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OMED International, HL7 국제환자개요에 쓰일 무료 용어 라이선스 계약 체결

뉴스 제공
SNOMED International
2019-02-15 10:11
올랜도, 플로리다주--(뉴스와이어)--SNOMED International과 HL7(Health Level Seven International)가 SNOMED CT에 실린 ‘무료 사용’ 용어들을 HL7 국제환자개요(IPS)에 사용하는 라이선스 계약을 공식 체결했다고 발표했다.

HL7(Health Level Seven International)은 ANSI 공인 표준을 개발하는 비영리 기관으로, 임상 행위를 지원하고 의료 서비스를 관리, 제공, 평가하는 전자 의료기록을 교환, 통합, 공유, 회수하는 데 필요한 종합 프레임워크와 관련 표준 수립에 힘쓰고 있다.

SNOMED International은 회원들이 소유하고 운영하는 국제기구이자 비영리 기관으로, SNOMED CT 임상 용어집을 관리하고 발행한다. 이 용어집은 세계에서 가장 포괄적 범위의 임상 용어를 다루고 있다. 현재 전 세계 38개 회원사가 참여하고 있는 SNOMED International은 체계적인 임상 용어가 외국인 환자를 다루고 나아가 의료 서비스를 실현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일조하고 있다.

IPS는 전자의료기록을 발췌한 문서로, 외국인이나 현지인 또는 타지 환자를 갑자기 진료해야 하는 상황에서 반드시 알아야 할 의료 정보를 담고 있다. 국제 표준을 충족하며 CEN(유럽표준화위원회)가 내놓을 예정인 유럽 표준 환자 개요와도 완벽하게 호환된다. SNOMED CT의 무료 국제환자개요(IPS) 세트에는 8000개가 넘는 용어가 수록됐으며, HL7 CDA R2를 실행하고 FHIR IPS 실행을 가이드 할 때 전 세계에서 쓰이는 용어들이 포함됐다.

HL7 IPS를 생성하거나 수신하는 기관, 정보 시스템, 모바일 헬스 앱이 모두 SNOMED 라이선스를 보유한 것은 아니다. SNOMED 라이선스를 획득한 기관, 지역, 또는 국가는 SNOMED CT 무료 세트를 통해 구체적인 환자개요 정보를 더 용이하게 파악할 수 있고 더 높은 호환성을 경험할 수 있다. SNOMED 라이선스를 획득하지 않은 기관, 지역, 또는 국가의 경우도 SNOMED CT 무료 세트를 참고해 진료에 활용하거나 자체 EHR 내부에 정보를 저장할 수 있다. 이는 본격적으로 SNOMED CT를 이용하는 계기가 될 수도 있다.

이번 라이선스 계약 기간은 총 5년으로, 이 기간 동안 SNOMED CT 콘텐츠는 SNOMED International의 발행 일정에 맞춰 업데이트될 예정이다.

HL7 국제환자개요에 대한 상세 정보는 관련 웹사이트(http://international-patient-summary.net/mediawiki/index.php)를 방문해 확인할 수 있다. HL7의 CDA 표준에 관한 상세 정보도 관련 웹사이트(http://www.hl7.org/implement/standards/product_brief.cfm?product_id=483)에서 확인할 수 있다. SNOMED CT IPS 무료 세트에 대한 정보는 www.snomed.org 에서 확인할 수 있다.

SNOMED International 개요

SNOMED International은 비영리 기관으로 세계적 수준의 통합 의료 용어집인 SNOMED CT를 소유, 관리하고 있다. 다양한 임상학적 의미를 나타내는 용어들을 체계화하기 위한 표준을 정립함으로써 인류 건강 증진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이를 통해 의료 정보를 국제적으로 교환함으로써 환자 및 이해 당사자들이 혜택을 누리게 된다. 제품과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발전시켜 글로벌 헬스케어 커뮤니티의 지속적인 혁신을 이끌어내고 있다. SNOMED International은 세계보건의료용어표준개발기구(IHTSDO)의 상표명이다.

웹사이트: www.snomed.org
트위터: https://twitter.com/SnomedCT
링크드인: https://www.linkedin.com/company/ihtsdo/
링크드인 그룹: https://www.linkedin.com/groups/2099640/
유튜브: SNOMED International

HL7 International 개요

1987년 설립된 HL7(Health Level Seven International)은 ANSI 공인 표준을 개발하는 비영리 기관으로, 임상 행위를 지원하고 의료 서비스를 관리, 제공, 평가하는 전자 의료기록을 교환, 통합, 공유, 회수하는 데 필요한 종합 프레임워크와 관련 표준 수립에 힘쓰고 있다. 50개국 이상에서 1600개가 넘는 회원사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 중에는 헬스케어 사업자, 정부 관련 기관, 보험사, 제약기업, 판매사/공급사, 컨설팅 회사 500여 곳이 포함된다.

연락처

SNOMED International
Kelly Kuru
1 416 566 8725
이메일 보내기

HL7 International
Andrea Ribick
734-677-7777 x165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