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지하철 2호선 사당역 스크린도어 준공, 본격가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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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메트로
2005-10-20 12:27
서울--(뉴스와이어)--서울시지하철공사(사장 강경호)는 오는 10월 21일 14시에 2호선 사당역 승강장에서 스크린도어 준공식을 갖고 그날부터 본격적으로 정상 가동을 시작한다.

사당역 스크린도어는 민자유치와 열차가 운행 중인 기존노선에 설치한다는 점에서 국내는 물론 세계 최초이며 지난 ‘04.12.17일 계약을 체결한 이래 상세 설계를 거쳐 공사를 진행해왔다.

기존역사에서 스크린도어를 설치할 경우 신설역사와는 달리 열차를 정상운행하며 승객들이 공사현장을 자유로이 다니는 가운데 시행되므로 현장관리를 소홀히 할 경우 열차정상운행에 지장을 초래하고, 승객들에게 안전사고 우려가 높아 상당히 세밀한 공사가 요구되는 공사였으나, 1건의 안전사고도 없이 원만하게 완료했다. 현재 준공을 앞두고 시범운전 중으로 이용시민들의 호응이 높다.

이번에 준공되는 사당역 이외에 민자유치로 추진하는 스크린도어는 선릉, 교대, 강남, 삼성, 강변, 을지3가, 을지입구, 이대, 합정, 영등포구청, 신도림역 등 총 11개역으로 2006.5월까지 단계적으로 설치를 완료할 예정이다.

※ 지하역은 완전밀폐형, 지상역은 난간형으로 설치 역사에 스크린도어가 설치되면 깨끗하고 미려한 외관에 미세먼지 약 49% 저감, 소음 약 4.3% 감소 기타 열차풍을 방지하는 등의 효과가 있어 훨씬 쾌적한 환경에서 열차를 기다릴 수 있게 되며, 이밖에도 냉방효율이 향상되어 전력료를 절감할 수 있다. 또한 차량 화재시 승강장으로의 화재확산을 방지할 수 있는 효과도 있다. 그러나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승강장 안전사고의 방지라고 할 수 있다.

현재 연평균 34건에 22명이 승강장에서 자살 등으로 사망하고 있지만 스크린도어가 설치되면 승강장 안전사고를 완벽히 차단할 수 있게 된다. 서울지하철공사에서는 2009년까지 115개 전역사에 스크린도어를 설치 완료할 계획이며, 승객수, 혼잡도, 사고빈도, 환경상태 등을 고려하여 우선순위를 선정, 단계적으로 설치해나갈 예정이다.

※ 스크린도어란? 열차가 다니는 선로부와 승객들이 서있는 승강장 부분을 유리등으로 차단하고, 전동차 출입문 위치에 전동차문과 함께 열고 닫히는 자동안전문을 설치한 시설로서, 난간형, 반밀폐형, 완전밀폐형 등 3가지가 있다. 난간형은 안전을 주 목적으로 지상역사에 주로 설치되고 있고, 반밀폐형은 안전을 기본으로 환경을 다소 고려한 형태고, 완전밀폐형은 안전과 환경, 에너지 절감 등을 주목적으로 한 것임.

※ 스크린도어의 설치 주요효과
● 승강장 추락, 자살사고 방지
● 환경개선(미세먼지 저감 약 49%, 소음감소 약 4.3%, 열차풍 방지 등)
● 에너지 절약효과(전력료 약 31% 절감)
● 전동차 화재시 승강장으로 화재확산 방지
● 아름답고 깨끗한 디자인

※ 사당역 스크린도어의 주요 사양 및 특징
● 출 입 문 : 폭 2,100× 2,000mm
● 도어유리 : 강화유리 두께 8mm
● 가동방식 : 2호선 RF(Radio Frequency 라디오 주파수)방식
1,3,4호선 센서방식
● 안전장치 : 장애물 검지 센서, 비상도어(내외선 각 20개소), 감전방지 도장

※ 기타 개선사항
● 차장석, 기관사석, 승강장(안내요원), 역무실 간 다자간통화가 가능한 인터폰 설치
● DVR 추가설치 : 1개소 → 4개소
● 스크린도어 개폐시 열림, 닫힘 안내방송 장비
● 필요시 차장이 승객에게 안내방송을 할 수 있는 스크린도어 전용 마이크설치
※ PSD 향후 추진계획(착공 기준)
연도별계200420052006200720082009
설치역사115/12/6/31/31/20/15

서울메트로 개요
서울특별시지하철공사는 1974년 8월 15일 지하철 1호선 개통이후 고객여러분의 크나큰 관심과 성원에 힘입어 지난 30년간 비약적인 발전을 이룩하여 개통당시 1일 60여만명에서 현재 400여만명을 수송하는 명실상부한 서민의 발로 자리잡았으며 “안전·신속한 대중교통 수단을 제공함으로써 시민의 복리증진과 삶의 질 향상”이라는 경영이념을 실현하는 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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