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2일 인천에서 ‘IPMA 리서치 컨퍼런스’ 국내 첫 개최

11월 2~3일, 인천 경원재 앰배서더 호텔에서 ‘제5회 IPMA 리서치 컨퍼런스’ 열려
세계 프로젝트경영 연구자와 실무자, 정책전문가 모이는 국제 컨퍼런스 국내 첫 유치
2015년 인천대교의 ‘세계최우수프로젝트 대상’ 수상 계기로 프로젝트경영에 대한 관심 고조

  • 세계프로젝트경영협회 한국대표협회가 11월 2일과 3일 인천 송도 경원재 앰배서더 호텔에서 제5회 IPMA 리서치 컨퍼런스를 개최한다

    세계프로젝트경영협회 한국대표협회가 11월 2일과 3일 인천 송도 경원재 앰배서더 호텔에서 제5회 IPMA 리서치 컨퍼런스를 개최한다

인천--(뉴스와이어) 2017년 11월 01일 -- 세계프로젝트경영협회 한국대표협회(Korea-International Project Management Association, 이하 IPMA Korea)가 11월 2일과 3일 인천 송도 경원재 앰배서더 호텔에서 ‘제5회 IPMA 리서치 컨퍼런스’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IPMA 리서치 컨퍼런스는 전 세계 프로젝트경영 관련 학자와 실무자, 정책책임자 등이 한 자리에 모여 최근의 연구 및 실무 성과를 공유하는 자리다. 참가자 수가 60명으로 제한된 작은 규모지만 다른 학술대회와 달리 실무자와 연구자 간에 열띤 토론이 이뤄지는 것이 특징이다.

2013년에 독일 베를린에서 처음 개최된 이후 중국과 남아프리카공화국, 아이슬란드를 거쳐 올해 처음 국내에서 열리게 됐다. 특히 이번 행사는 IPMA Korea가 설립되는 데 계기로 작용한 인천대교㈜의 개통 8주년을 기념해 인천에서 열리게 됐다.

올해 IPMA 리서치 컨퍼런스의 주제는 ‘프로젝트, 경영, 성공’이다. 문화와 가치에 따라, 지역과 시대에 따라 그 정의가 달라지는 성공의 의미를 프로젝트경영과 연결시킨다.

우리가 지금 알고 있는 성공적인 프로젝트경영의 의미가 적절한지 함께 고민해보고 미래 세대의 꿈을 실현시킬 수 있는 장기적인 관점에서의 프로젝트 경영에 대한 의미를 살펴볼 예정이다.

2일 오전 10시에 시작되는 개회식에는 라인하르트 와그너(Reinhard Wagner) IPMA 회장과 산업통상자원부 산업정책실 박건수 실장, 국토교통부 도로국 김선태 국장 등이 참석하며, IPMA에서 인천대교 개통 8주년을 기념한 감사패 수여도 예정되어 있다.

오후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PM 세미나에는 라인하르트 와그너 IPMA 회장과, 로드니 터너(Rodney Turner) 前 IPMA 회장, 지저스 마르티네즈 아멜라(Jesus Martinez Almela) IPMA 교육담당 부회장, 딩 롱궈이(Ding Ronggui) 중국 산동대 교수 등이 발표자로 나선다.

이튿날에도 이본 셔퍼(Yvonne Schoper), 하우커 요나손(Haukur Jonasson) 등 세계 여러 나라에서 프로젝트경영을 연구하고 실무를 지휘해온 전문가들이 강연을 이어간다.

IPMA Korea는 세계적인 프로젝트경영(PM) 학술대회인 IPMA 리서치 컨퍼런스를 국내에서 열게 돼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며 이번 행사를 통해 PM의 불모지였던 대한민국에서 세계적인 프로젝트 경영의 우수사례인 인천대교 사례와 같은 우수 프로젝트가 지속적으로 개발되고 수행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라고 해외에 대한민국 PM의 우수성을 더 많이 알리고 해외의 우수한 연구 및 실무사례를 국내에 널리 보급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또한 IPMA Korea는 해외 PM 전문가들과의 활발한 국제적인 교류를 통해 국내 PM의 성장과 더불어 국가적인 PM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하고자 했다고 기획 의도를 설명했다.

한편 인천 송도국제도시와 영종도를 잇는 인천대교㈜는 총 길이 21.38km의 민자고속도로로 한국에서 가장 긴 다리다. 2015년 IPMA로부터 세계최우수프로젝트 대상을 수상했으며, 이것을 계기로 우리나라는 IPMA 국제회원국으로 가입했다.

세계프로젝트경영협회 한국대표협회(IPMA Korea) 개요

IPMA Korea는 인천대교㈜가 IPMA로부터 세계최우수프로젝트 대상을 수상한 것을 계기로 지난 2016년 공식 출범했다. 전세계적으로 유례를 찾을 수 없는 단 기간 내에 총회에서 회원국가로 승인되었으며, 이로써 IPMA의 65번째 회원국이 됐다. IPMA Korea는 프로젝트의 지속가능성을 기반으로 고부가가치 프로젝트를 개발 및 관리하는 가치창출 경영 역량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하며,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전반을 아우르는 프로젝트경영 플랫폼 역할을 수행할 계획이다.

세계프로젝트경영협회(IPMA) 개요

IPMA는 1965년 설립된 세계 최초의 프로젝트경영협회며, 설립 이후 지난 50년간 68개 국가의 프로젝트와 관련한 가치창출 경영을 선도해왔다. 가까운 일본은 자체적인 관리 시스템을 고수하다 한국과 같은 시기에 가입했지만, 중국은 이미 12년 전에 가입했다. 중국은 글로벌 프로젝트경영 방식을 일찌감치 받아들인 덕분에 우주항공산업과 고속철도, 의료 부문에서 세계 강국으로 떠오르고 있다.

언론 연락처

세계프로젝트경영협회 한국대표협회 홍보대행
신시아
김혜은 과장
02-743-4753
이메일 보내기

이 뉴스는 기업·기관이 발표한 보도자료입니다. 뉴스 보도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용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