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 원인불명 질병 대응을 위한 질병관리본부 즉각 대응팀 교육 실시

미분류 집단 발병 감염병 발생에 대비한 도상훈련 진행

2018-06-21 16:22
청주--(뉴스와이어)--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이하 인력개발원)이 질병관리본부 즉각 대응팀을 대상으로 25일과 26일 두 차례에 걸쳐 ‘즉각 대응팀실무과정’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즉각 대응팀은 전국적 감염병 집단 발생 시 신속한 역학조사 및 방역조치를 수행하기 위해 질병관리본부가 편성하는 팀으로서 감염병 원인을 파악하고 현장을 관리 및 통제하여 위험 확산을 최소화 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신종감염병, 해외유입 감염병, 원인불명 미분류 집단발병 감염병 등이 지속적으로 나타나고 있어 즉각 대응팀의 역량이 더욱 중요한 실정이다.

이에 인력개발원은 질병관리본부 긴급상황센터와 협력하여 사례와 모의훈련을 중심으로 ‘즉각 대응팀 실무과정’을 개설하였다. 주요 교과목은 △원인불명 질병 신고 시 대응체계 △원인불명 질병 대응사례 △개인 보호구 착탈의 실습 및 테스트 △원인불명 병원감염 발생사례 도상훈련 △도상훈련 결과발표 및 현장훈련결과 브리핑 등이다.

인력개발원은 이번 교육과정을 통해 즉각 대응팀의 현장 대응역량이 향상되길 기대한다며 감염병으로부터 국민을 안전하게 지킬 수 있는 전문가 양성을 위해 지속적으로 힘쓰겠다고 밝혔다.

웹사이트: https://www.kohi.or.kr

연락처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
경영기획부
최경철
043-710-9123
이메일 보내기

보건생명교육본부
질병관리교육부
043-710-92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