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CI, 2018년 시장 분류 리뷰 결과 발표

MSCI, MSCI 신흥시장 지수에 사우디아라비아 편입 결정

MSCI, 아르헨티나 지수 신흥시장으로 재분류하기로 결정

MSCI, 쿠웨이트 지수 신흥시장으로 등급 향상 안 추후 협의 예정

뉴스 제공
MSCI Inc. 뉴욕증권거래소 MSCI
2018-06-22 11:00
런던--(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각종 지수와 포트폴리오 구성 및 글로벌 투자자들을 위한 리스크 관리 툴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인 MSCI(MSCI Inc.)(NYSE : MSCI)가 2019년 6월부터 MSCI 신흥시장 지수(MSCI Emerging Markets Index), MSCI ACWI 지수, 기타 글로벌·지역 지수에 MSCI 사우디아라비아 지수를 포함시킬 것이라고 20일(현지시간) 발표했다. 이번 결정은 사우디아라비아 시장에서 일련의 규제·운영 상의 개혁을 실행하여 이 나라 시장을 실질적으로 해외 기관투자자들에게 개방하게 됨에 따라 이루어진 것이다. MSCI 사우디아라비아 지수를 포함시키는 안은 협의 과정에 참여했던 대다수의 국제 기관투자자들의 지지를 받았다.

MSCI는 MSCI 사우디아라비아 지수를 MSCI 신흥시장 지수에 프로포마 기준으로 편입시키고 사우디아라비아 지수는 2단계 편입 과정을 거치면서 32개 종목이 있는 전체 지수 가운데 약 2.6%의 비중을 차지하게 된다. 1차 편입 과정은 2019년 5월 연 2회의 지수 리뷰에서 이루어지며 2차 편입 과정은 2019년 8월 분기별 지수 리뷰에서 결정된다.

이에 더해 MSCI는 이번에 MSCI 아르헨티나 지수를 프론티어 시장에서 신흥시장으로 재분류하는 결정을 내렸다. 이는 협의 과정에 참여했던 시장 참여자들이 아르헨티나 재분류 안에 대부분 찬성하는 의견을 내놓았기 때문에 가능했다. 특히 국제 기관투자자들은 MSCI의 핵심적 분류 기준인 자본시장 접근성 조건을 충족시킨다는 면에서 아르헨티나의 능력에 높은 평가를 했다. 그러나 최근에 아르헨티나의 외환 상황에 영향을 미치는 사태를 감안할 때 MSCI는 향후 아르헨티나 정부당국이 자본통제나 외환통제 등 어떠한 형태의 접근성 제한을 가할 경우 이번의 재분류 결정을 재고할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MSCI 아르헨티나 지수는 2019년 5월 연 2회 지수 리뷰에서 MSCI 신흥시장 지수로 공식 편입될 예정이다. 그러나 국제 기관투자자들이 오프쇼어에서 온쇼어 리스팅으로 옮겨가기 위해서는 아르헨티나 국내 시장에 걸친 대폭적인 유동성 증가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내놓음에 따라 MSCI는 아르헨티나 기업들의 해외 리스팅에 대해서만 지수 편입을 하기로 결정했다. MSCI는 부에노스아이레스 증권거래소의 유동성 상황이 개선되는데 따라 이 결정을 재평가하기로 했다.

