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폐암컨퍼런스, 폐암 예방과 치료 위한 PD-1/PD-L1 진전 사항과 중재치료 연구 결과 발표

뉴스 제공
국제폐암연구협회
2017-10-19 08:13
일본 요코하마--(뉴스와이어)--국제폐암연구협회(IASLC) 주관 제18차 국제폐암컨퍼런스(WCLC)는 마지막날에 실시한 기자회견을 통해 PD-1, PD-L1의 발견을 둘러싼 진전 사항에 대해 강조했다. 기자회견에서는 PD-1 발견에 일조한 연구원과의 토론이 진행되었으며, 폐암을 예방하고 폐암 환자들의 삶의 질을 개선할 수 있는 중재치료 또한 공개됐다.

◇ PD-1의 발견과 연관된 폐암 치료법의 혁신

1992년 PD-1을 처음으로 발견한 일본의 혼조 타스쿠 교수는 PD-1 억제제가 어떻게 다양한 암의 치료에 폭넓게 사용되고 있는지에 관한 최신 정보를 공유했다. PD-1에 대한 연구는 이후 십수년간 진행된 끝에 암 치료에서의 ‘페니실린 모먼트(penicillin moment)’로 불리는 획기적인 면역 치료 요법 개발을 이끌어 냈다.

혼조 교수는 “페니실린 발견 후 개발된 수많은 항생제가 전염병의 위협으로부터 인간을 보호했듯이 이번 발견이 암 면역 요법의 발전에 선도적인 역할을 할 것이라고 믿는다. 앞으로 암으로 인해 사망에 이르는 것에 대한 두려움은 사라질 것이다”고 밝혔다.

복합 요법에 대한 광범위한 연구는 이미 여러 기관에서 수행되었다. 특히 혼조 교수는 PD-1이 미토콘드리아 활성제, 특히 PGC-1α 활성제를 사용하는 차단제 복합 요법으로 유망하다고 발표했다.

◇ ‘폐암 블루프린트 II’ 연구를 위한 국제적 협의체 설립

미국 프레드 허시(Fred Hirsch) 박사와 캐나다의 밍 차오(Ming Tsao) 박사는 PD-L1 블루프린트 프로젝트(PD-L1 Blueprint Project)의 두 번째 연구 단계에 관한 흥미로운 최신 정보를 공유했다.

프로젝트는 2014년 미국 식품의약국(FDA), 미국암연구협회(AACR) 및 미국임상종양학회 (ASCO)가 진행하는 워크샵을 통해 시작됐으며, 임상 시험에서 사용된 PD-L1 분석법을 분석적, 진단적 성과 측면에서 비교하는 것이 주된 목표였다. 블루프린트 프로젝트 컨소시엄에는 국제폐암연구회를 주축으로 브리스톨마이어스스큅(BMS, Bristol-Myers Squibb), 머크(Merck), 제넨텍/로슈(Genentech/Roche), 아스트라제네카(AstraZeneca), 다코(Dako), 벤타나(Ventana), 그리고 프로젝트를 주관한 IASLC 관계자들이 소속되어 있다.

허시 박사는 본 프로젝트에 대해 “흉부암 치료에 면역 요법이 보편화된 새로운 시대를 맞이하여 PD-L1 상태에 대한 평가 작업은 임상학적으로 여전히 과제로 남아 있다”며 “PD-L1 블루프린트 프로젝트의 주요 강점은 IASLC를 중심으로 구성된 다양한 제약 회사와 진단 회사간의 독특한 파트너십이다”고 전했다.

블루프린트 프로젝트의 비교임상 1상 연구에 따르면 종양 세포에서 PD-L1 발현을 평가할 때 세 가지 PD-L1 분석법(28-8, 22C3, SP263)이 비슷한 분석 성능을 보인 반면, SP-142 PD-L1 분석법은 다른 분석법에 비해 종양 세포의 비율이 낮았다. 반면, 모든 분석법은 종양이 면역 세포를 침투해 염색하지만, 분석 결과 일치도는 낮았다. 일상적인 임상 폐암 샘플 및 병리학자 25인이 참여한 블루프린트 프로젝트 2상 연구 결과는 1상 연구 결과와 대체적으로 유사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PD-L1 분석법 중 22C3, 28-8 및 SP263 중 세 가지는 종양 세포 염색법과 유사하다. 또한 병리학자들이 종양 세포에서 PD-L1이 발현되는 것을 기록하는 데 있어서 매우 신뢰할 만하다는 것을 보여 주었고, 슬라이드 글라스와 디지털 이미지에 의한 기록은 비슷한 수준이었다.

◇ 소수인종 내 폐암 사망률 격차 줄일 수 있는 지역참여형 중재 치료

미국 어거스트대 로보리아 윌리엄스(Lovoria Williams) 박사는 소수민족 및 소수인종 거주지를 대상으로 도입된 지역사회 기반 중재 치료는 암을 대하는 환자들의 태도와 신념, 지식에 변화를 가져 왔으며, 폐암 선별검사의 효능과 이익을 스스로 인지하는 결과를 가져 왔다고 밝혔다. 이러한 결과는 소수 민족 등 의료 서비스를 충분히 누리지 못하는 사람들의 폐암 생존율이 큰 차이를 보이고 있음을 드러내는 중요한 자료라 할 수 있다. 보도자료 전문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진행성 폐암 환자에 대한 중재치료, 삶의 질적 향상 가져오는 신체 기능 향상으로 이어져

암의 진행 단계가 높은 환자들이 신체를 활용하는 운동과 심리 사회적인 치료 방법은 기능적 용량을 향상시켰다. 이것은 삶의 질과 연관되어 있다. 덴마크 코펜하겐대 모르텐 퀴스트(Morten Quist) 박사에 따르면 운동을 한 그룹은 치료 결과 기능적 용량이 향상됐고, 삶의 질 또한 현저히 개선되었다. 보도자료 전문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당일분 기자회견의 라이브 스트림은 이곳에서 시청 가능하다.

국제폐암컨퍼런스(WCLC) 개요

WCLC는 폐암 및 다른 흉부 악성종양을 주제로 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회의다. 100여개 국가에서 6천명이 넘는 연구원, 의사, 전문의들이 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회의의 목표는 최신 연구성과를 발표하고 폐암에 대한 인식과 이해도를 높이고 협력을 도모하며 전 세계 환자들에게 최신 의료기술을 제공하는 것이다. ‘폐암 극복을 위한 시너지(Synergy to Conquer Lung Cancer)’란 주제로 열리는 이번 컨퍼런스에서는 여러 분과의 주제들이 다뤄지며 다양한 연구와 임상시험 결과가 공개될 예정이다. 자세한 정보는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국제폐암연구협회(IASLC) 개요

IASLC는 폐암 및 기타 흉부 악성종양 연구를 전문으로 하는 세계 유일한 국제단체다. 1974년 설립되었으며 100여 개 국가에서 6,500명이 넘는 폐암 전문의를 회원으로 보유하고 있고, 힘을 합쳐 폐암과 흉부암을 극복하고자 글로벌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있다. 협회가 발간하는 흉부종양학 저널(Journal of Thoracic Oncology)은 모든 흉부암의 예방, 검사, 진단, 치료 등 관련된 주제를 다루는 유력 학술정보지로 평가 받는다. 상세정보는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웹사이트: http://www.iaslc.org

연락처

국제폐암연구협회(IASLC)
Hillary Wasserman
Senior Associate
+1 732-778-1896
이메일 보내기

MSc
Becky Bunn
Public Relations Manager
+1 720-254-9509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