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디펜던트 프랜차이즈 파트너스, 기린 홀딩스를 더 독립적으로 관리 감독할 필요성이 있다는 ISS와 글래스 루이스의 지적 수용

지배구조 강화 촉구
현행 KV2027 전략의 상업적 논리에 의문 제기
ISS의 주식 기반 보상 개선 제안 지지

2020-03-17 10:46

런던--(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 2020년 03월 17일 -- 인디펜던트 프랜차이즈 파트너스(Independent Franchise Partners, LLP, 이하 ‘프랜차이즈 파트너스’)는 인스티튜셔널 쉐어홀더 서비스(Institutional Shareholder Services, ISS)와 글래스 루이스(Glass Lewis)가 2020년 3월 27일 개최되는 기린 홀딩스(Kirin Holdings Company, Limited, 이하 ‘기린’ 또는 ‘회사’)(도쿄증권거래소: 2503)의 연차 주주총회에서의 일부 주주 제안을 지지하는 것을 수용한다.
 
선도적 글로벌 의결권 자문사인 ISS와 글래스 루이스는 프랜차이즈 파트너스의 제안을 독립적으로 평가한 후 기린의 현재 전략적 진로가 설득력이 없다는 것을 분명히 확인했다. ISS가 지적했듯이 “회사는 발효 사업과 제약 사업 및 맥주 사업을 연계시킨 지 거의 40년이 지났지만 투자 수익률이나 이윤 폭 측면에서 효과를 나타내지 못했으며 일본 맥주 시장 점유율의 절반을 잃는 것을 방지하지도 못했다.” 또 글래스 루이스는 “명확히 비판적인 주주 수익률 추세와 전문지식이 결여된 이사진을 감안할 때 기린이 신규 ‘건강 과학’ 사업 부문을 위해 조기에 노력을 기울여야 KV2027전략을 보강하는 다양화 이니셔티브의 진실하고 독립적인 재검토를 통해 주주들이 실질적인 혜택을 받을 것이라는 생각이 지지를 얻을 것으로 보인다”고 논평했다.
 
프랜차이즈 파트너스는 기린이 맥주 부문에 역점을 두고 혁신하면 자본을 더 잘 활용하고 위험성이 낮으며 주주들에게 장기적으로 더욱 매력적인 수익률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굳게 믿고 있다. 이처럼 프랜차이즈 파트너스는 공동소유자들이 주식을 환매하라는 자문위원회의 제안을 지지함으로써 기린의 이사회가 장기 전략을 독립적으로 검토할 필요성이 높다는 신호를 보낼 것을 촉구하고 있다.
 
제안된 최대 환매 대상 금액은 6000억엔으로 이는 기린에게 완전한 재량권과 재무적 신축성을 준다. 프랜차이즈 파트너스는 환매가 회사의 재무 상태에 위험을 가져올 것으로 여길 경우 환매 제안을 전체적으로 실행할 것으로 예상하지 않는다. 기린의 이사회는 비핵심 자산의 처분과 수익금의 분배에 대해 궁극적인 결정을 내릴 책임이 있다.
 
ISS가 시사한 대로 주주들로 하여금 회사의 전략이 건전한 내부 토론의 산물이라고 믿게 하는 핵심 요소는 이사회의 신뢰성이다. 이 때문에 프랜차이즈 파트너스는 ISS와 글래스 루이스가 니콜라스 베네스(Nicholas Benes)를 지지하는 것을 환영한다. ISS는 글래스 루이스가 지지하는 키쿠치 카나코(Kanako Kikuchi)가 ‘보탬이 될 자격을 잘 갖춘 후보’로 보고 있으며 그가 직접 의약품을 처방한 경험이 있는 유일한 이사라는 사실은 중요한 점이다. 현재 기린이 의료 분야로 사업을 다양화하려고 하는 점을 고려할 때 이는 특히 중요한 점이다.
 
ISS에 따르면 기린은 ‘다분히 회사와 과거부터 유대를 맺어온’ 새로 제안된 4명의 이사를 포함해 허용된 모든 이사 자리를 채운 것으로 나타났다. ISS는 이에 덧붙여 이들 이사를 갖고는 ‘회사가 공언한 전략을 지원하기에 미흡한 것으로 보여(암시적으로나 명시적으로)’ 독립적 관리 감독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프랜차이즈 파트너스는 이사회에 키쿠치 카나코와 니콜라스 베네스를 위한 자리를 마련하기 위해 주주들이 이들 두 사람을 지지하고 글래스 루이스나 ISS가 지적한 3명의 기린 후보, 즉 미요시 토시야(Toshiya Miyoshi)(제안 2.3), 야나기 히로유키(Hiroyuki Yanagi)(제안2.8), 시오노 노리코(Noriko Shiono)(제안2.10) 등은 반대하는 투표를 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
 
끝으로 프랜차이즈 파트너스는 전체 지불 패키지 안에서 실적 기반의 주식 기준 보상 부분을 증대시키고 기린의 실적 목표 공개를 개선하라는 자사의 제안을 ISS가 지지하는 것을 환영한다.

프랜차이즈 파트너스가 전용 웹사이트에서 상세히 설명한 것과 같이 기린이 더 많은 가치와 지속가능성을 창출할 수 있는 경로가 분명히 있다. 프랜차이즈 파트너스는 독립적이고 자격이 있는 이사 후보인 니콜라스 베네스(안건9.1)와 키쿠치 카나코(안건 9.2)를 임명하여 기린의 이사회를 강화하고, 경영진 보상을 주주 가치 창출에 맞춰 더 잘 조정하며(안건 7 및 8), 주식 환매를 권고하는 제안을 통해 가치를 창출해야 한다(안건 6)는 등 모든 주주 제안을 지지할 것을 주주들에게 권고하고 있다.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200316005172/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s://www.franchisepartners.com/

이 보도자료의 영어판 보기

언론 연락처

영어 문의
인디펜던트 프랜차이즈 파트너스(Independent Franchise Partners, LLP)
헬레나 조핸슨(Helena Johansson)
교환: +44 (0)207 495 9070
abetterkirin@franchisepartners.com

일본어 문의
인터내셔널 파이낸셜 컨설팅(International Financial Consulting, IFC)
다카스기 타케에(Takee, Takasugi)
+81-3-5532-8921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