MSCI의 자본시장 솔루션 담당 글로벌 책임자이자 전무이사인 세바스찬 리브리시(Sebastien Lieblich)는 “사우디와 아르헨티나를 신흥시장에 포함시키는 결정에 찬성 입장을 보인 국제 기관투자자들은 이를 통해 이들 시장에 진입할 만반의 준비를 갖췄다. 이번 편입은 글로벌 투자 기회를 크게 확대하고 투자자들에게 중요한 요건인 MSCI 신흥시장 지수의 다양성도 확대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리브리시는 또한 “사우디 자본시장 접근성이 급속하게 개선되고 사우디 자본시장청(CMA)과 사우디 증시 ‘타다울’이 이에 대해 적극적 노력을 보여준 데 대해 국제 기관투자자들이 매우 인상 깊게 느꼈다. 기관투자자들은 현재 진행 중인 민영화 노력이 자신들의 투자 기회를 늘려주고 다른 조건이 일정할 경우 장래 신흥시장 지수 내에서 사우디의 비중이 더욱 커질 것을 기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지난 3년 사이에 CMA와 타다울은 국내 자본시장을 국제 기관투자자들에게 개방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다양한 개혁을 실행했다. 지난 2015년 CMA가 도입한 일정한 자격을 갖춘 외국 금융기관들의 경우에 한해 적용되는 규정에 따라 국내 자본시장에의 접근이 과거에는 P 노트나 스왑(SWAP) 같은 간접 파생상품을 통해서만 가능했던 데서 직접 주식 소유도 가능하게 됐다. 이 규정은 그 후 국제 기관투자자들의 요구를 감안하여 CMA를 통해 두 차례 개선되었다. 한편 타다울은 2017년 4월부터 T+2 결제 및 딜리버리 대 페이먼트(DvP) 방식을 도입하는 등 자체적인 운영 방식을 크게 변화시켜왔다. 이 중요한 변화는 타다울의 운영 체계를 국제 최고관행과 좀더 가깝게 일치시키고 외국투자자들의 사우디 자본시장 접근을 보다 쉽게 만들기 위한 목적에서 이뤄진 것이었다. 타다울은 또 2018년 5월 27일 가중치 평균 가격제에서 종가 경매 방식으로 전환하고 새로운 종가 메커니즘을 도입하는 등 다양한 개선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MSCI는 이미 MSCI 사우디아라비아 지수를 MSCI 글로벌 투자가능 시장 지수 방법에 근거하여 신흥시장 지수의 일부로 계산하고 있다. 이 지수는 MSCI ACWI 지수 시리즈의 일부로서 프로포마 지수의 근거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MSCI는 또한 2018년 9월 1일까지 MSCI 신흥시장 잠정 지수를 포함하여 다양한 글로벌·지역 잠정 지수를 발표할 것이며 이 가운데에는 MSCI 아르헨티나 잠정 지수도 포함될 것이다.

이들 지수는 사우디 아라비아 및 아르헨티나 주식을 투자자들이 원하는 시기에 자신들의 포트폴리오에 편입시킬 수 있도록 하는데 도움을 줄 것이다. 향후 발표될 잠정 지수의 명단은 추후 몇 주 내에 공개될 것이다. 신흥시장 지수 자격요건에 근거한 MSCI 사우디 아라비아 지수에 포함될 주식 명단과 MSCI 아르헨티나 지수에 들어갈 주식의 모의 명단은 https://www.msci.com/market-classification 에서 볼 수 있다.

이에 더해 MSCI는 2019년 연례 시장분류 리뷰에서 MSCI 쿠웨이트 지수도 현행 프론티어 시장에서 신흥시장으로 재분류 승격시킬 것이라고 발표했다.

MSCI는 또 MSCI 신흥시장 지수에서 차이나 A(China A) 주식을 1차 편입시키는 작업이 성공적으로 완결됐음을 발표했다. 2018년 6월 1일 이래로 국제 기관투자자들로부터 의견을 취합한 결과 이 작업이 순조롭게 진행됐고 아무런 심각한 문제가 제기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2차 편입 작업은 2018년 8월 분기별 지수 리뷰에서 결정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MSCI는 자사가 관리하는 84개 시장에 대한 2018년도 글로벌 시장 접근성 리뷰 보고서(2018 Global Market Accessibility Review)를 오늘 발간했다.

MSCI는 매년 6월 국제 투자자들과의 긴밀한 의견 교환을 통해 자사가 관리하는 시장 리스트에 대한 결론을 보고서 형태로 발간하고 있다. 동 보고서 발간 시기에 맞춰 MSCI는 추후 재분류 대상이 되는 시장에 대해 발표도 하고 있다.

MSCI 개요

리서치 기반의 MSCI 지수와 분석은 지난 40년 동안 전세계 투자자들이 개선된 포트폴리오를 구축하고 관리하도록 지원해왔다. 고객은 각자 포트폴리오의 성과 및 리스크의 동인에 대한 깊은 통찰력과 폭넓은 자산 클래스 커버리지, 혁신적인 리서치의 혜택을 위해 MSCI 상품을 찾는다.

MSCI의 상품 및 서비스에는 지수, 분석 모델, 데이터, 부동산 벤치마크, ESC(환경, 사회, 지배구조) 리서치 등이 있다.

최신 P&I 랭킹에 따르면 MSCI는 상위 100대 자산관리기업 가운데 99위이다.

자세한 정보는 www.msci.com 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 문서 및 이 문서에 포함된 모든 정보, 제한 없이 모든 텍스트와 데이터, 그래프, 차트(포괄적으로 “정보”)를 포함해서 모든 정보는 MSCI Inc. 또는 자회사(포괄적으로 “MSCI”), 또는 MSCI의 권리자(licensors), 정보 생산 및 편집에 연관된 직간접적인 공급자 혹은 모든 제 3자(포괄적으로 MSCI의 “정보 제공자”)의 재산이며, 오직 정보 전달 목적으로 제공된다. 이 정보는 MSCI의 사전 서면 허가 없이는 전체적으로 또는 부분적으로 수정되거나 분해하여 모방되거나, 재생산 혹은 재배포 될 수 없다.

