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부, 사회보장정보 4개 분야 41종 ‘복지로’에 개방

뉴스 제공
보건복지부
2016-12-15 12:00
세종--(뉴스와이어)--보건복지부(장관 정진엽)가 16일부터 대국민 복지포털인 ‘복지로’(www.bokjiro.go.kr)를 통해 기초생활보장·장애인복지·한부모가족 및 아동청소년 관련 사회보장정보 통계 총 41종을 국민들에게 개방한다고 밝혔다.

사회보장정보 공공데이터는 국민 수요조사* 등을 통해 사회경제적 편익과 파급효과가 크다고 평가된 전국 단위 대용량 공공데이터를 말한다.

* ‘15.9.11∼10.2 국민·전문가 수요조사 실시 및 인터뷰를 통해 신규 개방 목록 선정

국민 수요조사에서 보건복지부가 보유한 사회보장정보 중 저소득층 복지현황 및 분포, 전국·지역별 복지집행현황과 계층별 사회복지정보가 개방 대상 공공데이터로 선정됐다.

이에 현재 복지정보 통계시스템에서 관리되는 보고서 중 국민 개방수요와 경제적 활용가치를 고려하여 기초생활보장 등 저소득층 복지현황에 관한 공공데이터 총 41종을 우선 개방하였다.

이번에 개방되는 사회보장정보 통계데이터는 대학·연구기관·복지단체의 다양한 연구활동 지원 및 제조·통신업체 등의 복지용품 및 서비스 개발 등에 활용될 가치가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개방된 데이터를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기초생활보장 분야는 연령별·성별, 근로능력 유형별, 주거유형별, 세대별로 한부모가족 분야는 가족유형별, 지원내용별로 아동청소년은 요보호아동, 소년소녀가정 및 가정위탁보호아동 등 대상별로, 장애인은 장애유형별, 등급별, 성별·연령별로 수급자 현황 등 관련 정보를 총망라했다.

어렵고 복잡한 사회보장정보 통계데이터를 국민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수급자 현황 등을 테마별 그래프와 용어해설로 제공한다. 이를 통해 기초생활보장 등 복지제도 지원 현황 등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게 됐다.

개방된 모든 정보는 복지로와 공공데이터포털(www.data.go.kr)에 접속하면 쉽게 이용할 수 있다.

보건복지부는 이번 1단계 개방에 이어 앞으로도 국민의 요구사항을 반영한 품질 높은 사회보장정보 데이터를 단계적으로 확대·개방해 나갈 것이며 개방에 필요한 재원은 관계부처와 지속적 협의를 통해 마련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웹사이트: http://www.mohw.go.kr

연락처

보건복지부
복지정보과
임선호
044-202-31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