액센츄어, JSR, NTT, 스마트 산업 단지 기술검증 착수

공장 데이터 수집 및 분석을 위한 플랫폼 개발과 숙련 근로자 역량 전수 및 재창조 목적

2017-09-29 13:40
도쿄--(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액센츄어(Accenture)(뉴욕증권거래소: ACN)가 일본 소재 화학 제조사인 JSR코퍼레이션(JSR Corporation) 및 일본 기반의 세계 최대 통신 서비스 사업자인 일본전신전화(Nippon Telegraph and Telephone Corporation, NTT)와 함께 일본 치바현에 위치한 JSR 공장의 기술 검증 프로젝트에 착수할 예정이다. 기술과 데이터 분석이 중심이 되는 스마트 산업 단지에서 근로자의 생산성을 강화하고 안전을 강화하기 위한 프로젝트다.

이 계획은 ‘연결된 근로자’(connected workers)에 대한 분석 플랫폼을 개발하기 위한 것이다. 이 플랫폼은 센서와 무선 기술을 활용해 비구조화된 데이터를 자동 수집, 분석한다. 치바 공장의 공장 운영 관리 및 숙련된 근로자가 수행하는 유지보수 작업을 기록한 영상, 음향 등이 해당된다.

세 회사의 작업 팀은 이러한 통찰과 분산된 제어 시스템에서 취합된 기계 데이터를 결합, 사용자가 머신러닝(Machine learning) 알고리즘을 실시간으로 활용해 더 많은 정보를 토대로 의사 결정을 내리도록 돕는 솔루션을 개발할 예정이다. 숙련된 근로자 개인의 기술을 공개된 지식으로 전환하고 이를 경험이 많지 않은 근로자에게 전수하는 것이 솔루션의 목표다.

기술 검증은 JSR이 공장 운영 관리 및 유지 보수 분야에서 추적한 통찰과 NTT 어드밴스드 테크놀로지 코퍼레이션(NTT Advanced Technology Corporation)을 포함한 NTT그룹(NTT Group)의 인공 지능 ‘코레보’(corevo®”*), 액센츄어 스트래티지(Accenture Strategy)의 업계 선도적(industry-leading) 디지털 전송 기술 및 산업용 사물인터넷(IIOT) 역량을 접목해 이뤄진다. 기술 검증은 스마트 산업 단지에 꼭 필요한 오픈 이노베이션(open innovation) 개념과 세 회사의 역량을 통합해 완벽한 디지털 전송 프로젝트를 구현한다는 아이디어를 기초로 하고 있다.

스마트 산업 단지는 지식 전수를 효율화하고 안전 문제에 보다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잠재력이 있다. 이는 일본 경제산업성이 최우선 순위로 둔 과제기도 하다. 경제산업성은 최근 일본 산업공장 안전에 관한 새로운 정책인 ‘수퍼 인증 공장 시스템’(Super Certified Plant System)을 발표했다.

안전 문제에 대처하고 지속 가능한 안정적 운영을 구현하는 것은 산업계의 절실한 과제다. 하지만 여기에는 또다른 난관이 도사리고 있다. 노동인구 고령화로 인해 숙련 근로자풀이 감소하고 지난 수년간 폭발 예방 등의 안전 솔루션에 대한 비용 지출이 늘어나면서 IT 솔루션에 대한 투자가 상대적으로 줄었다.

고시바 미츠노부(Mitsunobu Koshiba) JSR 대표이사 사장은 “디지털화로 장비의 이상 징후를 감지하고 제품 수요와 공급을 예측할 수 있게 되면 화학 산업은 큰 변화를 맞을 것”이라며 “NTT와 액센츄어의 혁신 역량을 발판 삼아 스마트 산업 단지를 촉진하고 일본 화학 산업 경쟁력 강화에 이바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사다와 준(Jun Sawada) NTT 수석부사장은 “NTT는 B2B2X라는 새로운 사업 모델로 전환하기 위해 속도를 내고 있으며 다른 분야의 기업과 협력해 서비스 제공 범위를 확대함으로써 고부가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한다”고 소개했다. 이어 “이번 이니셔티브는 스마트 산업 단지를 구축하고 일본 화학 산업의 성장을 도모하기 위한 것이며 ICT의 잠재력을 극대화하는 NTT의 사업 모델을 구현하는 작업이기도 하다”고 설명했다.

