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 파트너스, 기린 홀딩스의 KV2027 ‘가교’ 전략 변경 불가 입장에 대해 설명을 요구

기린 홀딩스 경영진은 중립적 인사들이 다수로 구성된 이사진 선임에도 불구하고 KV2027 ‘가교’ 전략에 대한 변경은 있을 수 없고 재검토도 불가하다는 입장을 고수

기린 홀딩스 경영진은 KV2027 ‘가교’ 전략의 논리와 근거에 대해 논의하는 것조차 거부하고 있는 상황

2020-03-03 13:30
런던--(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인디펜던트 프랜차이즈 파트너스(Independent Franchise Partners, LLP, 이하 ‘프랜차이즈 파트너스’)가 3일 화요일 개최된 투자자의 날에 기린 홀딩스(Kirin Holdings Company, Limited, 이하 ‘기린’ 또는 ‘회사’)(도쿄증권거래소: 2503) 경영진에게 회사의 KV2027 ‘가교’ 전략에 대해 보다 구체적으로 설명할 것을 요구했다.

회사 사상 처음으로 중립적 인사들이 다수로 구성된 이사회가 프랜차이즈 파트너스의 제안을 받아들였음에도 불구하고 기존의 기린 이사진들은 KV2027을 재검토하라는 요구를 2월 14일 선제적으로 거부한 바 있다.

프랜차이즈 파트너스는 회사가 두 명의 중립적 후보를 이사로 받아들이고 기린의 KV2027 플랜을 새롭게 구성된 이사회에 제출하여 철저하고도 편견 없는 검토를 받을 수 있게 할 경우 주주 제안을 모두 철회하겠다는 타협안을 내놓았었다. 그러나 기존의 기린 이사회는 이 제안을 아무런 설명 없이 거부하고 이사회가 KV2027 다각화 전략을 확고하게 지지하고 있다는 입장만을 표명했다.

프랜차이즈 파트너스는 새롭게 구성되는 이사회가 선출 후 ‘철저하고도 편견 없는 검토’를 할 기회를 부여받을지에 대해 기린 경영진이 분명한 입장을 밝힐 것을 긴급하게 요구했다. 그러한 검토는 이사회의 가장 중요한 기능이 회사의 전략적 방향성을 결정하는 데 있다는 일본의 기업지배구조 코드 원칙 4.1과도 일맥상통하는 것이다.

프랜차이즈 파트너스는 또한 기린 경영진이 2020년 3월 3일 투자자의 날 질문에 대답하지 않은 데 대해 보다 솔직하게 나설 것을 요구했다.

· KV2027을 통해 구상하는 ‘가교’ 전략과 유사한 전략이 다른 소비자 브랜드 기업들에서 성공적으로 실행된 사례를 밝힐 것을 요구한다.
· P&G와 네슬레 같은 유명 소비자 브랜드 회사들이 제약 및 스킨케어 분야로 확대하려다가 실패를 한 사례가 있음에도 기린의 KV2027 ‘가교’ 전략이 성공할 것이라고 믿는 근거는 무엇인가?
· 아사히, 하이네켄, 칼스버그, 안호이저부시 인베브 같은 글로벌 맥주 회사들은 맥주 분야에만 집중하면서 주주 수익률 측면에서 기린에 비해 훨씬 나은 실적을 보이는 것에 대해 어떻게 설명할 수 있는가?
· FANCL 인수 당시 이소자키 대표는 “잠재적인 시너지 효과가 분명히 있다고 본다. 그러나 지금 당장은 이를 구체적으로 말할 수 없고 FANCL과 기린이 이를 정확하게 계산을 한 다음에야 언급이 가능하다”고 말했었다. 실사의 일환으로 그러한 시너지 효과를 계산도 해보지 않고 어떻게 FANCL의 수익 35배에 달하는 인수가를 지불했는지 그 근거를 설명해 달라.
· 쿄와기린의 계열사가 쿄와하코 바이오(Kyowa Hakko Bio)를 매입한 지 10개월 만에 2019년 회사의 영업이익이 70%나 떨어졌음에도 이 회사는 KV2027 전략에서 상당히 중요한 성장엔진의 역할을 맡고 있는 것으로 나타난다. 쿄와하코 바이오가 인수 초기에 상당한 실적 부진을 보이는 상황에서 이 부문에 대한 기린의 재무 예측이 지나치게 낙관적으로 되었다고 생각하지 않는가?
· 음료와 제약, 스킨케어 분야가 모두 공통 발효기술에 근거했기 때문에 시너지가 존재한다는 주장을 하고 있지만 지금처럼 쿄와기린과 FANCL 인수에 따른 상당한 액수의 자본을 투여하는 대신 독점적인 교차 라이선싱 계약을 통해서도 동일한 시너지 효과를 거둘 수 있었지 않았을까?
· KV2027의 이전 버전인 KV2015는 재무 목표를 달성하는 데 여러 차례 실패했고 기린 사상 최초의 순 영업손실 기록에 기여를 했으며 브라질에서 최악의 인수를 강행하는 데도 영향을 미쳤다. 그랬음에도 기린 경영진이 KV2027에 대한 중립적 검토를 반대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프랜차이즈 파트너스는 기린의 모든 이해당사자들에게 장기적으로 이익이 되는 방도가 분명히 존재한다고 굳게 믿고 있다. 특히 회사의 핵심자산과는 무관한 제약(쿄와기린)과 스킨케어(FANCL) 부문에서의 상장 자회사들에 대한 지분을 매각하는 것이 가장 시급한 과제라고 본다. 프랜차이즈 파트너스는 다른 주주들도 회사의 ‘가교 전략’에 대해 투자자의 날에 기린 경영진들에게 직접 질문을 던질 것을 요청한다.

프랜차이즈 파트너스는 다음 링크(www.abetterkirin.com)를 통해 접속할 수 있는 웹사이트를 만들었다. 이 웹사이트에서는 회사 소개에 더해서 거대 복합기업들이 직면하는 문제들에 대한 설명, 기린의 다각화 전략에 대해 증시가 부정적으로 반응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근거, 현재 회사 주가에 상당한 디스카운트가 이뤄지고 있는데 이를 시정하기 위해 어떻게 하면 기업지배구조를 정상화할 수 있을지 등에 대해 상세한 설명을 볼 수 있다. 프랜차이즈 파트너스는 기린의 모든 주주가 2020년 3월 27일에 개최되는 연례주주총회에 참석하기 전에 이 웹사이트를 반드시 방문할 것을 권유하며 이를 통해 프랜차이즈 파트너스가 연례주주총회에서 어떤 안건을 제출할지에 대해 미리 숙지할 수 있기를 바란다.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200301005006/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s://www.franchisepartners.com/

이 보도자료의 영어판 보기

연락처

영어 문의
인디펜던트 프랜차이즈 파트너스(Independent Franchise Partners, LLP)
헬레나 조핸슨(Helena Johansson)
교환: +44 (0)207 495 9070
abetterkirin@franchisepartners.com

일본어 문의
인터내셔널 파이낸셜 컨설팅(International Financial Consulting (IFC))
다카스기 다케에(Takee, Takasugi)
+81-3-5532-89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