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 마카다미아 협회, 지속가능한 생산 위한 대응책 제시

지속가능한 생산 방식 통해 탄소 발자국 줄이기 등 다양한 활동에 동참
과학적 연구 통해 마카다미아 나무의 지속가능한 고유의 특성 밝히는 연구결과 나와

2020-05-07 09:49
  • 호주 마카다미아 협회가 지속가능한 생산을 위한 대응책을 제시했다

    호주 마카다미아 협회가 지속가능한 생산을 위한 대응책을 제시했다

서울--(뉴스와이어) 2020년 05월 07일 -- 호주 마카다미아 협회가 지속가능성을 추구하는 윤리적 소비자들의 요구를 충족하기 위해 탄소 발자국을 줄이기를 비롯해 지속 가능한 생산이 가능하도록 하는 다양한 대응책을 제시했다.

국내 시장에서 유통되는 마카다미아의 99%가 호주산으로 지속 가능한 생산 방식으로의 전환이 소비자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이 클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2019년 IBM 기업 가치 연구소(Business Institute for Business Value)가 조사한 발표에 따르면 소비자 3명 중 한 명은 본래 선호하는 브랜드라 하더라도 지속가능한 방식으로 제품 생산을 하지 않을 경우 구매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의 윤리의식이 높아짐에 따라 호주 마카다미아 협회는 연구를 통해 마카다미아 나무가 가지는 특성을 과학적으로 분석하고 농가에서 지속가능한 생산 방식을 권장하는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먼저 호주 마카다미아 협회는 재배 및 가공, 유통 과정에서 발생하는 탄소 배출량을 제한하기로 결정했다. 이에 호주 전역의 마카다미아 농가를 대상으로 디젤 기계 사용과 운송 작업을 최소화하도록 안내했다. 재배하는 과정에서 인위적인 작업을 최소한으로 줄이고 가공 시설은 주요 거점 지역에 위치하도록 해 농장으로부터 마카다미아가 가공되어 포장에 이르기까지 운송 거리를 단축시켰다.

또한 쓰레기 배출을 줄이고 재활용을 늘릴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한다. 이는 쓰레기를 줄이기 위한 분리배출에 노력하는 한국의 소비자 정서와도 잘 통하는 부분이다. 통계에 의하면 국내 소비자들은 음식물 쓰레기의 95%를 재활용하며 이 중 약 30%는 비료로, 60%는 동물의 사료로, 생물 에너지로 10%가량이 사용된다. 호주의 농가에서는 마카다미아 나무와 껍질 등 업사이클링이 가능한 자재가 재사용 또는 재활용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마카다미아 껍질은 전기를 생산하는 데 사용하거나 사료로 활용될 수 있으며 나뭇가지나 잎과 같은 유기물은 나무 아래의 땅으로 떨어져 토양에 흡수, 영양분으로 사용된다.

협회는 마카다미아 나무의 성질에 대한 심도 있는 연구를 바탕으로 세계 최고 수준의 생물학적 관리를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최근 호주 퀸즈랜드의 마카다미아 과수원에서 마카다미아 나무 수액의 흐름을 과학적으로 분석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마카다미아 나무는 이전에 알려진 것보다 훨씬 효율적으로 물을 저장하고 관리한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나무 자체의 효율적인 수분 관리 시스템을 바탕으로 강수량이 적은 시기에는 나무가 스스로 기공을 막아 수분이 빼앗기는 것을 방지한다. 이는 외부 환경의 변화로 인해 악영향을 받는 다른 농작물에 비해 마카다미아 나무는 가뭄과 같은 극한 상황을 견뎌내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증명함은 물론 마카다미아 나무 자체가 가지는 지속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는 연구 결과라고 볼 수 있다.

이렇게 지속가능성을 추구했을 때 마카다미아의 생산성이 더욱 높아진 것이 확인되었다. 혁신적인 농업 방식, 생물의 다양성 증가, 효과적인 생물학적 관리 방법 개발 등을 통해 생산성이 향상되는 것이다. 마카다미아 협회는 자연환경 안에서 균형을 맞추고 생물의 다양성을 추구하는 등 가능한 한 자연과 상생하며 지속가능성에 기반한 생산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끊임없이 노력할 것이다.

호주 마카다미아 협회 마케팅 총괄 매니저 질케(Lynn Ziehlke)는 “소비자들은 현재 생산 과정의 투명성에 대한 관심이 전례없이 높은 상태이다. 지속가능한 생산 방식을 채택하는 것은 소비자는 물론 생산 및 가공, 유통에 관련된 많은 이들에게 중요한 사안”이라며 “생산자와 소비자 모두가 환경에 나쁜 영향을 미치지 않는 지속가능한 생산 방식을 택하는 것이 향후 더욱 중요해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는 마카다미아가 가지고 있는 지속가능성 역량에 대해 공유할 수 있게 되어 매우 기쁘다”며 “마카다미아 나무는 자체적으로 효율적이 물관리가 가능하면서 부산물들이 재활용될 수 있는 식물”이라고 덧붙였다.

웹사이트: https://www.australian-macadamias.org/co...

언론 연락처

호주 마카다미아 협회 홍보대행
웨버샌드윅코리아
정은진 AE
02-6446-7043
이메일 보내기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