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노피, 2019 초록산타 상상학교 효과 연구 결과 발표

임상심리전문가 주도로 ‘2019 초록산타 상상학교’가 참여 환아 및 환아 가족의 심리적 변화에 미치는 정량적 효과 평가
또래 관계에서의 주도성 등 아동의 사회적 유능성 높아지고 정서 및 행동 문제는 감소… 부모의 양육 태도와 스트레스 감소에도 긍정적 영향 미쳐

2020-04-21 09:55
  • 사노피 2019 초록산타 상상학교 효과 연구 결과

    사노피 2019 초록산타 상상학교 효과 연구 결과

서울--(뉴스와이어) 2020년 04월 21일 -- 글로벌 헬스케어 기업 사노피(Sanofi)의 제약사업 부문인 주식회사 사노피-아벤티스 코리아(대표 배경은, 이하 ‘사노피’)가 만성·희귀질환, 암 등의 환아와 환아 가족을 지원하는 사회책임 프로그램인 ‘2019 초록산타 상상학교’의 효과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2019 초록산타 상상학교’는 만성·희귀질환, 암 등 신체적 질환을 가진 환아와 가족을 위한 유스보이스의 미디어 교육을 기반으로 하는 통합적 심리 지원 교육 프로그램이다. 이번 효과 연구는 프로그램에 참여한 환아와 형제자매의 사회·정서적 유능성 향상 여부와 부모의 양육 태도 등 ‘2019 초록산타 상상학교’가 환아 및 환아 가족의 심리적 측면에 기여한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진행됐다.

임상심리전문가로 구성된 연구진의 주도하에 진행된 효과 연구 결과에 따르면 ‘2019 초록산타 상상학교’는 참여 아동의 사회적 유능성 향상과 정서 및 행동 문제를 감소시킨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환아 부모에게서도 적대적 양육 태도와 양육 스트레스를 경감시키는 데 긍정적인 효과를 보였다.

특히 환아 및 형제자매의 또래관계 ‘주도성’이 프로그램 참여 전 대비 종료 4주 후 시점에 약 14% 증가해 유의한 향상을 보였고(주도성 평균 및 통계치, 참여 전 vs. 종료 vs. 종료 4주 후 = 2.29 vs. 2.29 vs. 2.61, F=3.164, P<0.1), 부모의 양육 스트레스 또한 프로그램 참여 전 대비 종료 4주 후 시점에 약 14% 이상 감소해 아동과 부모 모두에서 프로그램의 긍정적 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만성·희귀난치성 질환 환아 부모의 스트레스 평균 및 통계분석 결과, 참여 전 vs. 종료 vs. 종료 4주 후 = 2.52 vs. 2.33 vs. 2.16, F=4.181, p<.05).

이번 연구 책임자인 김현미 WiseMi 심리상담연구소장 박사는 “아동의 사회적 유능성과 부모의 양육 태도는 환아의 자아 존중감과 적절한 또래 관계 형성에 매우 중요하다”며 “작년에 이어 올해 연구를 통해서도 통합적인 심리 지원 교육 프로그램으로서 ‘2019 초록산타 상상학교’의 가치를 확인한 만큼 앞으로도 많은 환우와 가족분들의 참여와 그에 따른 변화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배경은 사노피 대표는 “사노피의 대표 사회책임 활동인 ‘초록산타’는 장기간의 프로그램 운영을 기반으로 축적해온 노하우와 정량적인 성과 측정을 통해 장수 CSR의 모범적인 사례로 평가받고 있다”며 “사노피는 앞으로도 환아와 환아 가족의 건강한 삶의 동반자로서 질환으로 인해 수반되는 가족 구성원의 정서적 어려움까지 케어하는 수혜자 중심의 프로그램을 통해 ‘임파워링 라이프(Empowering Life)’ 비전을 실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초록산타’는 만성·희귀난치성 질환, 암 등 신체적 아픔을 겪는 아동, 청소년, 청년들이 치료 과정과 일상생활에서 정서적으로 보다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노피-아벤티스 코리아의 대표 사회책임프로그램이다. 사노피는 초록산타 프로그램을 통해 만성·희귀난치성 질환, 암 등에 대한 오해와 편견을 해소해 장기적으로 사회적 인식을 개선하는 것에 의의를 두고 2004년부터 매년 운영해오고 있다.

초록산타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상상학교’와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상상워크숍’, 작년 처음 파일럿으로 운영된 20대 청년 환우 대상 사회 활동 지원 캠페인 ‘상상스타터’로 구성되어 있다.

사노피 개요

사노피는 인류가 당면한 건강 문제 해결에 집중하는 글로벌 바이오 제약기업으로 질병을 예방하는 백신과 통증 및 고통을 경감시키는 혁신적인 의약품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소수의 희귀질환 환자뿐만 아니라 수백만의 만성질환 환자 모두를 위해 일하고 있다. 전 세계 100개국 10만여 직원과 함께 사노피는 과학적 혁신을 헬스케어 솔루션으로 구현하고 있다. 보다 자세한 정보는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웹사이트: http://www.sanofi-aventis.co.kr

언론 연락처

사노피-아벤티스 코리아 홍보대행
KPR
이동은 AE
02-3406-2218
이메일 보내기

사노피 커뮤니케이션&CSR
이혜경 실장
02-2136-9153
이메일 보내기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