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TT그룹, 말레이시아 사이버뷰, 알로와 협력해 아시아 최초 스마트 시티 개념 검증 개시

말레이시아 사이버자야서 일본 내무성의 2019 회계연도 프로젝트 ‘말레이시아 사회 문제 해결을 위한 스마트시티 모델 연구’ 구현

2020-01-30 10:48
도쿄--(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NTT그룹(Nippon Telegraph and Telephone Corporation, 이하 NTT), NTT커뮤니케이션즈(NTT Communications Corporation), NTT Ltd., 인포컴 리서치(InfoCom Research, Inc.), NTT데이터(NTT DATA Corporation), NTT컴웨어(NTT COMWARE Corporation)가 2020년 2월부터 말레이시아 사이버자야 지역에서 지역 관계자들과 협력해 아시아 최초의 스마트시티 개념검증(Proof of Concept, 약칭 PoC)을 수행할 계획이다.

이는 미국 라스베이거스시에서 시작된 스마트시티 이니셔티브를 기반으로 일본 내무성이 추진한 2019 회계연도 프로젝트 ‘말레이시아 사회 문제 해결을 위한 스마트시티 모델 연구(Research on Smart City Model for Solving Social Problems in Malaysia)’의 일환이다.

NTT그룹은 이번 개념검증을 통해 지속 가능한 사업 모델을 구축하는 한편, 미국에서 축적한 스마트시티 영역의 기술과 노하우를 활용해 아시아 지역의 사회 문제 해결 가능성을 검증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1. 배경

경제가 안정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아시아 국가에서는 교통 체증, 환경 문제 등 경제 성장과 관련된 다양한 사회 문제가 대두되고 있으며 ICT 기반 솔루션이 이 같은 문제를 해결할 수 있으리라는 기대가 커지고 있다. 마하티르 빈 모하맛(Mahathir bin Mohamad) 총리가 1981년 주창한 동방 정책(Look East)을 통해 일본과 우호적인 상호 호혜적 협력관계를 구축한 말레이시아도 예외가 아니다. 일본 기업들이 전 세계적으로 육성된 기술과 노하우를 활용해 말레이시아 사회 문제 해결과 경제 발전에 기여할 것이라는 기대가 고조되고 있다.

말레이시아 수도 쿠알라룸푸르 인근 도시인 사이버자야는 제4대 총리 마하티르 빈 모하맛 총리(1990~1995년) 재임 중 제안된 국책 사업 ‘멀티미디어 슈퍼 코리도(Multimedia Super Corridor, 약칭 MSC)’의 핵심인 ICT 기업을 대거 유치했다. 이와 함께 사이버자야는 말레이시아 최초의 오픈랩(OpenLab) 호스팅과 함께 시범 운영에 돌입한 5G 네트워크로 말레이시아 내 스마트시티 개념을 위한 선구적 시험 무대로 자리했다.

NTT그룹은 1997년 그룹 회사(NTT MSC Sdn Bhd)를 설립한 이래 적극적인 투자와 사업 개발을 통해 말레이시아의 기술 발전에 기여했으며 현지 이해관계자들과 긴밀한 관계를 다져 왔다. 이번 협력은 ICT로 사회 문제를 해결하는 데 초점을 뒀다.

2. 개념검증 개요

NTT그룹은 2018년[*]부터 미국 라스베이거스시와 함께 구축한 스마트시티 솔루션의 기술과 노하우를 활용한 현장 테스트를 바탕으로 지역 관계자들과 더불어 말레이시아 사회 문제 해결 가능성을 연구하고 지속 가능한 사업 모델을 구축함으로써 ICT 기반의 스마트시티를 통해 주민의 생활 환경과 도시의 지속 가능성을 개선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보도자료) 미국 라스베이거스의 스마트시티 솔루션
https://www.ntt.co.jp/news2018/1812/181208a.html

