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그린트러스트, ‘숲으로 도시혁명’ 심포지엄 개최

‘숲이 정말 도시를 바꿀 수 있을까?’를 화두로 10월 24일(목) 숲으로 도시혁명 심포지엄 개최
시민들의 질문을 통해 도시의 현재를 진단하고, 전문가들의 연구 발표를 통해 세계도시들의 혁신 사례와 국내도시들의 창의적인 도전을 탐구
다양한 영역의 전문가와 ‘숲으로 도시혁명’의 과제와 실천 방안을 모색

2019-10-15 13:00
  • ‘숲으로 도시혁명’ 심포지엄 포스터

    ‘숲으로 도시혁명’ 심포지엄 포스터

서울--(뉴스와이어) 2019년 10월 15일 -- 서울그린트러스트가 주최하는 ‘숲으로 도시 혁명’ 심포지엄이 10월 24일(목) 14시부터 남산공원 안중근의사기념관 강당에서 개최된다.

이번 심포지엄은 시민들의 질문을 통해 우리 도시의 현재를 진단하고, 전문가들의 연구 발표를 통해 세계 도시들의 혁신 사례와 국내 도시들의 창의적인 도전을 탐구하기 위해 개최된다. 우리가 만들어 나가야 할 ‘숲으로 도시혁명’의 과제를 모색하고, 실천을 위한 담론을 이어갈 예정이다.

심포지엄은 총 3부로 구성되어 진행된다. 1부 <질문>에서는 시민들의 질문을 통해 우리 도시의 현재를 진단한다. 서울그린트러스트 김경현 활동가의 ‘도시숲 활동은 일상에 어떤 파문을 던졌는가?’를 시작으로, 한겨레신문 이주현 기자의 ‘나의 숲은 백만평! 어떻게 숲을 즐길 수 있을까?’와 기술사사무소 이수 서영애 소장의 ‘숲은 도시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가?’로 발표가 진행된다.

이어 2부 <모색>은 전문가들의 연구 발표를 통해 세계 도시들의 혁신사례와 국내 도시들의 창의적인 도전을 탐구한다.

첫 번째 발표는 ‘세계 도시공원녹지정책의 혁신 사례’로 조경진 교수(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가 발표한다. 두번째는 ‘영국 런던의 National Park City 캠페인’을 영상으로 만나본다. 세번째는 ‘숲을 통한 국내 도시재생 현황’으로 오충현 교수(동국대 바이오환경과학과)가 발표한다. 네번째는 ‘서울시 푸른도시선언의 성과와 도전’으로 김인호 교수(신구대학교 환경조경과)가 발표한다. 다섯번째는 ‘숲으로 도시혁명 9가지 제안’으로 이강오 이사(서울그린트러스트)가 발표한다.

마지막으로 3부 <실천>은 토론시간으로 숲으로 도시를 혁명하기 위한 실천을 주제를 가지고 의료, 교육, 복지, 일자리 등 도시숲 영역과 협력하고 연대하는 다양한 영역의 전문가들과 담론을 이어갈 예정이다.

이영범 경기대학교 건축대학원 교수가 좌장을 맡고, 토론자로 △최선자(서울시립발달장애인복지관 관장), △박인규(한국산림복지진흥원 국립칠곡숲체원 대리), △ 박진(어반비즈서울 대표), △강홍구(네이처링 대표), △우명원(화랑초등학교 교장), △손승우(유한킴벌리 상무이사)와 함께 논의하는 시간을 갖는다.

심포지엄 사전참가 신청은 10월 21일까지 가능하며, ‘숲으로 도시혁명’ 심포지엄 참가신청 페이지(https://event-us.kr/greentrust/event/11081)에서 접수하면 된다. 현장접수로도 참여할 수 있다.

서울그린트러스트 개요

서울그린트러스트는 시민참여를 바탕으로 서울시 생활권녹지를 확대 및 보존하고 쾌적한 도시환경을 만드는 비영리 재단법인으로, 서울숲공원을 경영하는 서울숲컨서번시를 운영하고, 도시공원에 대한 시민들의 인식 개선과 도시의 녹색가치를 실현하는 다양한 활동을 지속해 가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greentrust.or.kr

언론 연락처

서울그린트러스트
김경현
02-498-7432
이메일 보내기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