이 정보는 파생적인 작업을 창출하거나 다른 데이터나 정보를 증명 또는 수정하는 용도로 사용될 수 없다. 예를 들어(하지만 제한 없이), 이 정보는 지수, 데이터베이스, 리스크 모델, 분석, 소프트웨어를 창출하는 데 사용될 수 없고, 이 정보와 MSCI의 모든 종류의 데이터, 정보, 상품 혹은 서비스에 기반하거나 연관되어, 혹은 정보를 추적하거나 파생되어 어떤 종류의 주식, 포트폴리오, 금융 상품 및 기타 투자 상품 발행, 제안, 후원, 운영 및 판매하는 것과 연관되어 사용될 수 없다.

이 정보의 사용자는 어떤 형태의 사용으로 인해 유발될 수 있는 위험 또는 정보 사용에 대한 허가를 인지한다. 이 정보의 제공자 누구도 이 정보(또는 그 사용으로 획득한 결과물)와 관련해 어떤 표현이나 묵시적 담보, 혹은 진술을 제공하지 않으며, 관련법이 허가한 최대한의 범위까지, 각각의 정보 제공자는 모든 묵시적 담보(제한 없이, 진본의 가치, 정확성, 시간적 적절성, 비침해, 완결성, 상업적 가치, 특정 목적에 대한 적절성 포함)에서 면책된다.

앞서 말한 내용의 어떤 제한도 없이, 그리고 관련법이 허용하는 최대의 범위까지, 어떤 경우에라도 정보 제공자는 이 정보에 대해 직접, 간접, 특별, 형법상, 결과로서 일어나는(금융 손실 포함) 또는 그러한 손해의 가능성이 명시돼 있더라도 어떤 형태의 손해에 대해서도 법적 책임을 지니지 않는다. 앞서 말한 내용은 관련법에 의해 제외되거나 제한되지 않을 수 있는 어떤 법적 책임도 제외하거나 제한하지 않으며, 이는 제한 없이(적용 가능한), 자신이나 고용인, 에이전트 혹은 하청인의 태만 혹은 고의 과실에서 비롯된 사망 또는 개인 상해 대해서는 상해의 원인에 대한 책임이 포함된다.

역사적 정보나 데이터 및 분석을 포함한 정보는 어떤 종류의 미래 성과, 분석, 예측 또는 예견을 명시 또는 보장하는 것으로 간주되어선 안 된다. 과거의 실적이 미래의 성과를 보장하지 않는다.

관련 정보에 의존해서는 안되며 투자 및 기타 비즈니스 의사결정시 사용자, 사용자의 관리, 직원, 고문 및 고객의 기술, 판단, 경험을 대신할 수 없다. 모든 정보는 개인에 치우치지 않으며 개인, 주체, 단체의 요구사항에 맞춘 것이 아니다.

어떠한 정보도 판매의 제공(또는 매수 제공의 권유), 보증, 금융상품 및 기타 투자수단 또는 거래전략을 구성하지 않는다.

지수 상에서 직접 투자는 가능하지 않다. 자산군 혹은 거래전략 또는 지수에서 나타난 기타 카테고리에 대한 노출은 단지 해당 지수에 기반한 제 3자 투자가능 수단(존재한다면)을 통해서만 가능하다. MSCI는 MSCI 지수(포괄적으로, “지수와 연관한 투자”)에 나타난 성과에 기반하거나 연관지어서 투자 수익을 제공하려는 의도로 어떠한 펀드, EF, 파생 또는 기타 주식, 투자, 금융상품 및 거래 전략과 관련해서 발행, 후원, 보증, 판매, 제안, 리뷰, 또는 의견을 표명하지 않는다. MSCI는 어떤 지수연계 투자도 정확한 지수상의 성과를 기록하거나 긍정적인 투자 수익을 제공한다고 확신하지 않는다. MSCI Inc.는 투자 자문 또는 신탁기관이 아니며, MSCI는 어떤 지수연계 투자에서도 투자자문에 대한 대표성을 갖지 않는다.

수익지수는 실질적인 투자 가능한 자산/주식의 거래 결과를 나타내지 않는다. MSCI는 지수들을 유지하고 계산하지만, 실질 자산을 관리하지는 않는다. 수익지수는 투자자가 지수 상에 내재된 주식 또는 지수연계 투자상품을 구매하기 위해 지급할 수 있는 어떤 판매 비용이나 수수료를 반영하지 않는다. 이러한 비용과 수수료 부과는 지수연계 투자의 성과가 MSCI 성과지수와 상이하게 되는 경우를 초래할 수 있다.

