래티스 세미컨덕터, 임베디드 비전 및 에지 AI 애플리케이션용 FPGA ‘크로스링크-NX’ 개발

새로운 넥서스 FPGA 플랫폼을 통해 개발한 첫 FPGA 제품

유사등급 경쟁제품 대비 전력소비 최대 75% 낮춰

2019-12-13 17:51
힐스버러, 오레곤--(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저전력 프로그래머블 반도체 업계를 선도하는 래티스 세미컨덕터 코퍼레이션(Lattice Semiconductor Corporation, 이하 ‘래티스 세미컨덕터’)(나스닥: LSCC)이 새로운 래티스 넥서스(Lattice Nexus™) FPGA 플랫폼을 기반으로 개발한 첫 FPGA ‘크로스링크-NX(CrossLink-NX™)’를 개발했다고 10일 발표했다.

크로스링크-NX는 통신·컴퓨팅·산업·자동차·소비자 시스템용 인공지능(AI) 솔루션 및 혁신적 임베디드 비전 솔루션을 개발하는데 필요한 저전력·소형 폼팩터·신뢰성·성능을 두루 갖췄다.

패트릭 무어헤드(Patrick Moorhead) 무어 인사이트 앤 스트래티지(Moor Insights & Strategy) 설립자 겸 사장은 “5G 커넥티비티, 클라우드 기반 분석, 공장 자동화, 스마트 홈 등의 기술 트렌드가 머신 러닝을 지원하는 임베디드 비전 솔루션 수요를 견인하고 있지만 클라우드 기반 ML 분석과 연계된 데이터 지연, 비용, 개인정보 문제 등이 대두되면서 데이터 처리에 대한 개발자들의 관심이 클라우드에서 에지(Edge)로 옮겨가고 있다”며 “그러나 개발자들의 이런 관심을 충족하려면 OEM(주문자상표 부착생산)들이 고성능 데이터 처리, 저전력 동작, 소형 폼팩터를 제공하는 에지 AI/ML 추론 솔루션을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FPGA는 병렬로 기능을 수행하기 때문에 임베디드 비전 및 AI 애플리케이션용으로 매우 적합한 하드웨어 플랫폼이다. 병렬 아키텍처는 데이터 추론을 비롯한 특정 워크로드의 처리 속도를 크게 높이는 특징이 있다.

빌 푸(Bill Pu) 레오파드 이미징(Leopard Imaging) 공동설립자 겸 사장은 “많은 시스템이 여러 개의 이미지 센서, 디스플레이, 카메라를 사용하는 오늘날 임베디드 비전 시스템이 복잡성 면에서 전기를 맞고 있다”며 “디바이스 크기와 전력 소모가 매우 중요한 에지에서 임베디드 비전 시스템을 구현하려면 더욱 복잡한 디자인이 요구된다”고 말했다. 이어 “낮은 전력 소모, 소형, 고성능 인터페이스, 안정적인 소프트웨어 및 IP 라이브러리를 두루 갖춘 크로스링크-NX FPGA 덕분에 영상 신호를 연결하고 묶고 분할하는 차별화된 애플리케이션을 산업 및 자동차 고객들을 위해 쉽고 빠르게 개발할 수 있게 됐고, 결과적으로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걸리는 시간과 자원을 절약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크로스링크-NX 제품군은 새로운 래티스 넥서스 플랫폼을 기반으로 설계되었다. 래티스 넥서스는 소형 폼팩터 안에서 저전력 동작을 구현하는데 최적화된 FPGA 패브릭(fabric) 아키텍처와 28nm FD-SOI 제조 공정을 결합한 플랫폼이다.

고든 핸즈(Gordon Hands) 래티스 세미컨덕터 제품 마케팅 디렉터는 “크로스링크-NX는 유사등급 FPGA 경쟁제품들보다 전력 소모, 폼팩터, 신뢰성, 성능이 모두 우수할 뿐만 아니라 우수한 디자인 소프트웨어 라이브러리, IP 블록, 애플리케이션 레퍼런스 디자인을 지원받고 있다”며 “개발자들이 신·구 에지 디자인에 크로스링크-NX FPGA를 한결 쉽고 빠르게 통합할 수 있는 것은 이런 강점 덕분”이라고 말했다.

