턴스 파마슈티컬스, 비알코올성 지방간염 치료제로 개발 중인 SSAO 억제제 TERN-201 임상 1상 중간 결과 발표

‘2020 NASH-TAG 컨퍼런스’서 데이터 발표… TERN-201 단일 용량 투여 후 혈장 내 SSAO 활성 90% 감소

2020-01-13 09:39
포스터 시티, 캘리포니아/상하이--(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비알코올성 지방간염(non-alcoholic steatohepatitis, 이하 NASH)과 암 치료를 위한 혁신적 치료제를 발굴, 개발하는 데 주력하고 있는 턴스 파마슈티컬스(Terns Pharmaceuticals, Inc.)가 현재 진행되고 있는 TERN-201 임상 1상 시험의 결과를 10일 발표했다.

SSAO(semicarbazide-sensitive amine oxidase·세미카바자이드 민감성 아민 산화효소) 억제제인 TERN-201은 NASH 치료를 위해 개발되고 있다. 이번 연구 결과는 2020년 1월 9~11일의 일정으로 미국 유타주 파크시티에서 열리고 있는 NASH-TAG 컨퍼런스에서 10일 발표됐다.

연구에서는 TERN-201 단일 용량을 경구 투여한 결과 SSAO 특이적 활성이 거의 완전한 수준으로 지속 억제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가 이뤄진 각 용량군 (1mg, 3mg, 6mg, 10mg)에서 혈장 내 SSAO 활성이 90% 이상 억제됐다. 이 같은 감소는 TERN-201 단일 용량을 투여하고 4시간 이후에 관찰됐으며 억제 효과는 최대 1주일까지 나타났다. 임상적으로 관련된 이상 반응 및 검사소견은 보고되지 않았다.

에린 쿼크(Erin Quirk) 턴스 최고의학책임자(의학박사)는 “TERN-201 인체 임상 연구의 단일용량 상승시험 단계에서 관찰된 데이터는 대단히 고무적이며 TERN-201 단일 용량의 지속적인 SSAO 억제 효과와 우수한 내약성을 보여줬다”고 설명했다. 그는 “우리는 SSAO를 억제하는 접근 방식에 확신을 가지고 있다”며 “TERN-201의 반복 투여 효과를 평가할 2단계 연구 결과도 조만간 발표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턴스 사장 겸 최고경영자(CEO)인 웨이동 종(Weidong Zhong) 박사는 “이들 임상 데이터는 TERN-201이 현재 승인된 치료 옵션이 없는 NASH 환자에게 유용한 새 치료법이 될 수 있다는 우리의 믿음에 증거를 더했다”며 “연구는 SSAO 억제의 간 염증 경감 효과를 보여줬으며 SSAO에 고도로 선택적인 TERN-201이 상당한 이점이 있다고 확신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는 NASH 환자집단에서 표적 이외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부연했다.

처음 실시된 TERN-201 인체 시험은 건강한 참여자에 대한 다단계 단일/다중 용량 상승 연구다. 1단계에서는 32명의 임상 자원자가 코호트별로 TERN-201 단일 용량이나 위약을 증량 투여 받았다. 2단계에서는 건강한 참가자가 역시 코호트별로 TERN-201 반복 용량이나 위약을 증량 투여 받는다. 각 단계의 1차 평가지표는 안전성과 내약성이다. 2차 평가지표에는 SSAO 관련 표적의 약동학(PK) 및 약력학(PD)적 바이오마커 평가가 포함된다.

SSAO 억제와 TERN-201

VAP-1(Vascular Adhesion Protein-1·혈관부착 단백질)로도 불리는 SSAO는 H2O2생성을 통해 산화 스트레스를 높이는 이중 기능의 아민 산화제로 간의 전염증성 세포 유입을 촉진하며, 이는 염증과 간 섬유증을 증가시킨다. 염증성 조직의 혈관에서는 표면 SSAO 수치가 상승하며 NASH 환자에서는 용해성 SSAO 수치가 높아진다. SSAO 억제는 비알코올성지방간(NAFLD), NASH 및 기타 만성 섬유성 간 질환 치료에 치료 효과가 있는 것으로 여겨진다. TERN-201은 산화 스트레스와 전염증성 세포의 간 유입을 줄임으로써 NASH에 대한 새로운 치료 기전을 제공할 수 있는 강력한 SSAO 억제제다. TERN-201은 SSAO에 고도로 선택적이며 표적 이외 모노아민 산화효소(monoamine oxidases, 약칭 MAO)에 비해 SSAO에 대한 시험관 내 선택성이 7000배 이상 높다. 특정 MAO는 NASH 환자에서 잠재적인 약물간 상호작용과 관련이 있을 수 있다.

NASH(비알코올성 지방간염) 개요

비알코올성 지방간염(NASH)은 간에 지방이 축적됨으로써 발생하는 질병으로서 무알코올성 지방간(NAFLD)이 악화된 형태이다. NASH는 만성적 간 염증과 간장 세포 부상 등과 관련이 깊으며 섬유증, 간경변으로 악화되거나 심할 경우 간암 또는 간부전으로 이어질 수도 있다. 전 세계적으로 비만율이 높아짐에 따라 NAFLD와 NASH 발병률도 급속하게 높아지고 있다. 현재 NASH에 대한 승인을 받은 치료법은 존재하지 않는다.

턴스 파마슈티컬스(Terns Pharmaceuticals) 개요

턴스 파마슈티컬스는 만성 간 질환과 암 치료 의약품 발견과 개발에 주력하고 있는 임상 단계 제약회사이다. 회사는 중국과 미국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비알코올성 지방간염(NASH)과 암 치료를 위한 약제 후보의 유통을 다중형식으로 증진시키고 있다. 턴스는 중국 및 글로벌 시장에서 환자들에게 전도유망한 새로운 치료법을 제공하기 위해 질병 생물학, 의료화학, 임상개발 분야에서 세계 수준의 전문지식을 활용하고 있다.

자세한 정보는 웹사이트(www.ternspharma.comwww.ternspharma.com.cn) 참조.

[1] https://www.fda.gov/patients/fast-track-breakthrough-therapy-accelerated-approval-priority-review/fast-track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200110005030/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s://ternspharma.com/

이 보도자료의 영어판 보기

연락처

턴스 파마슈티컬스(Terns Pharmaceuticals Inc.)
미국 미디어 문의
마가렛 로빈슨(Margaret Robinson)
+1 (415)-690-0084
중국 미디어 문의
저우 저우(Zhou Zhou)
+86 134821037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