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케다, 2018 회계연도 2분기 실적 발표

사업 가속도와 엄격한 운영비 지출 절감에 힘 입어 기저 매출 크게 성장;

기저 매출, 기저 핵심 수익 및 기저 핵심 주당순이익이 각각4.2%, 31.8% 및 32.7% 증가

보고 실적은 2017회계연도의 대규모 1회성 수익과 2018회계연도의 샤이어 인수 관련 비용으로 인해 영향 받음

‘벨케이드’의 상승세, 성장 동력의 가속화 및 운영비 지출 절감을 바탕으로 회계연도 전체 전망을 상향 조정

뉴스 제공
Takeda Pharmaceutical Company Limited 도쿄증권거래소 4502
2018-11-01 14:15
오사카, 일본--(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다케다제약(Takeda Pharmaceutical Company Limited) (도쿄증권거래소: 4502):

성장 동력의 주도로 기저 매출이 모든 지역에 걸쳐 4.2% 성장

· 9.8%성장한 다케다의 성장 동력(위장관[GI] 질환, 종양, 신경과학 및 신흥시장)의 지속적인 강력한 탄력에 힘입어 기저 매출이 4.2% 성장.

· 2017년에 아리아드(Ariad)로부터 인수한 제품과 마찬가지로 ‘엔티비오(Entyvio’,+33.1%) 및 ‘닌라로(Ninlaro’,+38.0%) 등 핵심 성장 제품이 성장에 중요한 기여를 함. 모든 지역이 전년 대비 긍정적으로 성장함(미국 +9.2%, 일본 +4.1%, 유럽 및 캐나다 +4.3%, 신흥시장 +2.4%).

· 보고 매출은 0.1% 감소함. 비록 성장 동력이 계속 강세를 유지했지만 환율(-1.0pp)과 사업분할(-3.2pp)의 부정적 영향이 있었음. 사업분할의 영향에는 2017회계연도에 테바(Teva) JV와 2018회계연도에 멀티랩(Multilab) 및 테크풀(Techpool)에 매각한 추가 제품 등이 포함됨.

엄격한 운영비 지출 절감을 통해 차익이 5.1%포인트 증가하여 기저 핵심 이익이 31.8% 증가

· 기저 핵심 수익은 매출 성장과 3분의 2(3.3%포인트)는 운영비 지출 개선에 힘 입은 차익 5.1%포인트 증가가 반영되어 31.8% 성장. 이것은 글로벌 운영비 지출 절감 이니셔티브가 다케다의 업무처리 방식에 충분히 통합된 결과임.

· 보고 영업이익은 26.6% 감소. 이것은 2017회계연도에 와코(Wako)지분을 1063억엔에 매각한 것과 추가 제품을 테바 JV에 매각하는 등 2번의 1회성 대규모 수익의 계상에 영향을 받은 것임. 더구나 다케다는 추진중인 샤이어(Shire) 인수와 관련한 1회성 비용을 2018회계연도에 계상함. 이들 주요 1회성 거래를 제외할 경우 영업이익은 64.5% 증가.

· 기저 핵심 주당순이익(EPS)은 32.7% 증가했고 보고 주당순이익은 사업분할과 샤이어 관련 비용의 영향으로 인해 주당 162엔으로 26.9% 감소.

2018회계연도 상반기에 몇 가지 중요한 파이프라인 개발 성과를 거둠

· ‘닌라로’의 조혈모세포 이식술후 다발성 골수종에 대한 임상시험(TOURMALINE-MM3임상시험), ‘알룬브릭(Alunbrig)’의 ALK양성 비소세포폐암에 대한 1차 치료 임상시험(ALTA-1L 임상시험), ‘애드세트리스(Adcetris)’의 CD30양성 말초T세포 림프종에 대한 1차치료 임상시험(ECHELON-2임상시험), ‘엔티비오(Entyvio)’ 피하주사제의 궤양성 대장염에 대한 임상시험(VISIBLE 1 임상시험) 등 모든 임상시험이 1차 평가지표에 도달.

· 2018년 4월 이후 7개의 새로운 분자화합물이 1상 파이프라인에 합류.

비핵심 자산에 대한 매각 작업은 계획대로 진행 중

· 2018년 초부터 현재까지의 영업활동 가용 현금흐름은 2017회계연도에 테바JV에 추가 제품을 매각한 데 주로 영향을 받아 29.7% 감소.