‘연결된 근로자’ 기술은 액센츄어가 인더스트리 X.0(Industry X.0)라 명명한 산업의 디지털 재창조의 한 축이다. 이는 기업이 첨단 디지털 기술을 이용해 핵심 운영과 근로자, 고객 경험, 나아가 비즈니스 모델을 혁신하는 것이다.

에가와 아츠시(Atsushi Egawa) 액센츄어 재팬(Accenture Japan) 대표이사 사장은 “인더스트리 X.0의 관점에서 볼 때 디지털 혁신은 일본 화학 업계에 전례 없는 성장과 새로운 가치 창출 기회를 제시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액센츄어 스트래티지는 화학 산업 분야에 대한 깊이 있는 경험과 디지털 혁신, IIoT 역량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는 PoC가 공장 생산성과 근로자 안전을 개선하고 디지털 파괴를 적극 수용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어 “이 솔루션을 실용적 기술과 분석 중심의 비즈니스 모델로 전환한다면 인더스트리 X.0가 통합적인 시스템과 프로세스, 센서, 새로운 지능으로 연구 개발(R&D)과 엔지니어링, 생산, 제조, 사업 지원을 효율을 새로운 단계로 끌어 올릴 수 있음을 입증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JSR 코퍼레이션(JSR Corporation) 개요

JSR 코퍼레이션(구 일본합성고무주식회사(Japan Synthetic Rubber Co., Ltd.))은 1957년 일본 국내에서 합성고무를 생산하기 위해 설립됐다. 이후 이 회사는 사업 분야를 에멀전, 플라스틱으로 확대했으며 1970년대 후반부터 자체 보유한 폴리머 특허 기술을 활용해 반도체, 평판 디스플레이, 광학 소재 부문을 위한 기타 소재로 사업 범위를 넓혔다. JSR은 석유화학 및 정제화학 분야 외에 생명 과학 부문을 신사업 축으로 삼고 새로운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일본전신전화(Nippon Telegraph and Telephone Corporation, NTT) 개요

NTT그룹은 세계의 기업, 정부 및 단체의 변혁을 돕는 네트워킹, 소프트웨어 커뮤니케이션, 클라우드 컴퓨팅 분야에서 첨단 기술과 혁신적인 솔루션을 공급하고 있다. NTT그룹은 또한 고객들이 지속적으로 선택하는 ‘가치 파트너(Value Partner)’로서 고객을 지원하기 위해 편리하고 강화된 신뢰성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한다. 오늘날 포춘 100대 기업의 88%가 NTT그룹을 비즈니스 파트너로서 의지하고 있다. NTT그룹은 1050억 달러가 넘는 연간 수익을 올리고 있으며 88개 국가에서 240여 개의 데이터센터를 보유하고 27만5000여 명의 전문인력을 고용하고 있다.

액센츄어(Accenture) 개요

액센츄어는 세계 선도적인 전문 서비스 기업으로 전략, 컨설팅, 디지털, 기술 및 운영 분야에서 광범위한 서비스와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액센츄어는 40여 개 산업과 전 사업 부서에 대한 오랜 경험과 전문 기술, 세계 최대 공급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비즈니스와 기술의 접점에서 고객사가 성과를 개선하고 지속적인 주주 가치를 창출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세계 120여 개국에서 41만1000명 이상의 임직원이 고객사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가운데 액센츄어는 전 세계의 일과 삶을 향상시키기 위해 혁신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액센츄어 스트래티지(Accenture Strategy)는 비즈니스와 기술의 접점에서 서비스를 제공한다. 액센츄어 스트래티지는 비즈니스, 기술, 운영, 기능별 전략 분야의 역량을 결집해 고객사가 해당 업계에 최적화된 전 사적 변화 전략을 기획, 실행할 수 있도록 뒷받침한다. 이 회사는 디지털 파괴(digital disruption), 경쟁력, 글로벌 운영 모델, 인재 및 리더십과 관련된 주제에 집중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효율과 성장을 촉진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상세 정보: 트위터(@AccentureStrat) 또는 웹사이트(www.accenture.com/strategy)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보기: http://www.businesswire.com/news/home/20170927006485/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www.ntt-global.com/

연락처

JSR
쿠와시마 노부히코(Nobuhiko Kuwashima)
+ 81 3 6218 3517
jsr_koho@jsr.co.jp

일본전신전화(Nippon Telegraph and Telephone Corporation)
홍보부
ntt-cnr-ml@hco.ntt.co.jp

액센츄어 재팬(Accenture Japan)
마스다 시게오(Shigeo Masuda)
+ 81 45 330 7157
accenture.jp.media@accentur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