이 정보는 백테스트(back tested)한 데이터를 포함할 수 있다. 백테스트 성과는 실질적인 성과가 아니며 가정이다. 종종 백테스트 성과 결과와 어떤 투자전략에 의해 결과적으로 도출된 실제 결과 사이에 실질적인 차이가 발생한다.

MSCI 주식 지수의 구성 요소들은 지정된 회사들이며, 관련 지수 방식의 적용에 따라 지수에 포함되거나 제외된다. 따라서 MSCI 주식 지수의 구성요소들은 MSCI Inc., MSCI의 클라이언트 혹은 MSCI의 공급업체들을 포함할 수 있다. MSCI 지수 내에서 주식의 포함은 MSCI가 해당 주식을 매수, 매도, 혹은 보유하라는 권유가 아니며, 투자 자문으로 고려되지도 않는다.

MSCI ESG 리서치(MSCI ESG Research Inc.)와 바라(Barra LLC)를 포함한 MSCI Inc.의 다양한 계열사에서 제공된 데이터와 정보는 특정한 MSCI 주식 지수 계산에 사용될 수 있다. 관련 기준 주식지수 기법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는(www.msci.com)에서 찾을 수 있다.

MSCI는 제 3자에게 자사 지수에 대한 허가권 발행과 관련하여 비용을 받는다. MSCI의 수입에는 지수연계 투자자산에 근거한 수수료가 포함된다. 관련정보는(www.msci.com)에서 해당 회사들에 대한 자료는 투자설명회(Investor Relations) 섹션에서 찾을 수 있다.

MSCI ESG 리서치는 1940년 투자자문업법(Investment Advisers Act of 1940)에 의거해 등록된 투자자문회사(Registered Investment Adviser)로, MSCI Inc.의 자회사다. MSCI ESG 리서치의 적용 가능한 모든 제품이나 서비스와 관련된 경우를 제외하고, MSCI나 MSCI의 그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도 특정한 발행인, 주식, 금융 상품이나 증서 혹은 거래전략과 관련하여 특정한 의견을 추천, 보증, 승인, 혹은 달리 표시하지 않으며, MSCI의 제품이나 서비스가 특정한 유형의 투자 결정을 내리기 위한 투자 조언이나 권고가 되게 할 의도도 없으며 그렇게 의존해서도 안 된다. MSCI ESG 리서치 자료에 언급되거나 포함된 발행자들은 MSCI Inc., MSCI의 클라이언트 혹은 MSCI의 공급업체들을 포함할 수 있으며, MSCI ESG 리서치로부터 리서치 혹은 기타 상품 및 서비스를 구매할 수 있다. MSCI ESG 지수 및 기타 상품들에 활용된 자료들을 포함한 MSCI ESG 리서치 자료들은, 미국증권거래위원회(United States Securities and Exchange Commission) 혹은 기타 규제기관으로부터 승인 받거나 제출된 바 없다.

MSCI의 상품, 서비스 혹은 정보에 대한 모든 사용 및 접근은 MSCI로부터의 라이선스를 필요로 한다. MSCI, 바라, 리스크메트릭스(RiskMetrics), IPD, FEA, 인베스터포스(InvestorForce) 그리고 기타 MSCI 브랜드 및 상품명은 MSCI와 자회사의 상표, 서비스마크, 혹은 미국 및 기타 법적관할 지역 내에서의 등록상표다. 글로벌산업분류기준(Global Industry Classification Standard, GICS)은 MSCI와 스탠다드&푸어스(Standard & Poor’s)가 공동개발했으며 독점자산이다. 글로벌산업분류기준 “Global Industry Classification Standard (GICS)”은 MSCI와 스탠다드&푸어스의 서비스마크다.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180620006367/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www.msci.com

연락처

MSCI Inc.
뉴욕
케이틀린 다우닝(Kaitlyn Downing)
+ 1 646-465-6695
pr@msci.com

런던
닉 덴턴(Nick Denton)
+ 44 (0)7770 272 083
msci@mhpc.com

제임스 모건(James Morgan)
+ 44 (0)7584 681 475
msci@mhpc.com

홍콩
제임스 자만(James Jarman)
+ 852 3768 4545
ftimsci@fticonsulting.com

MSCI 글로벌 고객 서비스(MSCI Global Client Service)
EMEA고객서비스
+ 44 20 7618 2222

미주 고객서비스
+1 888 588 4567 (무료전화)

아시아 태평양
+ 852 2844 93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