· 부동산과 시장성 있는 유가증권의 매각으로 현금442억엔을 추가로 확보하고 비핵심 사업인 테크풀과 멀티랩의 매각으로 272억엔을 더 확보.

· 순부채/ EBITDA(세전, 이자지급전 영업이익) 비율은 2017회계연도 4분기의 1.8배와 2016회계연도 4분기의 2.7배 보다 개선된 1.7배.

크리스토프 웨버(Christophe Weber) 최고경영자(CEO)는 아래와 같이 자평했다.

“회사가 포트폴리오를 성장시키고 파이프라인을 강화하며 수익성을 높이는 데 지속적인 핵심 우선순위를 두고 있는 가운데 전략적 사업에 집중하고 우수하게 시행하여 2018회계연도 상반기에 견실한 성과를 거뒀다. 성장 동력은 매출과 이익 모두에 지속적으로 크게 기여하고 있으며, 510bp향상된 기저 핵심이익 차이의 3분의2가 글로벌 운영비 지출 절감 이니셔티브에 의해 비용을 절감한 결과에 힘입은 것임을 보고하여 기쁘다. 또 회사는 추진중인 샤이어 인수와 관련하여 이 회계연도 상반기에 몇 가지 중요한 규제 절차 및 재정적인 진전을 이뤘다. 다케다의 현재 전략은 제대로 추진되고 있고 다케다 이사회와 경영진 및 본인은 샤이어를 인수함으로써 다케다가 일본에 본사를 둔 가치 기반, 연구개발(R&D)중심의 바이오제약 분야 글로벌 선도기업이 되려는 변혁 여정을 크게 가속화할 수 있게 될 것으로 확신한다는 것을 강조하고자 한다.”

2018회계연도 상반기(4월~9월) 실적 보고
(PDF 참조. 다운로드: http://bit.ly/2Q8G50E)

1 핵심 수익은 법인세 비용, 지분법을 사용하여 계상한 이익 분배 또는 투자 손실, 금융 비용 및 수익, 기타 운영비 및 수익, 상각, 제품관련 무형 자산에 대한 감액손실 및 구매계정 자산과 거래 관련비용 등 경영진이 핵심 운영과 관련이 없다고 판단한 기타 항목을 제외하고 조정한 순이익을 나타낸다.
2 기저 성장은 공통 기준 아래 두 기간(분기 또는 연간) 동안의 재무실적을 비교한 것으로서 경영진이 사업을 평가하는데 사용된다. 이러한 재무 실적은 일정환율(constant currency)을 기준으로 계산한 것이며 분할 매각과 비일상적, 비재발성 항목 또는 진행되고 있는 운영과 무관한 항목의 영향을 제외한 것이다.
3 회사 소유주들에게 귀속.

다케다는 ‘벨케이드(Velcade)’의 상승세, 성장 동력의 가속도 및 운영비 절감을 바탕으로 연간 전망치를 상향 조정한다.

· 기저 가이던스와 보고 전망을 모두 상향 수정.

2018 회계연도 기저 가이던스: 기저 이익 지침 상향 조정
(PDF 참조. 다운로드: http://bit.ly/2Q8G50E)

· 가이던스는 미국에서 2019년3월에 출시되는 치료 효능이 ‘벨케이드’와 동등하지 않으면서 경쟁적인 정맥 및 피하 주사제를 추가로 추산하여 이전 가이던스에서 355억엔을 상향 조정한다(2017회계연도 전세계 매출: 1296억엔, 2018회계연도: 1110억엔)*.

· 기저 핵심 수익 차이가 100-200bps 후반대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한다.

· 이 기저 가이던스에서는 다케다가 추진중인 샤이어 인수와 관련된 2018회계연도 전체에 미치는 재무적 영향은 제외한다.
*(2018회계연도에 계획된 환율을 기반으로 한 일정환율 적용)

2018회계연도 보고 예측: 보고 매출 및 수익 예측치 증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bit.ly/2Q8G50E)

· 위 표에 나와 있는 수정 예측치는 다케다가 추진중인 샤이어 인수와 관련하여 2018회계연도 상반기에 발생한 비용(세전 이익 영향: 198억엔, 연간 순이익 영향: 165억엔)을 포함한 것이지만, 이 회계연도 후반기에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는 샤이어 관련 비용은 포함하지 않았다. 뿐만 아니라 이 예측치에는 샤이어 인수 거래가 2018회계연도 안에 완료된다 하더라도 그 회사에서 나올 수 있는 예상 수익은 포함하지 않았다.

