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수돗물 중 미세플라스틱 함유실태 조사결과 발표

뉴스 제공
환경부
2017-11-23 13:06
세종--(뉴스와이어)--환경부(장관 김은경)가 우리나라 수돗물의 미세플라스틱 실태를 조사한 결과 24개 정수장 중 21개 정수장은 검출되지 않았고 3개 정수장은 1ℓ당 각각 0.2개, 0.4개, 0.6개가 검출되었으며 전체 평균은 1ℓ당 0.05개라고 밝혔다.

조사대상은 4대강 수계에서 주로 지표수를 취수하는 24개 정수장, 서울시와 한국수자원공사가 생산하는 수돗물 병입수 2개 제품과 먹는샘물 6개 제품이다.

조사항목은 입자크기 1.2㎛~5㎜의 플라스틱이고 분석은 국립환경과학원과 서울물연구원, 한국수자원공사가 공동으로 수행했다.

분야별 세부 조사결과는 다음과 같다.

정수 과정을 거치지 않은 원수(原水) 12곳 중에서 인천 수산 정수장 1곳의 원수에서 1ℓ당 1개의 미세플라스틱이 검출되었다.

24개 정수장 중 서울 영등포, 인천 수산, 용인 수지 등 3개 정수장의 정수 과정을 거친 수돗물에서 1ℓ당 각각 0.4개, 0.6개, 0.2개의 미세플라스틱이 검출됐다.

검출된 이들 3개 정수장에 대해 수돗물 시료를 다시 채수하여 2차로 검사한 결과, 용인 수지 정수장에서 1ℓ당 0.2개가 검출되었고 나머지 2개의 정수장에서는 검출되지 않았다.

수도권에서 10개 가정을 무작위로 선정하여 수도꼭지에서 나온 수돗물에 대해 조사한 결과, 미세플라스틱이 검출되지 않았다.

수돗물 병입수는 2개 제품에서 1ℓ당 0.2개와 0.4개가 검출되었으나 2차 검사에서는 모두 검출되지 않았다.

먹는샘물에 대해서도 시중에서 6개사 제품을 구입하여 검사했으며 이 중 5개 제품은 불검출, 1개 제품은 1ℓ당 0.2개가 검출되었고 검출된 제품은 2차 검사에서는 검출되지 않았다.

이번 연구결과는 지난 9월 발표된 외국의 검출(평균 4.3개/ℓ) 사례보다 낮은 수준으로서 미세플라스틱에 대한 외국정부 대응상황, 세계보건기구(WHO)와 같은 국제기구 및 국내 전문가 의견 등을 종합하면 우리나라 먹는물에서 미세플라스틱은 우려하지 않아도 될 것으로 판단된다.

미세플라스틱을 수돗물 수질기준으로 설정한 국가는 아직 없으며 환경부가 미국, 영국 등 주요 국가*의 대응상황을 문의한 결과 정부 차원의 실태조사나 수돗물 음용을 제한하는 등의 사례는 없었다.

* 미국, 영국, 프랑스, 독일, 네덜란드, 유럽연합(EU)

이들 국가는 미세플라스틱 정책의 중점을 먹는물보다는 해양오염이나 폐기물·발생원 관리에 두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환경부는 앞으로 국민보건의 예방과 관리차원에서 미세플라스틱이 사람에게 노출되는 보다 다양한 경로 및 인체위해성에 대해 체계적인 연구를 추진할 예정이다.

미세플라스틱의 인체위해성에 대해서는 그동안 국내외에서 연구가 제한적으로 이루어져 왔으나 향후 추가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미세플라스틱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을 정확히 평가하기 위해서는 먹는물 뿐만 아니라 식품 섭취*, 공기 흡입 등 다양한 노출경로를 고려한 종합적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 해산물을 통한 사람들의 미세플라스틱 섭취량은 유럽에서 소비습관에 따라 하루 1개~30개라고 평가됨(출처: Microplastics in fisheries and aquaculture, 2017, FAO)

구체적인 연구분야는 미세플라스틱 발생원 관리 및 저감방안, 다양한 노출경로 모니터링, 인체위해성 평가 분야 등이며 환경부는 향후 세계보건기구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등 국제기구와 보조를 맞춰 추진할 예정이다.

이번 조사는 지난 9월 세계 각국의 수돗물에서 미세플라스틱이 검출(평균 4.3개/ℓ)됐다는 해외 연구결과가 나옴에 따라 국내 실태를 파악하기 위해 9월부터 2개월 동안 추진되었으며 우리나라에서 수돗물 중 미세플라스틱 실태조사를 실시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미세플라스틱 검출방법은 국내외 연구사례를 참조했으며 수돗물 5ℓ를 걸러낸 여과지를 현미경과 적외선분광기로 분석하여 플라스틱 입자만 검출해 내는 방식을 적용했다.

조희송 환경부 수도정책과장은 “이번 연구는 국내 수돗물 중 미세플라스틱 실태조사를 처음 실시한 것”으로서 “향후 보다 체계적인 연구를 추진하여 국민들이 더욱 안심하고 마실 수 있는 수돗물 공급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웹사이트: http://www.me.go.kr

연락처

환경부
수도정책과
남궁현 사무관
044-201-71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