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우체국에 친환경 배달 장비 보급 추진

뉴스 제공
환경부
2018-02-19 17:03
세종--(뉴스와이어)--환경부(장관 김은경)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와 서울 종로구 광화문 우체국에서 '친환경 배달 장비 보급 활성화를 위한 업무 협약식‘을 19일 개최했다.

양 기관은 미세먼지 문제 해결을 위한 대책의 하나로 노후화된 이륜차를 친환경 배달 장비로 전환하는 데 뜻을 같이하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기관인 우체국이 앞장서 이를 도입하기로 합의했다.

우체국은 3월부터 시범 사업을 통해 안전 사고 예방을 위한 기술성 검증 및 현장 집배원의 의견을 듣고 2020년까지 전체 배달장비 1만5천대의 67%인 1만대를 친환경 배달 장비로 전환할 계획이다.

이번 협약식은 친환경 배달 장비 확대를 위한 양 기관의 업무협약서 서명식과 우체국 시범 운영 발대식으로 구성되었으며 부대행사로 친환경 배달 장비 전시 및 퍼레이드가 진행됐다.

전시 차량은 르노삼성의 트위지 등 초소형 전기차 3종과 그린모빌리티의 발렌시아 등 전기 이륜차 5종으로 구성됐다.

이들 친환경 배달 장비는 청계광장에 전시되며 양 부처의 장관 및 집배원들이 광화문 우체국 주변에서 시승 행사를 갖는다.

환경부는 2012년부터 전기 이륜차 구매 시 250만원의 구매 보조금을 지원하는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이번 협약식을 계기로 전기 이륜차 보급을 활성화할 계획이다.

그간 이륜차는 도로이동오염원 중 일산화탄소(CO), 휘발성유기화합물(VOC) 등 오염물질 배출 비중(CO 18.6%, VOC 8.6%)이 크고 근접 운행하는 특성으로 인체 위해성이 높음에도 제도적인 환경 관리가 미흡한 실정이었다.

이에 따라 환경부는 전기 이륜차 보급 확대를 중요 추진과제로 삼고 작년 5월부터 관련 전문가 및 이해 관계자로 구성된 협의체를 구성하여 개선 방안을 논의해왔다.

먼저 전기 이륜차 제작사의 자발적인 시장참여 및 기술 개발을 유도하기 위해 2022년까지 연간 보급대수를 1만5천대까지 확대하기로 했다. 또한 전기 이륜차의 차종·성능에 따라 보조금을 차등 지급하여 보조금을 현실화하여 업체들의 성능 개선이 이뤄질 수 있도록 했다.

환경부는 작년 9월 정부합동 ‘미세먼지 관리 종합대책’에서 2022년까지 전기 이륜차 5만대 보급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전기이륜차의 성능이 과거에 비해 대폭 개선되고 초소형 전기차와 전기 이륜차에 대한 시장의 관심이 높아지면 국내 친환경 배달 장비 보급은 대폭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초소형 전기차와 전기 이륜차의 경우 제작사가 중소기업인 경우가 많고 구매자도 주로 서민들이 많아 보급이 확대될 경우 신규 일자리 창출 및 복지 향상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김종률 대기환경정책관은 “최근 미세먼지 문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전기이륜차에 대한 관심도 새롭게 커지고 있다”며 “우체국 등 공공기관뿐 아니라 민간에서도 친환경 배달 장비가 널리 보급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다”고 밝혔다.

웹사이트: http://www.me.go.kr

연락처

환경부
대기환경과
김미노 사무관
044-201-68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