· 다케다는 샤이어 인수와 관련하여 2018회계연도에 발생할 비용이 400억엔~600억엔 될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여기에는 통합 비용, 부채 이자 및 기타 금융 비용이 2018회계연도에 미칠 영향의 규모가 인수 거래의 완료 시기에 달려 있기 때문에 이러한 비용은 포함시키지 않았다.

참고

· 다케다가 추진중인 샤이어 인수와 관련하여 2018회계연도 상반기에 발생한 비용을 제외하고 수정된 재무 예측치는 아래 표와 같다. 2018년5월14일에 발표한 예측치에도 샤이어 인수 관련 비용은 포함되지 않았다.

(PDF 참조. 다운로드: http://bit.ly/2Q8G50E)

· 다케다는 추진중인 샤이어 인수에 따른 추정 재무적 영향을 포함한 회계연도 전체의 예측치는 합리적인 추정치가 확인되면 그때 발표할 예정이다.

다케다의 2018회계연도 상반기 실적 및 기타 재무 정보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웹사이트(https://www.takeda.com/investors/reports/) 참조.

다케다제약(Takeda Pharmaceutical Company Limited) 개요

다케다제약(도쿄증권거래소: 4502)은 과학을 삶에 변화를 주는 의약품으로 구현하여 환자에게 보다 나은 건강과 더 밝은 미래를 가져다 주기 위해 최선을 다 하고 있는 연구개발 기반의 글로벌 제약회사이다. 다케다는 종양학, 위장병학, 중추신경계 치료분야 및 백신 분야에 연구 개발 노력을 쏟고 있다. 다케다는 사내 및 파트너들과의 연구개발을 통해 혁신의 선두의 자리를 지키고 있다. 신규 혁신 제품은 신흥 시장에서뿐만 아니라 특히 종양학과 위장병학에서도 다케다의 성장을 견인하고 있다. 약 3만명의 다케다 직원들이 환자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최선을 다 하고 있으며 70여 국가에서 헬스케어 파트너들과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자세한 정보는 https://www.takeda.com/newsroom/ 에서 확인할 수 있다.

중요 통보사항

이 발표는 유가증권의 매입, 인수, 청약, 교환, 판매, 처분을 위한 제안, 권유, 호객행위와는 무관하며 어떠한 관할권 하에서도 투표나 승인을 요청하는 행위와도 무관하다. 이 발표를 통해 어떠한 주식도 일반 투자자들에게 제공되지 않는다. 이 발표는 수취자가 정보의 목적으로만 사용한다는 조건 하에 제공(수취자에게 제공되는 다른 정보와 함께)되는 것이다(따라서 어떠한 투자, 취득, 처분 등 거래 평가 목적으로 사용되지 않는다는 조건으로). 이 제약 조건을 준수하지 않을 경우 이는 관련 증권법 위반이 된다.

별도로 언급이 되지 않는 한 이 발표에 포함된 언급 사항(향후 예상되는 합병에 대한 언급도 포함)은 이익 예측 또는 주어진 기간에 대한 예측에 불과하며 여기에 포함되어 있는 언급 가운데 어떠한 것도 다케다제약의 현재 또는 미래 수익 또는 주당수익률이 과거에 발표된 주당수익률에 근접하거나 이를 추월할 것임을 의미하지 않는다.

다케다가 직간접적으로 지분을 소유하고 있는 회사들은 별개의 조직들이다. 이 발표에서 ‘다케다’는 때로 편의상 다케다와 다른 자회사들을 통칭하는 경우가 있다. 이와 마찬가지로 ‘우리’ 같은 표현도 자회사와 다케다의 파트너 회사들까지 포괄해서 쓰이는 경우가 없지 않다. 이러한 표현은 특정 회사를 언급하는데 있어서 달리 다른 표현이 없을 경우에 쓰일 수 있음을 유의해야 한다.

