울대병원(2014년 사우디아라비아), 서울대병원(2015년 UAE) 등 다양한 진출경험을 축적하고 성공 노하우를 모색하고 있으며, 지속적인 수익창출 모델 발굴도 시도되고 있다.

2016년 6월 ‘의료해외진출 및 외국인환자 유치지원에 관한 법’ 시행에 따라 한국의 의료시스템 해외진출 활성화의 필요성이 점차 증가하고 있으며, 해외진출 인력양성의 중요성도 함께 증가하고 있다.

‘국제간호사면허 취득과정’에서는 해외진출 시 인정받을 수 있는 미국 간호사면허를 취득하기 위하여 ▲NCELX-RN 이해(성인, 모성, 아동, 정신 간호학 등) ▲의료해외진출 글로벌 소양 등 총 150시간의 교육이 진행되었으며, 31명의 수료생이 올 11월을 시작으로 내년 상반기까지 일본이나 대만 등지에서 미국간호사면허인 NCLEX-RN 취득에 도전한다.

‘국제역량간호사 과정’은 2015년 141명의 교육생을 배출 한 것에 이어 올해 6기수, 총 135명의 수료생을 배출하였다. 간호학과 4학년생을 대상으로 한 교육과정, 국제진료센터의 재직 간호사 대상 과정, 국제간호사 면허소지자 대상 과정 등을 개설하여 운영하였다. 주요 교육내용은 ▲임상외국어 ▲국제역량 간호사 글로벌 소양 ▲해외취업 정보탐색 ▲국제역량 간호사 선배스토리 등이다.

특히 수료자 대상 심화과정을 통해 해외취업 전략 간담회(미국 LINK사), International Job Nursing Career Festival, 임상영어 시뮬레이션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추가로 진행하였다.

한편 개발원은 지난해 ‘국제역량 간호사 글로벌 소양’ 표준교재를 개발하여 배부한 바 있다. 본 교재에는 ▲한국 간호사의 해외진출 배경 및 현황 ▲간호사 해외진출 여건 ▲국제역량 간호사의 글로벌 소양 등의 내용을 담고 있으며, 개발원 보건산업교육본부 홈페이지 발간자료 정보마당에서 다운받아 볼 수 있다.

2017년도 ‘국제역량간호사 과정’은 내년 1월~2월 사이 홈페이지를 통해 공지 될 예정이며, 교육과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개발원 보건산업교육본부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 개요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은 보건복지분야 공무원 및 종사자의 역량개발과 전문성향상을 위하여 설립된 정부출연기관으로 보건복지관련 인력 연간 약 12만명을 교육하고 있다.

발간자료 정보마당: http://hie.kohi.or.kr

웹사이트: https://www.kohi.or.kr

연락처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
경영기획부
유어진
043-710-9116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