(1) 현장 테스트 중 제공되는 솔루션 특징

말레이시아는 매일 도로 혼잡과 자동차 사고, 위험한 운전이 발생하는 ‘자동차 사회’다. 이는 스마트시티가 차량 정보 데이터 수집과 활용으로 해결할 수 있는 사회 문제로 꼽힌다. NTT그룹은 현장 테스트 기간 중 2019년 2월부터 라스베이거스시에 공급되고 있는 차량 모니터링 솔루션을 바탕으로 현지 이해 관계자들의 필요를 지원할 수 있는 유사 솔루션을 맞춤 제공할 계획이다. NTT그룹은 특히 사이버자야에서 교통량이 가장 많은 교차로에 카메라를 설치하고 차량 통행량과 차량 정보를 분석함으로써 교통 체증을 완화하고 도난 차량을 감지하며 인근 지역에서 비즈니스를 창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2) 개념검증의 확인 주안점

위의 현장 테스트 결과를 바탕으로 이해 관계자들과 협의를 통해 다음의 내용을 확인하게 된다.

1) 말레이시아 내 시스템 구축 및 운영 면에서 라스베이거스 코티(Coty)에 구축된 스마트시티 솔루션의 과제와 타당성
2) 기술을 사용한 사업 모델 개발 가능성(응용 분야 예: 공공 안전, 스마트 인프라, 상업 용도)
3) 아세안 국가에 대한 구축 가능성(시장 동향, 법적 체계, 현지 이해 관계자 니즈 반영)

(3) 개념 검증 기간 및 위치

- 실행 기간: 2020년 2~3월
- 실행 지역: 말레이시아 사이버자야

(4) 각 사의 역할

NTT그룹

NTT
전반 감독 및 그룹사 간 조정

NTT커뮤니케이션즈
일본 내무성 연구 프로젝트 감리, 멀티 오케스트레이터(Multi-Orchestrator) 구축 지원

NTT Ltd (NTT MSC)
이해 관계자 조율, 개념 검증 실행 및 이해 관계자 대상 제안

인포컴 리서치
서베이 실행, 보고서 작성 및 이해 관계자 대상 제안 지원

NTT데이터
라스베이거스 스마트시티 솔루션 구축 및 기술 지원

NTT컴웨어
멀티 오케스트레이터 제공 및 기술 지원

지역 당사자

사이버뷰(Cyberview): 기술허브(Tech Hub) 개발사
현장 테스트 실행, 이해 관계자 조율, 사업모델 개발 지원

알로(Allo): 인프라 공급사
현장 테스트를 위한 인프라 공급(광섬유)

3. 향후 구축 계획

NTT그룹은 개념 검증 결과를 기반으로 주민 생활 환경과 도시 지속 가능성을 개선하고 스마트 사회를 구현한다는 목표하에 사이버자야와 말레이시아 기타 도시는 물론 동남아시아국가연합(ASEAN) 국가에 스마트시티 솔루션 구축을 추진할 계획이다.

NTT 개요

NTT는 기술과 비즈니스 솔루션을 제공하는 글로벌 기업이다. NTT는 고객사가 성장을 가속화하고 새로운 미래 디지털 비즈니스 모델을 혁신하도록 돕고 있다. NTT는 심도 있는 산업 전문성과 혁신에 기반해 글로벌 네트워크, 사이버 보안, 매니지드 IT 및 애플리케이션, 작업장, 데이터센터, 클라우드 서비스를 위한 비즈니스 컨설팅과 기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NTT는 세계 5대 글로벌 IT 서비스 사업자로서 다양한 배경을 지닌 포용적 문화의 팀이 세계 80여개 국가와 지역의 고객사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NTT 고객군에는 포천(Fortune)이 선정한 글로벌 100대 기업의 85%와 기타 수천 여 고객사와 커뮤니티가 포함돼 있다. 120년간 서비스와 혁신을 제공하며 사회적 책임을 다해온 NTT는 고객과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해 헌신하고 있다. 상세 정보는 웹사이트(www.global.ntt/)에서 찾아볼 수 있다.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200128005904/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www.ntt-global.com/

이 보도자료의 영어판 보기

연락처

일본전신전화(Nippon Telegraph and Telephone Corporation)
언론 홍보실
ntt-cnr-ml@hco.ntt.co.j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