미래예측진술

이 발표는 추정, 예측, 목표, 플랜 등 미래예측진술과 다케다의 미래 비즈니스 상황에 대한 믿음이나 의견, 운영상의 미래 실적 등을 포함할 수 있다. 특히 이 발표에는 2018 회계연도 매출, 핵심 이익, 영업이익, 세전이익, 지배기업의 소유주에 귀속되는 순이익, 기초주당수익, R&D 지출액, 상각, 자본잠식 및 기타 소득/지출 잠식 등 다케다의 재무 운영상의 실적에 관련된 예측과 경영 추정을 포함하고 있다. 모든 경우에 적용되는 것은 아니지만 보통 “목적한다” “계획한다” “그럴 것이라 믿는다” “희망한다” “계속될 것이다” “기대한다” “목표한다” “의도한다” “그럴 것이다” “그럴지도 모른다” “그렇게 되어야 한다” “그럴 수도 있다” “그럴 가능성이 있다” “그렇다고 예상한다” “추정한다” “예측한다” 등이나 이와 유사한 표현이 들어간 경우 미래예측진술로 간주된다. 이 문서에 들어 있는 어떠한 미래예측진술도 다케다가 현재 입수할 수 있는 정보에 근거한 가정과 믿음에 근거하고 있다. 그러한 미래예측진술은 다케다 또는 다케다의 경영진이 미래 실적에 대해 일체의 보증을 하는 것이 아니며 알려져 있거나 알려져 있지 않은 리스크나 불확실성 등 요인을 담고 있으며, 그러한 예로는 모든 것을 담을 수는 없지만 일본, 미국, 전세계에서의 일반적 경제상황, 경쟁 압력과 관련 변화 상황, 법률과 규제의 변화, 제품개발 프로그램의 성공 또는 실패, 규제당국의 결정 및 그 결정 시기, 환율의 변화, 기존 제품 및 개발 중인 제품의 안전성과 효능에 대한 클레임 및 문제 제기, 피인수 회사와의 합병 후 조직 통합 등이 있으며 이들 요인은 다케다의 실제 재무실적을 미래예측진술에서 언급된 미래 실적과 크게 다르게 만들 가능성이 있다. 다케다나 다케다 경영진은 이 미래예측진술에 언급된 기대가 실제로 현실화될 것이라는 보증을 하지 않으며 실제 실적은 기대와 크게 다를 수 있음을 분명히 한다. 이 문서를 수취하는 누구든지 미래예측진술에 대해 과도한 신뢰를 걸어서는 안 된다. 다케다는 이 문서나 다른 미래예측진술에 포함되어 있는 미래예측진술을 업데이트할 의무를 일체 지지 않는다. 과거의 실적은 미래 실적을 추측할 수 있게 하는 지표가 아니며 이 문서에 언급된 다케다의 실적은 다케다의 미래 실적에 대한 추정, 예측, 기대치와는 거리가 멀다.

의학 정보

이 발표는 모든 국가에서 입수가 가능하지 않을 수 있거나 다른 상표로 판매되거나 복용량이 달리 표시되거나 약효가 높은 제품에 대한 정보가 담겨 있을 수 있다. 여기에 담긴 정보는 어떤 것도 현재 개발 중인 약을 포함하여 처방약에 대한 사용 권고, 홍보, 광고로 받아들여져서는 안 된다.

2019년 3월 31일 마감 회계연도 다케다 수익 예측

다케다는 현재 샤이어(Shire plc) 합병과 관련하여 M&A 제안 기간(인수 합병 관련 시 규정에 따라) 중에 있다. 동 규정 28조에 따라 2018 회계연도 다케다의 실적 가이던스와 관련된 언급(2018 회계연도 매출, 핵심 이익, 영업이익, 세전이익, R&D 지출액, 상각, 자본잠식 및 기타 소득/지출 잠식, 기저 매출, 기저 핵심이익, 기저 핵심 EPS 등)은 2019년 3월 31일 마감되는 회계연도(‘다케다의 수익 예측’)에 대한 수익 예측으로 간주된다.

다케다의 수익 예측과 그러한 예측이 유효하며 기존의 가정에 근거하여 그러한 예측이 이뤄졌으며 다케다의 회계원칙에 따라 회계가 이루어졌다는 다케다 이사회 이사들의 발언에 대한 추가적인 정보를 입수하길 원할 경우 2018년 9월 30일 마감된 6개월간의 다케다 재무결과표(탄신) 9페이지를 참조하도록 한다.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181030006242/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첨부자료:
#51891755_Takeda.pdf

웹사이트: https://www.takeda.com/

연락처

다케다제약(Takeda Pharmaceutical Company Limited)
투자 문의
오쿠보 다카시(Takashi Okubo)
+81-(0)3-3278-2306
takeda.ir.contact@takeda.com
미디어 문의
고바야시 카즈미(Kazumi Kobayashi)
+81 (0)3-3278-2095
kazumi.kobayashi@taked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