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주시정신건강복지센터, 생명사랑협력병원 생명사랑지킴이들과 선도적인 생명사랑 활동 추진

여주 시민에게 생명의 소중함과 정신건강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의료기관과 함께 노인 우울 검진 실시

2018-06-12 18:06
여주--(뉴스와이어)--여주시정신건강복지센터(센터장 임정희)가 6월 4일부터 8일까지 총 4일간 여주시생명사랑협력병원(여주금강의원, 구인재활의학과)을 이용하는 만 60세 이상의 여주시민 100여명을 대상으로 노인자살예방을 위한 노인 우울증 검사(SGDS-K)를 실시하였다.

이번 활동은 자살예방 국가 행동계획 중 하나이다. 여주시에서 선도적으로 진행되는 것으로 정신의료기관이 아닌 내과, 재활의학과 등 어르신들이 많이 이용하는 의료기관에서 지역주민의 정신건강 접근성 향상을 위해 진행되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이뿐만 아니라 주기적인 보수교육과 검사진행방법 교육을 이수한 여주시생명사랑지킴이들이 함께 노인 우울 검사를 실시함으로써 지역주민들이 생명사랑문화조성을 위해 보다 적극적인 활동을 보였다.

여주금강의원(병원장 최종범, 여주시의사협회장)과 구인재활의학과(병원장 백천호)는 ‘여주시정신건강복지센터와 여주시민의 자살예방 안전망 구축을 위해 ’생명사랑 협력병원’으로 업무협약을 체결한 곳으로 이외에도 세종여주병원, 여주세민, 순영병원, 여주삼성의원, 여주정신건강의학과의원, 진내과의원, 연세새로운병원, 경기도노인전문 여주병원, 비타민외과의원 등 총 10곳의 관내 의료기관이 여주시의 생명사랑 문화조성을 위해 함께 힘쓰고 있다.

여주시의사협회장으로도 활동하고 있는 여주금강의원 최종범 원장은 “진료를 하다 보면 어르신들 가운데 우울감을 표현하는 어르신들이 있다”며 “어르신들의 마음건강을 체크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데 지역 내 많은 의료기관들이 함께 한다면 여주시 자살률을 낮추는 데 큰 기여가 될 것이다”고 적극적인 지원을 약속하였다.

직접 노인 우울 검사에 참여한 생명사랑지킴이 또한 이런 실질적인 활동을 통해 내가 여주시의 자살률 감소를 위한 직접적 활동을 할 수 있어서 뜻깊었다는 의견과 함께 내 마을과 이웃사람들도 함께 검사를 해보고, 그들과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하나의 도구를 얻을 수 있어서 활동에 적극성을 가질 수 있겠다고 적극적인 생명사랑지킴이 활동 포부를 밝혔다.

검사에 참여한 한 시민도 나라에서 이렇게 관심을 가져주고 나중에 힘들면 연락까지 준다고 하니까 참 좋다는 의견과 함께 잠이 안 오고 그러면 어떻게 도움을 받아야 할지 어디서 도움을 받아야 할지 몰랐는데 이렇게 나와 주니까 그저 고맙다고 긍정적인 소감을 밝혔다.

이날 검사를 통해 발굴된 고위험군들은 개인정보 동의를 받아 추후 여주시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 안부 전화 및 직접방문 등 직접적인 서비스 제공과 위험요인에 따른 지역사회 자원으로의 연계를 계획하는 등 지속적인 관심과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한편 (부설)여주시자살예방센터에서는 여주시 주민을 위한 심리지원 상담 서비스를 제공과 아동·청소년, 성인, 노인을 대상으로 한 정신건강교육 및 자살예방 교육, 우울증검진, 의료비 지원, 사례관리 등 지역주민을 위한 정신건강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24시간 정신건강위기상담 전화를 통해서도 지역주민의 자살예방 및 정신건강증진을 위한 활동을 꾸준히 이어나가고 있다.

여주시정신건강복지센터 개요

여주시정신건강복지센터(구 여주시정신건강증진센터)는 여주 지역주민의 정신건강과 정신장애인의 사회통합을 지원하기 위해 여주시민들에게 정신건강과 관련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지역 내 많은 정신장애인과 그 가족들이 겪는 정신적 고통을 함께 나누며 지역사회에서 더불아 살아갈 수 있는 지지체계를 구축하기 위하여 지속적인 정신보건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이다.

웹사이트: http://yeojumind.com

연락처

여주시정신건강복지센터
홍보팀
윤상흠 주임
031-886-3435
이메일 보내기

정신건강위기상담
1577-01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