크로스링크-NX FPGA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 낮은 전력 소모: 래티스 넥서스 FPGA 플랫폼을 기반으로 개발한 크로스링크-NX는 유사등급 FPGA 경쟁제품에 비해 전력 소모를 최대 75% 줄였다.
· 높은 신뢰성: 크로스링크-NX는 소프트 에러율(Soft Error Rate, SER)이 유사등급 FPGA 경쟁제품들보다 최대 100배 낮기 때문에 안정적이고 믿을 수 있는 동작이 필수인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하다. 초기 크로스링크-NX 디바이스는 야외나 산업 현장 등에서 볼 수 있는 거친 환경을 지원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 성능- 크로스링크-NX는 다음과 같은 3가지 측면의 성능을 강화했다.
빠른 입출력 지원: 크로스링크-NX FPGA는 MIPI, PCIe, DDR3 메모리를 포함한 입출력이 매우 빠르기 때문에 임베디드 비전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하다.
초고속 부팅 지원: 크로스링크-NX는 입출력 조작은 3초, 전체 디바이스 조작은 15초 안에 가능할 정도로 빠르다. 이를 통해 산업용 모터 제어와 같이 긴 시스템 부팅 시간을 허용할 수 없는 애플리케이션을 더욱 든든히 지원한다.
높은 메모리 대 로직 비율: 크로스링크-NX는 로직 셀(logic cell)당 170비트 메모리를 지원할 정도로 동급 제품 대비 메모리 대 로직 비율이 높다. 에지 디바이스 상에서 AI 추론의 효율성을 높일 뿐 아니라 전 세대 제품 대비 2배 우수한 성능을 제공하는 이유다.
· 소형 폼팩터- 크로스링크-NX는 유사등급 FPGA 경쟁제품들보다 크기가 최대 10배 작은 6x6mm 폼팩터로 이용가능하기 때문이 고객 시스템의 소형화를 돕는다.
· 소프트웨어 툴 및 IP- 래티스 세미컨덕터는 새로운 래티스 래디언트(Lattice Radiant) 2.0 디자인 소프트웨어뿐 아니라 D-PHY, PCIe, SGMII, OpenLDI 등의 인터페이스를 포함한 인기 IP 코어 라이브러리를 안정적으로 제공한다. 4:1 이미지 센서 어그리게이션(aggregation) 등의 범용 임베디드 비전 애플리케이션용 데모도 지원한다.

래티스 세미컨덕터는 크로스링크-NX FPGA 출시 시기를 당초 계획했던 2020년에서 앞당길 계획이며, 이미 고객을 선별해 샘플링을 시작했다. 더욱 자세한 정보는 웹사이트(www.latticesemi.com/CrossLink-NX)에서 확인할 수 있다.

래티스 세미컨덕터(Lattice Semiconductor) 개요

래티스 세미컨덕터(Lattice Semiconductor)(나스닥: LSCC)는 초저전력 프로그래밍이 가능한 선도업체로 성장을 거듭하고 있는 통신, 컴퓨팅, 산업재, 자동차 및 소비재 시장의 엣지에서 클라우드에 이르기까지 네트워크 전반에서 고객들이 겪는 문제를 해결하고 있다. 래티스의 기술과 오랜 유대관계 및 세계적 수준의 지원을 위한 노력은 고객들이 신속하고 수월하게 스스로 혁신을 도모해 안전하게 연결되는 스마트한 세상을 창출할 수 있게 한다.

래티스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웹사이트(www.latticesemi.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또는 링크드인, 트위터, 페이스북, 유튜브, 위챗, 웨이보 또는 요우쿠 등 소셜 미디어 참조.

래티스 세미컨덕터 코퍼레이션(Lattice Semiconductor Corporation), 래티스 세미컨덕터(Lattice Semiconductor)의 (디자인)과 특정 제품 명칭은 래티스 세미컨덕터 코퍼레이션 혹은 미국과(또는) 다른 국가에 있는 자회사의 등록상표이거나 상표이다. ‘파트너’라는 용어의 사용이 래티스와 다른 특정한 조직 간의 법적 파트너십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일반 공지: 이 보도자료에 사용된 다른 제품 명칭은 단지 확인 목적일 뿐이며 각 소유자들의 등록상표일 수 있다.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191210005349/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www.latticesemi.com

이 보도자료의 영어판 보기

연락처

래티스 세미컨덕터(Lattice Semiconductor)
미디어 문의
밥 넬슨(Bob Nelson)
+1 408-826-6339
Bob.Nelson@latticesemi.com

투자 문의
릭 무샤(Rick Muscha)
+1 408-826-6000
Rick.Muscha@latticesemi.com

이 뉴스는 제공자가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뉴스와이어는 제공기관의 투명성을 확인하고 뉴스 내용의 오류를 없애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회원은 이 회사와 관심 분야의 보도자료를 메일과 RSS로 무료 구독할 수 있습니다. 구독하기>

뉴스 제공Lattice Semiconductor Corpor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